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충무아트홀이 2014년 개관 10년을 기념하여 자체 제작한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관객들의 기대 속에 오른 이 공연을 본 첫인상은 ‘잭 더 리퍼’, ‘지킬 앤 하이드’, ‘스위니 토드’와 유사한 느낌의 외국 유명 뮤지컬 같다는 것.

한 가지 더.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국내는 물론이거니와 해외 어느 무대에서도 관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배경에는 이 공연의 소재가 세계시장을 충분히 겨냥할 수 정도로 보편적인 내용도 한 몫 한다. 생각해보라. 이 뮤지컬의 원작이 영국의 여성작가 메인 셸리의 세계적 베스트셀러 소설이니만큼, 해외 각국의 관객들과 교감이 충분히 가능하다. 더욱이 이 뮤지컬의 원작 소설은 이미 각국에서 영화와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연극 등 여러 장르로 재창작되어 식지 않는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영화 그 이상의 매력
프랑켄슈타인
프랑켄슈타인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여타 창작 공연인 ‘명성황후’, ‘소서노’, ‘안중근’ 등과 비교해 관객과의 소통이라는 면에서 확연히 구별된다. 즉 외국 무대에 올랐을 때, ‘프랑켄슈타인’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 창작 공연보다 상대적으로 친숙한 내용으로 관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영화로 비유하면 똑같이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을 했어도, ‘씨받이’, ‘살어리랏다’, ‘취화선’과 박찬욱 감독의 ‘올드 보이’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 앞선 세 작품은 한국문화와 역사를 소재로 한 것이 수상에 일조를 한 반면, ‘올드 보이’는 그런 혜택(?) 없이 보편적인 극 내용으로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이 뮤지컬의 원작 소설은 수십 편의 영화로 제작될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1910년 J. 시얼더둘리 감독의 무성영화 ‘프랑켄슈타인’을 시작으로 보리스 칼로프 주연의 동명 영화(1931), 코미디 스타일인 멜 브룩스의 ‘영 프랑켄슈타인’(1974), 로버트 드니로 주연의 동명 영화(1994), 판타지와 액션물로 각색해 최근 개봉된 ‘프랑켄슈타인: 불멸의 영웅’(2014) 등이 있다. 특히 로버트 드니로가 괴물로 분해 열연한 영화는 관객에게 가장 잘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원작을 거의 그대로 따랐다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영화와 뮤지컬의 극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롭다. 프랑켄슈타인 박사와 그가 창조한 괴물 간의 섬세한 심리묘사와 첨예한 갈등도 그렇고, 특히 라스트 신에서는 영화와 뮤지컬이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창작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앞서 언급한 영화 그 이상의 매력을 발산한다. 우선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도 불구하고 영화 못지않은 배경세트로 극의 분위기를 잘 살렸다. 예를 들어, 괴물을 창조하는 실험실 광경은 영화에선 결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생동감이 넘쳤으며, 라스트신에서 무대 바닥을 비스듬한 경사로 해 북극의 설원 장면을 묘사한 것도 연출가의 세심한 노력이 엿보인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장면.

주인공을 비롯한 배우들의 열연도 대단했다. 영화에선 괴물 역의 로버트 드니로만이 부각되는 반면, 뮤지컬에선 두 주인공인 프랑켄슈타인 박사(이건명)와 괴물(박은태)을 비롯해 1인2역을 완벽히 소화해낸 리사, 서지영, 이희정, 김대종, 신재희 등의 연기호흡이 아주 좋았다. 두 주인공이 뿜어내는 음색의 조화도 시너지 역할을 했다. 캐릭터에 충실하기 위해 박은태가 구사한 날카로운 고음과 이건명의 청아한 음색이 그 한 예. 전작 ‘캐치 미 이프 유 캔’에서 고음의 엄기준과 중저음의 김법래와는 또 다른 찰떡궁합의 배우라는 느낌이 든다.

끝으로 이 정도 수준의 창작 뮤지컬이라면, 해외 공연에서도 충분히 흥행가능성이 있으며 심지어 뿌듯한 기분마저 들었다. 외국에서 라이선스 요청이 들 정도의 공연 수준을 바로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에서 확인했기 때문이다.

씨네컬은 시네마(Cinema)와 뮤지컬(Musical)을 합성한 말로, 각기 다른 두 장르를 비교 분석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편집자주>

글. 문화평론가 연동원 yeon0426@hanmail.net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