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즐기는 곡이다.” 2집 앨범 < HANDS UP >을 들고 약 8개월 만에 돌아온 2PM은 타이틀곡 ‘HANDS UP’에 대해 몇 번이나 강조했다. 2008년 데뷔곡 ‘10점 만점에 10점’ 이후 ‘Again&Again’, ‘Heartbeat’, ‘Without U’ 등 무겁고 어두운 무대를 주로 선보여 왔던 2PM이 오랜만에 제대로 놀 수 있는 곡을 만난 셈이다. “‘10점 만점에 10점’의 느낌이 많이 난다고 이야기 해주셔서 초심으로 돌아간다는 생각도 든다”는 준호의 말처럼, 이번 앨범은 3년 전 그들의 모습을 떠올리게도 한다. 그때와 같은 듯 다르게, 다시 무대로 돌아온 2PM의 이야기를 지난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들어보았다.

‘10점 만점에 10점’이 여자를 막 알게 된 소년 같은 느낌이었다면, ‘HANDS UP’은 좀 놀 줄 아는 청년 같은 느낌이다. 2PM이라는 팀의 성장과도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 그때와 비교해서 본인들이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는 부분이 있나.
택연: 나이에 맞게끔 부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10점 만점에 10점’ 시작했을 때는 우리가 갓 스무살이 돼서 여자에 관심이 많을 때라 그런 부분이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이제는 중반이 돼서. (웃음) 물론 아직 젊지만 젊음이 무르익은 듯한 느낌이랄까. 또래 친구들이 클럽도 다니고 하니까 이런 클럽음악이랑도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사실 크고 작은 일을 거치면서 팀워크도 많이 성장을 해서, 아직 많이 모자라지만 서로 메워져 가는 팀이 된 것 같다.

“잘 노는 짐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이전 앨범들과 비교했을 때 이번 앨범은 대중들에게 어떻게 어필할 수 있을까.
택연: ‘즐겁게’라는 표현이 키포인트인 것 같다. 지금까지 계속 슬픈 노래, 차이는 노래, 기다리는 노래 이런 것 밖에 안 해서 대중들도 그렇고 팬분들도 그렇고, 식상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셨다. 그래서 우리도 슬픈 사랑 노래는 좀 안했으면 좋겠다고 진영이형한테 말씀을 드려서, 이번 앨범은 우리 색깔이 많이 들어간 것 같다. 아무래도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노랜 것 같아서 좋다.

‘HANDS UP’ 뮤직비디오를 보면 이전처럼 카리스마나 퍼포먼스적인 부분이 부각되는 대신 그냥 편하게 논다는 느낌이다. 원래 2PM은 ‘짐승돌’의 느낌이 강한데, 이번에는 변화를 추구한 건가.
우영: 즐기는 음악을 늘 하고 싶었다. ‘HANDS UP’ 무대를 보시면 어떤 분들은 ‘잘 논다’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또 다른 분들은 ‘정말 막 논다’고 하실 수도 있다. ‘짐승돌’이라는 이미지는 팬분들이 만들어주셨지만 거기에 큰 의미를 둔다거나 그러고 싶진 않다. 그렇지만 그런 에너지는 절대 놓고 싶지 않고, 끝까지 그 호흡을 가지고 가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준호: 잘 노는 짐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웃음)
택연: ‘짐승돌’이라는 게 큰 영광이기도 하지만 큰 부담이 됐던 것도 사실이다. 자꾸 더 강한 콘셉트, 더 강한 퍼포먼스를 끌어나가려다 보면 막힐 수도 있을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는 새로운 클럽류 음악을 하게 된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클럽은 자주 가나. (웃음)
택연: 클럽에 가본지 2년 다 됐다.
우영: 그렇게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다.
준호: 오히려 저희끼리 얘기하고 노는 게 더 재미있는 것 같다.

