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 /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그룹 블랙핑크 /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그룹 블랙핑크가 국내외 유력 음악 차트에서 연일 K팝 걸그룹 새 역사를 쓰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대기록 하나를 더 추가했다.

9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공식 유튜브 채널 총 누적 조회수가 100억회를 돌파했다. 한국 아티스트 단일 채널 최다 조회수이자 '100억'이라는 상징적 수치가 놀랍다. 2016년 6월 28일 블랙핑크 채널이 개설된지 약 4년 만에 이뤄낸 기록이다.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불과 일주일 전 구독자 4000만 명을 돌파한데 이어 이날 4100만 명을 넘어섰다.
블랙핑크 유튜브
블랙핑크 유튜브
미국 빌보드는 이를 두고 "Justin Bieber, Marshmello, Ed Sheeran, Eminem, Ariana Grande에 이은 6번째 최다 구독자 수"라며 "블랙핑크는 구독자 4000만명을 돌파한 첫 번째 비영어권 아티스트이자, 전 세계에서는 두 번째 여성 아티스트"라고 주목했다.

유튜브 콘텐츠 조회수와 채널 구독자 수는 아티스트의 세계적인 인기와 인지도를 짐작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다. '채널 구독'은 충성도 높은 팬덤의 지속적인 관심과 향후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의 바로미터임을 고려해볼 때 블랙핑크의 이러한 기록들은 괄목할 만 하다.

실제로 유튜브 내 블랙핑크의 기록 행진은 가히 독보적이다.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첫날 8630만 뷰로 '공개 24시간 내 유튜브 동영상 최다 조회수'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더불어 '공개 24시간 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수', '공개 24시간 내 K팝 그룹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수' 등 총 5개 부문에서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공식 등재됐다.

또한 2018년 첫 미니앨범 '스퀘어 업(SQUARE UP)' 타이틀곡인 '뚜두뚜두(DDU-DU DDU-DU)'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2억 뷰를 넘어서며 금자탑을 쌓았다. 이 역시 K팝 그룹 뮤직비디오로서 최초였다.

이외에도 '킬 디스 러브'(9억뷰), '붐바야'(8억뷰), '마지막처럼'(8억뷰), '불장난'(5억뷰), '휘파람'(5억뷰)까지 5억 뷰 이상 뮤직비디오를 총 6편 보유 중이다. 뮤직비디오 및 안무 영상 등을 포함하면 총 19편의 억대뷰 영상을 보유, K팝 걸그룹 최다 기록을 쓰고 있다.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