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톱밴드>는 그야말로 밴드에게 축제의 무대였다. <톱밴드>의 우승자는 톡식이었지만 경연에 참가한 많은 밴드들이 고르게 대중들의 관심을 받아 더욱 의미있는 축제였다. 우승자 톡식과 준우승자 POE를 포함해 올해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신인상과 최우수 록 노래 부문에서 수상한 게이트 플라워즈, 2009년 제 11회 아시안 비트 그랜드 파이널 대상과 작곡상을 수상한 브로큰 발렌타인 등이 화려한 수상경력이 있음에도 주목받지 못했던 밴드들도 지속적으로 음악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 그만큼 출연 밴드들은 <톱밴드> 이상으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대해 <톱밴드> 최종 우승자인 톡식의 김정우는 <10 아시아>에 “어제부터 연습과 곡 작업을 다시 시작했다. 끝이 아니라 연장선상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톱밴드>에 출연해 많은 사람들에게 톡식이라는 이름을 알릴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언급한 김정우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조만간 싱글 앨범이나 EP앨범을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몇몇의 기획사로부터 계약 제의를 받은 톡식은 부모님들과 상의를 한 후 거취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톡식은 오는 22일 서울 난지도 한강공연에서 열리는 <에버그린 뮤직 페스티벌>에 출연할 예정이다.



준우승 팀인 POE의 물렁곈은 “밴드하면서 항상 비슷한 곳에서 공연하다보니 고립되기도 했는데, 새로운 경험을 많이 했다”고 감회를 전했다. 특히 심사위원이나 코치들의 지적이나 충고가 가장 큰 도움이 됐다는 것. 지난 해 EP앨범을 발매한 POE는 시간 날 때마다 곡 작업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겨울쯤에 단독 공연을 해 보고 싶고, 그 이후에 앨범도 발표하려 한다”고 밝혔다. 앨범활동이나 단독 공연에 대해 뚜렷하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예정된 공연을 하며 음악작업을 해 나가갈 것이라고. POE는 베이스를 연주하는 객원 멤버와 함께 오는 22일 서울 홍대 롤링홀에서 열리는 인디 어워드 시상식 축하공연을 하고, 23일에는 <에버그린 뮤직 페스티벌>의 무대에 오른다.



4강에서 POE와 대결해 아쉽게 패한 게이트 플라워즈의 보컬 박근홍은 “<톱밴드>로 완전히 변화한 밴드가 게이트 플라워즈일 것”이라고 전했다. 각자 직장을 다니면서 기존 곡을 편곡하는 미션 등을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아쉬웠던 것은 5~6분 이상의 곡들을 4분 30초의 방송용 노래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무대에서 게이트 플라워즈의 전부를 보여주지 못해 느꼈던 아쉬움은 공연과 앨범 준비 등에서 해소될 전망이다. “확실하진 않지만 올해에 단독공연을 하게 될 것 같다. 계속 공연하면서 앨범을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게이트 플라워즈는 오는 21일 서울 홍대 < Seoul Night Festival >에서 공연이 예정돼 있고, 오는 22일 <에버그린 뮤직 페스티벌>에 출연한다.



16강에 진출했던 브로큰 발렌타인은 지난 14일 단독 콘서트를 마쳤다. 이날 톡식과 아이씨 사이다, 정원영 등이 브로큰 발렌타인을 응원하기 위해 공연장을 찾기도 했다. 브로큰 발렌타인의 리더 변성환은 “올해 말에 신곡을 두 곡 정도 담아 싱글앨범 발표할 예정이다. 내년 초에는 앨범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톱밴드>로 주목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더욱 꾸준하게 음악 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브로큰 발렌타인은 오는 22일 서울 홍대 V-Hall에서 노브레인이 만든 공연인 < Let`s Rock >의 공연무대에 선다. 이날 노브레인이 코치를 맡았던 아이씨사이다, 번아웃하우스, 블루오션 등도 함께 공연한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