준수와 준호는 이번 앨범에서 각각 ‘Give it to me’와 ‘HOT’을 작곡했다. 본인들이 만든 곡을 녹음할 때 멤버들에게 디렉션을 준 부분이 있나.
준수: 올해 2월에 간미연 씨랑 임정희 씨의 곡을 써서 작업할 때는 그분들이랑 저, 둘이서 작업을 해서 (잘 몰랐는데), 이번에 멤버들과 작업을 하면서는 여섯 명의 노래와 음색을 맞춘다는 게 굉장히 어렵다는 걸 느꼈다. 힘들긴 했지만 멤버들이 다 잘 해줘서 재밌었던 것 같다.
준호: 멤버들 개개인의 성격을 잘 알다보니까 어떻게 디렉션을 줘야 하는지 생각을 많이 했고, 멤버들도 제가 원하는 부분을 잘 표현해준 것 같아서 만족스러웠다. 작업을 해보니 작곡가분들과 진영이형이 어떻게 일을 하는지 조금씩 세세하게 알게 돼서 ‘아, 이게 배우는 거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너무 초보처럼 디렉션을 하는 바람에 오히려 멤버들한테 이끌려간 것 같아서 다음에는 카리스마 있게 하고 싶다. (웃음)

작업하면서 다른 멤버들은 어땠나.
우영: 신선하기도 했고, 준호가 고민하는 걸 느꼈기 때문에 조심스럽기도 했다. 진영이형은 워낙 시원시원하게 혼내시면서 하는데 준호는 계속 조바심을 내는 것 같았다. 물론 곡의 완벽함을 추구하기 위한 욕심 때문에 그렇게 했겠지만. 사실은 최대한 서로 눈치를 안 보려고 했고, 준호가 최대한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게끔 준호이야기를 들으려고 했다. 준수 형이 할 때도 마찬가지였고.

다른 멤버들도 작사나 작곡을 할 계획이 있나.
우영: 아직 부족하지만 장르구분 없이 음악을 들으면서 연습하고 있다. 재즈음악을 듣고 드럼이나 멜로디, 코드 같은 것도 찍어본다.
찬성: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작곡에 관심이 있는 것 같다고 우영이가 건반을 선물해줬다.
준호: 택연이 형도 KBS 에서 랩 메이킹을 맡아서 할 정도로 열의가 대단하다. 사실 데뷔 초부터 얼마 전까지는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적었는데, 멤버들 모두 욕심이 조금씩 생기면서 참여를 하게 되는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 더 좋은 앨범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닉쿤: 저는 아무것도 안했다. (웃음) 저는 약간 좀 바빠서 다른 건 못했다.

“공백기 동안 ‘나는 가수다’에 열광했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준수는 KBS ‘불후의 명곡 2’ 첫 녹화를 마쳤는데, 어땠나.
준수: 과제를 받고 준비하는 시간이 1주일인데, 그 안에 편곡을 하고 그 곡에 대한 퍼포먼스를 해야 하고 편곡한 곡에 대한 연습도 해야 한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래도 이걸 하면서 2PM이 되기 전에 내가 좋아했던 음악을 생각하고,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옛날 곡들을 지금 스타일로 변화시킨다는 게 공부가 되는 것 같기도 하다.

닉쿤은 MBC 에는 계속 출연할 계획인가.
닉쿤: 아직 하차 계획 같은 건 없고 열심히 결혼생활 할 생각을 하고 있다. f(x)도 이제 같이 활동을 하니까 대기실에서도 만날 수 있고, 방송국에서도 편안하게 인사할 수 있으니 기분 좋고 기대된다.

혹시 연기를 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나.
닉쿤: 해보고 싶다. 태국에서 영화 출연 제의는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올해는 많이 바빠서 기회가 없고 아마 내년에 할 수 있을 것 같다.

공백 기간 동안 봤던 무대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뭔가.
준호: 멤버들 사이에 MBC ‘나는 가수다’ 붐이 있었다. (웃음) 다시보기로 최대한 챙겨보려고 했다.
찬성: 일본에 있을 때는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아서 어떤 선배님의 무대를 보기 위해 굉장히 오래 기다렸다. 조금 보고 5분 기다렸다가 또 다시 보고, 그렇게.
준호: 조금 보고 나면 화면이 멈추고, 다시 보려고 하면 “얘들아, 사진 찍으러 가자” 그러고. 한 무대를 보기 위해서 하루 종일 기다린 적도 있다.

