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사진=EBS)


가수 겸 방송인 츄가 팬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8일 방송되는 EBS ‘공상가들’의 5부 ‘미술관 화재 사건’에서는 ‘NFT’를 주제로 디지털 작품의 가치가 실물보다 커진 미래 세계에 대한 공상을 다룬다.

이날 출연진인 하석진(배우), 츄(가수), 장동선(뇌과학자), 홍기훈(경제학자) 사이에서는 예술의 가치에 대한 토론이 이어진 가운데, 만약 유명 작가의 NFT 디지털 작품과 무명작가의 실물 작품 중 직접 소장한다면 어느 쪽이 더 가치 있을 것인지를 두고 팽팽한 입장 차이가 존재 했다고 해 흥미를 더한다.

프로그램의 호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하석진은 유명과 무명을 떠나 현실에서 실제로 체감하며 즐길 수 있는 예술에 대한 가치를 강조하며 실물 작품을 선택했다. “실제로 자신의 이름과 사인, 문구까지 적혀 있는 방탄소년단 앨범을 가지고 있다”며 “소중한 물건이기 때문에 팔 생각이 없다”라며 예술품을 상품 가치로만 매기는 것이 문제라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작품을 영원히 실물로 소장할 것이라 밝혔다.

츄 역시 직접 소장할 수 있는 실물에 더 매력을 느낀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팬 사인회나 콘서트를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상황에서 경험한 상실감에 대해 언급하면서 실물에 대한 소중함을 강조했다. “팬들과 직접 호흡하고 사랑을 얘기하는 것”은 물론 “마음을 전달하고 노래로 보여주는 것 자체가 행복이었다”며 다가올 미래에 실물이 사라진다면 안타까운 상황들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를 표했다.

경제학자 홍기훈 역시 가격이란 불확실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개인의 취향이 예술품 소장에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을 표했다. 한편 뇌과학자 장동선은 아마추어인 본인의 피아노 라이브 연주보다는 ‘임윤찬’ 피아니스트의 음원 파일을 소장하겠다며 자신에게 더 가치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형태는 상관없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공상가들’은 8일 오후 10시 45분 방송된다.


이준현 텐아시아 기자 wtcloud83@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