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연X류준열, 깊숙이 얽히기 시작한 관계
전도연, 죽은 나현우와 무슨 일이?
서서히 드러나는 진실들
사진=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전도연과 류준열 사이에 어색한 기류가 흘렀다.

지난 18일 방송된 JTBC ‘인간실격’ 5회에는 강재(류준열 분)와 부정(전도연 분)이 결혼식장에서 만났지만 어색한 기류만 흘렀다.

이날 부정은 결혼식장 로비에서 홀연히 사라진 강재를 찾아 나섰다. 두 사람은 야외 휴게실에서 재회했다. 강재는 정수(박병은 분)가 다가오는 모습에 부정의 손목을 이끌고 몸을 숨겼다.

정수와 준혁(강형석 분)의 대화를 엿듣게 된 두 사람. 정수는 준혁이 알려준 ‘역할대행’에 대해 호기심을 보였고, 그로부터 받은 강재의 명함을 들고 결혼식장으로 되돌아갔다

부정과 강재 사이엔 어색한 기류가 흘렀다. 부정은 괜스레 미안해졌고 강재는 먼저 가라고 했다. 하지만 부정은 자신이 보낸 메시지에 어떤 답장도, 아무 소식도 없던 강재에게 “손수건은 찾아갔어요? 우편함에 넣어놨는데. 별일 없죠?”라며 말을 걸어봤지만 싸늘한 반응에 발걸음을 돌렸다.

집으로 돌아온 강재는 불현듯 옥상에서 뛰어내리려던 부정의 모습을 떠올렸다. 그리고는 정우의 유품 속에 있던 고시원 열쇠를 들고 집을 나섰다. 빛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좁고 허름한, 어두컴컴한 방 한 칸이 정우가 마지막까지 머물던 유일한 보금자리였다.

그의 손때 묻은 곳곳에서 알지 못했던 정우의 사연들이 한꺼번에 밀려와 괴롭고 참담한 심정에 빠져들었다. 강재는 수납장 구석에서 꺼내 든 사망 진단서와 보험 서류 속 ‘남민수’라는 낯선 이름을 발견했다. 정우와 동반 자살한 ‘남희선’이라는 여자의 아이였다. 침대 머리맡에는 정우와 그들 모자(母子)가 함께 찍은 사진이 놓여있었다. 아이의 삐뚤빼뚤한 글씨로 적힌 ‘아빠 정정우, 엄마 남희선, 나 남민수’라는 낙서도 눈에 밟혔다.

한편, 아란(박지영 분)은 진섭(오광록 분)과 자신이 30년째 부부이자 아이까지 있다는 사실을 폭로한 게시물을 확인했다. 부정의 짓이라 의심한 아란은 그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부정은 메신저 창을 열어 ‘cafe-hallelujah(할렐루야)’라는 대화명을 검색했다. 불과 사흘 전 아란과 진섭에 관한 글을 올린 SNS 계정과 동일한 것이었다. 그리고 부정의 메시지 알림음이 울린 건 다름 아닌 죽은 정우의 휴대폰이었다. ‘오랜만입니다’라는 짧은 인사에 이어진 ‘이부정이에요. 아직 기억하고 계실지’라는 단 두 문장에 강재는 가슴이 덜컥 내려앉았다. 그리고 한참의 기다림 끝에 부정에게도 답장이 도착했다. 강재는 복잡한 마음과 떨리는 손끝으로 정우를 대신해 메시지를 이어갔다.

이날 방송에서 부정과 강재를 비롯한 각 인물들의 얽히고설킨 관계들이 드러났다. 특히, 죽은 정우와 부정의 연결고리는 예측 불가의 전개를 예고했다. 아란의 의뢰로 죽기 직전까지 부정의 뒷조사를 했던 정우, 그리고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부정은 그와 꽤 깊은 인연을 맺은 듯했다. 혼란에 휩싸인 강재의 변화도 위기감을 고조시켰다.

또한 정수는 첫사랑 경은(김효진 분)과의 ‘1년 전’ 일로 부정과 어긋나기 시작했다. 정수는 “나는 그 사람한테 죄인이야”라면서도, 자신을 두둔하는 어머니 민자(신신애 분)에게 “나 경은이 좋아해. 좋아했어. 난 아마 걔가 받아줬으면…”하고 말끝을 흐리며 여전히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진 예고편에서는 강재가 종훈(류지훈 분)에게 “그래서 나한테 정확히 원하는 게 뭔데?”라고 묻자 종훈이 “한 번 자자”라고 말하는 모습이 담겨 눈길을 끌었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