팀 이름을 건 SBS E!TV 를 시작한다. 팬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가.
택연: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많은 사랑을 받게 된 것도 MBC every1 와 Mnet 덕분이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그런 (리얼한) 부분을 오랫동안 많이 보여드리지 못한 것 같다. 는 이제 시작이라 좌충우돌하고 있지만, 앞으로 조금씩 방향을 잡아가면서 각자의 매력과 저희끼리 있을 때 일어나는 에피소드 등을 다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노래 주목 받는 시기가 점점 짧아진다는 게 좀 아쉽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2PM “지금 2PM은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
이번 앨범 활동 계획이 1개월 정도로 잡혀 있다고 하는데, 그 후에는 어떤 계획이 있나.
택연: 그 다음 주에 일본으로 넘어가서 일본 활동을 재개하고, 그 다음에는 연말까지 해외활동으로 달려야 한다.

일본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데, 일본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있나.
택연: 전략적이라기보다는, 일본에는 ‘초식남’은 있지만 ‘짐승남’이라는 콘셉트는 없어서 우리를 굉장히 신선해했다. 우리가 다른 아티스트들과 차별화되는 게 그런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일본 첫 싱글이었던 < TAKE OFF >에서는 짐승돌 이미지를 많이 보여주지 않았다. 처음에는 친근감을 많이 보여주면서 조금씩 짐승돌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면 반응을 얻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일본 외에 다른 곳에서도 활동할 계획이 있나.
준호: 올해에는 일본 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그렇지만 기회가 되고, 시기가 잘 맞는다면 어디든 가고 싶다. 태국도 닉쿤형이 있으니까 가면 좋고, 요즘 한참 한류붐이 이는 유럽도 가고 싶고, 남미도 가고 싶다. (웃음) 아직 계획은 없지만 계속 어필하다보면 그쪽에서도 연락이 오지 않을까.
찬성: 남미에 갈 때 저는 올백을 하고 가려고 한다. (웃음)
우영: 남미 가기 전에 아시아를 들렀다가 인정받고 가야 할 것 같다.
택연: SM의 유럽진출이 아시아를 벗어나는 첫 스텝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아시아를 벗어나서 성공했기 때문에 우리도 아시아를 벗어나서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배제할 수 없다.

최근 한국에서 1위곡의 사이클이 굉장히 짧아졌는데,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준호: 우리가 변화를 멈추게 할 순 없으니까, 대중이 원하는 것에 최대한 맞추기 위해 이것저것 노래도 많이 들어봐야 할 것 같다. 하룻밤 사이에 1위가 바뀌는 걸 보면서 1위가 1위 같지 않다는 생각도 잠시나마 해봤다.
찬성: 좋은 노래와 가수들이 주목을 받는 시기가 점점 짧아진다는 게 좀 아쉽다. 좋은 곡들의 진가를 조금씩 놓쳐간다는 느낌이다.

데뷔 후 약 3년이 흘렀다. 한류스타라는 기준에서, 혹은 한국 가요계에서 본인들이 어느 정도 위치인지 생각해본 적이 있나.
준호: 어떤 위치라고 하면 정말 많이 노력할 위치라는 생각밖에 안 든다. (웃음) 무대에 오르면서 부족한 걸 많이 느끼고, 서로 모니터하면서 얘기도 많이 하고 있다.
준수: 아직 위치를 생각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
택연: 아이돌로 치면 데뷔한 지 오래된 것 같은 느낌이 있다. (웃음) ‘우리 이제 다 됐어’라는 느낌이라기보다는 변해가는 단계인 것 같다.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쯤이랄까.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고 있는 것 같다.
준호: 모든 선배님들이 아이돌 3년째가 고비라고 얘기하시는데 조금씩 몸소 느낀다. 아이돌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더욱더 욕심을 내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을 들려줄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다. 만약에 우리가 진짜 허세를 부리면 말 그대로 추락이다. 조금씩 시간이 지나다보면 2PM만의 성숙함이 나오지 않을까. 위치는… 방황? 고민하는 위치인 것 같다.
우영: 우리 이번 앨범 콘셉트 방황이잖아.
택연: 방황과 자유분방함이지. (웃음)

사진제공. JYP 엔터테인먼트

글. 황효진 기자 seventeen@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