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일생] 아빠·군인·독신남의 좌충우돌, 여자들이 더 빠졌다!
’아빠! 어디가?’(맨 위) ‘진짜 사나이’(가운데) <나 혼자 산다>방송화면" />MBC <일밤>’아빠! 어디가?’(맨 위) ‘진짜 사나이’(가운데) <나 혼자 산다>방송화면

아빠들의 좌충우돌 육아, 여자들이 가장 싫어한다는 군대, 그리고 혼자 빨래를 개며 안온함을 느낀다는 독신남. 나열해보니 그냥 아저씨들이다. 그런데 이들의 이야기에 여자들이 열광하고 있다.

MBC 예능 프로그램 〈일밤〉의 ‘아빠! 어디가?’와 ‘진짜 사나이’. 그리고 〈나 혼자 산다〉, 요즘 가장 뜨거운 세 편의 예능 프로그램은 모두 ‘남자’의 이야기인데 여자들의 반응이 더 뜨겁다. 뽀얀 피부의 꽃미남은 커녕, 섹시한 짐승남마저도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데 말이다. 여자들은 대체 왜 갑자기 아저씨에 열광하기 시작했을까?

확실한 것은 수치.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의 힘을 빌어 시청자구성비를 통해 여자들이 남자, 아니 아저씨의 이야기에 울고 웃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남자의 일생] 아빠·군인·독신남의 좌충우돌, 여자들이 더 빠졌다!
시청자구성비(첫 방송과 최근 방송분)" />‘아빠? 어디가!’ <진짜 사나이> 시청자구성비(첫 방송과 최근 방송분)

1. ‘아빠! 어디가?’ 여자 40대가 가장 많이 본다 : 김성주, 성동일, 송종국, 윤민수, 이종혁 다섯 아빠들과 이들의 귀여운 아기 김민국, 성준, 송지아, 윤후, 이준수의 좌충우돌 성장담은 엄마들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다.

시청자 구성비가 가장 높은 집단은 여자 40대로 집계됐다. 첫 방송인 지난 1월 6일 방송분이 12.38%를 기록했으며, 4월 14일에는 15.07%까지 치솟았다. 이후에도 2회 방송분 모두 여자 40대가 아빠들의 성장담을 관심있게 지켜보았다.

아버지 세대인 남자 30~40대와 여자 30~40대의 시청자구성비는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뿐만 아니라 남자 시청자 구성비는 두자릿수를 넘는 경우가 없다. 아빠들이 더 많이 볼 것이라는 예상을 빗나간 결과.

강궁 PD는 “뿐만 아니라 여자 20대 역시 남자 20대에 비해 많이 시청한다. 아무래도 젊은 여성층에는 귀여운 아기들이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한 뒤, “사실 가장 가슴이 아픈 반응은 아버지들이 우리 방송을 보며 자신의 아이들에게 저렇게 못해줘 미안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강궁 PD와 함께 ‘아빠? 어디가!’의 공동 연출을 맡고 있는 김유곤 PD 의 어린 딸이 ‘아빠? 어디가!’를 보며 아이들을 부러워한다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꽤 알려졌다.

강궁 PD는 “지금의 30~40대 남성들이 기존의 근엄한 아버지상에서 친구처럼 편안한 아버지상으로 가게 된 출발 단계에 서 있는 세대로서 ‘아버지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한 세대라고 봤다. 우리 프로그램은 그러나 결코 좋은 아버지 상에 관한 정답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며, 여러 부자와 부녀의 조합들을 보여주며 각자에 맞는 육아방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도 전했다.

10 TIP! 대한민국의 아빠들! 이제 두려워말고 ‘아빠! 어디가?’를 보세요. 꼭 여행을 떠날 수 없더라도 이불 속에서 아이들과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2. ‘진짜 사나이’ 여자 40~50대가 가장 많이 본다 : 김수로, 류수영, 미르, 서경석, 손진영, 샘 해밍턴, 도대체 공통분모라고는 없는 이 남자들의 군체험 스토리 역시 여자들이 열광하고 있었다. 군대에서 축구하는 이야기가 제일 싫다던 여자들이 변한 것일까? 들여다보니 바로 자식들 군대보낸 엄마들 세대가 가장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비단 엄마세대들 뿐만은 아니었다. 여자 20~30대 역시도 두자릿수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줬다. 그리고 아빠 어디가와는 다르게 남자 30~50대 역시도 꽤 높은 수치가 나타났다.

기획단계부터 여심을 확실히 잡겠다는 각오였다는 김민종 PD는 “남자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군생활과 비교해 보는 재미가 있고, 여자들은 신선하게 바라보는 것 같다. 사실 여자들이 군대 이야기를 싫어하는 이유는 군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잘 모르기 때문 아닌가. 여자 시청자들을 당연히 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연출에 있어 여자들이 잘 모르는 대목을 친절하게 짚어주는 부분에 신경을 썼다. 알게 된다면 재미는 당연히 느낄 것이라 생각했다”고 전했다.〈진짜 사나이〉덕분에 여자들도 이제 PX나 주특기, 군대리아와 같은 군용어에 익숙해진 것은 사실이다.

10 TIP! 30~40대에 비해 남자 20대들이 〈진짜 사나이〉를 보지 않는 이유는 현실 회피인가요? 그렇지만 군대리아와 바나나라떼, 그리고 뽀글이가 있잖아요! 힘내세요 부디 ㅠ_ㅠ



[남자의 일생] 아빠·군인·독신남의 좌충우돌, 여자들이 더 빠졌다!
시청자구성비" /><나 혼자 산다> 시청자구성비



3. <나 혼자 산다>도 여자 40대가 가장 많이 본다 : 김태원, 김광규, 노홍철, 데프콘, 서인국, 이성재. 연령별로 자의 혹은 타의로 독신이 된 남자들의 뻔한 일상 마저도 여자들이 더 많이 봤다. <나 혼자 산다>의 이지선 PD는 “여자 시청자들이 월등히 높은 결과는 사실 예상 못한 결과다”라며 “굳이 시청 타켓층을 따지자면 혼자 사는 분들 정도이지, 특정 성별을 고려하는 연출을 하지는 않았다”며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지만, 참 신기한 결과다. 이지선 PD의 말대로 정말 혼자 사는 독거층들이 이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라면 남자 40대에 독보적으로 높아진 수치가 괜히 눈길을 끌게 만든다.

10 TIP! 만약 독신녀들의 평범한 일상을 비춘 <나 혼자 산다> 여자편이 방송된다면? 역시나 이번에도 여자들이 더 많이 볼까요? 이지선 PD님 특집 원합니다 원해요!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자료제공. 닐슨코리아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