에일리
에일리
에일리

가수 에일리가 듀스 20주년 기념 헌정프로젝트 앨범의 두 번째 주자로 발탁됐다.

에일리는 듀스 20주년 기념 헌정프로젝트의 새로운 주자로 발탁돼 헌정곡 ‘떠나버려’를 불렀다. ‘떠나버려’는 9일 낮 12시 듀스 헌정곡 ‘발표된다.

‘떠나버려’는 정확히 19년전인 1994년 9월 9일 발표됐던 듀스의 음반 ‘리듬 라이트 비트 블랙’에 수록됐던 노래다. 듀스 멤버 이현도의 작품으로 1990년대에는 기대하기 힘들었던 선구적인 테크노 사운드, 그리고 전형적인 힙합 스타일을 보유하고 있다.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피처링 개념을 도입해 파란을 일으켰으며 가수 장혜진이 피처링을 맡았다.

듀스 20주년 프로젝트를 준비해온 제이원파트너스는 “19년전 선배 가수 장혜진의 역할을 에일리가 대신하게 됐다”면서 “장혜진과 에일리 두 사람의 시대를 초월한 맞대결이 흥미를 끌만하다”고 말했다.

에일리는 19년 전 장혜진의 파워풀한 가창력에 버금가는 열창을 보였다. 특유의 흑인음악 풍 그루브로 노래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편곡은 가요계의 유명 프로듀서 용감한형제와 같은 사단의 코끼리왕국이 맡았다. 용감한형제는 평소 자주 듀스에 대해 존경심을 표해왔던 인기 프로듀서다. 또한, 에일리와 용감한형제가 공동으로 만나 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두 사람은 환상의 궁합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용감한형제는 “듀스의 곡은 지금 들어도 훌륭한 명곡이기 때문에 이번 편곡에는 원곡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오늘날의 유행 장르인 ‘덥스텝’의 느낌을 가미했다”고 말했다.

과거 장혜진과 호흡을 맞춰 랩을 하던 듀스의 역할은 브레이브 사단의 힙합 그룹 일렉트로보이즈(마부스, 차쿤), 그룹 빅스타의 멤버 필독 등이 맡았다.

듀스 헌정 프로젝트는 지난달 걸스데이의 멤버 소진과 Mnet ‘쇼미더머니2′ 출신 래퍼 지조가 ‘여름안에서’를 재해석해 발표한 것으로 첫 스타트를 끊었다. 두번째 주자인 에일리-용감현형제 사단 이후에도 색다른 콜라보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발표될 예정이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제이원파트너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