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정지영 감독 (왼쪽)과 백승우 감독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정지영 감독 (왼쪽)과 백승우 감독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의 정지영 감독 (왼쪽)과 백승우 감독



영화인회의, 한국영화감독조합 등을 포함한 영화계는 9일 서울 종구에 위치한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 중단에 대한 기자 회견을 열었다.

영화계는 “영화상영관 체인 메가박스에서 상영 중이던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가 정체불명의 단체가 가한 압력으로 상영을 중단 한 것”이라며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에 대한 폭력”이고 영화를 넘어 사회적 문제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9월 5일에 개봉한 ‘천안함 프로젝트’는 적은 수의 상영관임에도 볼구하고 입 소문을 타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6일 메가박스는 상영관을 확대 할 수도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러나 불과 몇 시간 후 영화의 제작 및 배급을 맡고 있는 아우라픽처스는 상영을 중단하겠다는 통보를 메가박스로부터 받았다. “일부 단체의 항의 및 시위 할 것을 예상해서 관객의 안정상의 이유”가 메가박스의 설명이었다.

영화는 “이미 등급분류위원회에 ’12세 관람가’의 심의를 받았고 천안함 사건 일부 군 관계자들과 유족들이 사법부에 제출한 상영금지가처분신청에 대해서도 ‘기각’ 판결을 얻어낸 작품”이라고 그들은 덧붙였다.

민주주의의 척도가 되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이번 사례는 “박근혜 정부가 내세우는 창조경제를 위해서로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영화계는 강조하였다. 이준익 감독은 “조마조마 하면서 표현의 자유를 스스로 검증하면서 영화를 찍어야겠다”며 “창작자들이 자기 검열의 압박을 받는 것은 문화 콘텐츠 산업에 큰 저해 요소”라고 설명했다.

‘천안함 프로젝트’ 연출은 맡은 백승우 감독은 법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강요하시는 분들은 저희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고 싶다”고 전했고 정지영 감독은 “어떤 단체가 그랬는지 밝혀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수치로 기억 되지 않게 수습을 하루 빨리 했으면 좋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영화계는 메가박스 측과 정책당국에게 “협박을 한 보수단체의 이름을 밝히고 수사당국에 고발하라,” “수사당국은 해당 보수단체를 신속히 수사하여 검찰에 송치하라,” “문화관광부는 문화예술정책담당부처로서 이번 사태가 한국영화발전의 위축으로 번지지 않기 위해 ‘천안함 프로젝트’ 재상영에 최선의 행정력을 즉각 발휘하라”고 요구한 뒤, “‘천안함 프로젝트’ 상영중단 영화인진상규명위원회”의 발족을 선언하였고 국제사회 지원 보다는 한국 안에서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 이은아 domino@tenasia.co.kr
사진제공. 아우라픽처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