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헐벗은 느낌"…청하, 안전 대신 도전 선택한 '용감'한 '스파클링'
가수 청하가 안전하게 직진하던 방향을 틀어 새롭게 도전한다.

청하는 11일 오후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두 번째 정규앨범 베어&레어 파트1 (Bare&Rare Pt1)' 발매 기념 쇼캐이스를 개최했다.

'베어&레어 파트1'은 '인간 청하'가 들려주는 속 깊은 내면 이야기의 총 집합체와도 같은 앨범이다. 청하는 이번 앨범에도 전 트랙 작사·프로듀싱에 참여했다.

타이틀곡 '스파클링(Sparkling)'은 톡 쏘는 탄산처럼 쿨한 사운드가 한여름의 무더위를 잊게 할 시원시원한 에너지가 특징인 노래다.
[종합] "헐벗은 느낌"…청하, 안전 대신 도전 선택한 '용감'한 '스파클링'
이날 청하는 "활동을 하면서 저의 이야기들을 꺼내서 음악으로 표현한 적이 없더라. 그동안 저는 퍼포먼스도 노래도 만들어 준 것을 표현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청하는 이번 앨범을 조금 더 '용기'있게 다가가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는 "헐벗은 느낌이다. 방탄 조끼를 벗어던진 느낌"이라고 비유하면서 "꾸며졌던 모습을 다 걷어내보자는 의미에서 '베어', 새 목소리를 담았는 의미에서 '레어'라고 지었다. 파트 1과 2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욕심을 좀 부렸는데, 벅차고 힘들었던 만큼 부담감도 있는 앨범"이라고 덧붙였다.

청하는 전곡 작사에 참여했다. 앨범 프로듀싱에도 참여했는데 '다양성'을 줄 수 있는 아티스트라는 걸 보여주고 싶은 욕심에서 시작한 작업이었다.
[종합] "헐벗은 느낌"…청하, 안전 대신 도전 선택한 '용감'한 '스파클링'
청하는 "전작인 '케렌시아'에 10곡이 수록됐다. 꽉 채워서 완성했는데도 이상하게 허한 기분이 있었다. 공감되지 않거나 공감하고 싶지 않은 가사가 있었거나 혹은 사운드의 아쉬움이 남았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청하는 "'케렌시아' 뜻이 안식처다. 그 뜻처럼 안전성을 추구한 게 아닌가, 원하는 걸 고민해보지 않았던 나에 대한 반성"이라면서 "두려움과 부딪혀야 할 시간이다"라고 강조했다.

청하는 데뷔곡을 시작으로 '롤러코스터' '벌써 12시' '스냅핑' 등 발매한 대부분의 노래를 히트시켰다.

그는 "회사에서는 밀어준 만큼의 성적을 기대할 걸 안다. 하지만 저에겐 이 앨범을 발매한 것 자체로 기쁘다"면서 "성과보다는 성취감이 중요한 앨범"이라고 말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