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미션 투 댄스' 배턴 터치
빌보드 8주 연속 '1위'
"모든 게 '아미' 덕분"
방탄소년단 / 사진 = SBS '8뉴스' 영상 캡처
방탄소년단 / 사진 = SBS '8뉴스' 영상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팬 '아미'를 향한 큰 사랑을 표현했다.

24일 오후 방송된 SBS '8뉴스'에는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출연했다.

김용태 앵커는 방탄소년단에게 "빌보드 7주 연속 정상을 차지한 것도 대단한데, 8주 째에 1위를 밀어내고 배턴 터치를 했다"라며 축하의 말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Butter'에서 7월 'Permission to Dance(퍼미션 투 댄스)'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배턴 터치로 8주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해 RM은 "꿈 같다. 'Butter'라는 곡을 낼 때만 해도 7주 연속 1위를 생각하지 못 했다. 배턴 터치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돼서 정말 기뻤다"라고 말했다. 진은 "그런 일들을 할 수 있게 된 게 팬 '아미' 여러분들 덕분이다. 보답하기 위해 더 열심히 하겠다"라며 팬덤 아미를 언급했다.

RM은 '퍼미션 투 댄스'가 이 시대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 "대면하기도 어렵고 사람들과 모이기도 어렵다. 제자리에서 춤 출 허락까지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춤을 추고 점프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라고 답했다.

앵커는 "코로나 시대 아픔을 담은 노래 'Blue&Grey'의 의미는?"이라며 뷔의 자작곡을 언급했다. 뷔는 "모두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이다. 우리도 많은 일들이 취소가 된 상황에서 공허함, 우울과 불안함이 생겨서 그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싶어서 메모장에 끄적여봤다. 불안함과 우울함을 파란색과 회색으로 나타냈다"라고 솔직하게 표현했다.

정국은 앞서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라고 표현한 말에 대해 "계획이 분명 다 돼있었던 게 한 순간에 무너져 내리니까 스스로 갈피를 못 잡고 놓아버리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팬 분들이나 멤버들을 보고 다시 힘을 내게 되더라"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 / 사진 = SBS '8뉴스' 영상 캡처
방탄소년단 / 사진 = SBS '8뉴스' 영상 캡처
또, 슈가는 '떨어져도 착륙하는 법을 알고 있다'라는 표현에 대해 "추락과 착륙의 차이는, 착륙은 다시 한 번 이륙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해도 착륙하면 다시 날아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 상황에서 많이 공감되는 말이다. 상황이 좋아지고 있는 국가도 있지 않나"라며 코로나 시대의 희망을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이어 RM은 "방탄소년단은 현재를 사는 팀이다. 지금 우리가 느끼고 있는 정서를 기반으로 성장해가고 있는 팀이다. 지금을 살려고 하는 발버둥에서 나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공감, 위로가 어떻게 보면 만연해서 납작한 말일 수 있는데 최선의 공감이나 위로는 우리가 가수이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RM은 대통령 특별사절에 임명돼 오는 9월 UN총회 등 국제회의에 참석하게 된 것에 "우리는 밀레니얼 세대다. 지금 느꼈던 정서를 표현하고자 했다. 부모님도 뵙고 여러 일들을 겪어오면서 커다란 경제 위기나 사회적인 것들을 직간접적으로 겪어왔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미약하지만 문화특사든, UN총회든 우리가 힘을 줄 수 있는 곳들에 참여해서 감히 우리나라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보자고 생각했다. 무겁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임했다. 출국해서 최선을 다해서 사명감을 갖고 완수하고 오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지민은 대기록에 대한 중압감을 묻는 질문에도 팬들에 대한 고마움과 사랑, 미안함을 밝혔다. 지민은 "다른 것보다, 팬 분들에게 얼마나 어떻게 보답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그게 좀 힘들 때가 있는 것 같다. 관객 분들이 있어서 우리가 존재하는 건데 충족도 못 시켜주고 있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해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다"라고 말했다.

정국은 "방탄소년단이 아닌 개인 전정국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하고 싶은 게 워낙 많은 사람이긴 한데 지금 하는 일이 너무 좋다. 가수로서의 목표나 꿈, 이런 것 말고 개인적으로는 딱히 없는 것 같다. 지금이 너무 행복하고 좋고 빨리 아미 만날 생각하고 있다. 지금은 그게 꿈"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신소원 텐아시아 객원기자 newsinf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