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수경 기자]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2관왕을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제공=빌보드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2관왕을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제공=빌보드
그룹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본상 부문에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그들 자신 뿐만 아니라 K팝이란 장르에게 안긴 트로피이기도 하다. 방탄소년단은 주로 한국어로만 이뤄진 노래로 미국 주류 음악 시상식에서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은 1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열린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과 ‘톱 듀오·그룹’ 상을 받았다.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의 3회 연속 수상만으도 경사스러운 기록인데 방탄소년단은 역사에 길이남을 또하나의 기록을 더했다. 톱 듀오·그룹은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본상 격인 부문이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은 한국을 넘어 아시아 지역 아티스트로서, 비영어권 음악으로는 최로로 이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경쟁 후보들도 쟁쟁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매진 드래곤스, 마룬파이브, 패닉 앳 더 디스코, 댄앤셰이와 경쟁해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금껏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톱 듀오·그룹 부문은 원디렉션(2015~16년), 트웬티 원 파일럿츠(2017년), 이매진 드래곤스(2018년) 등 영미권 아티스트들만 수상했다.

이는 방탄소년단의 성공 이전엔 비주류 음악으로 분류되던 K팝이 영미권의 록, 팝 등과 나란히 경쟁할 수 있는 하나의 장르로 공인받았음을 뜻한다. K팝 자체도 힙합, 팝, EDM을 섞은 복합 장르이지만 방탄소년단의 춤과 같은 군무와 함께 보여주는 듀오나 그룹들은 많지 않다. 여기에 방탄소년단과 팬들의 소통, 이들만의 스토리텔링이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통하면서 이와 같은 영광의 순간을 만들어냈다. 싱어송라이터 할시가 이날 시상식에서 ‘작은 것들의 시(Boy With Luv)’ 뮤직비디오 공개 이후 최초로 방탄소년단과 함께 춤을 추며 장미꽃 퍼포먼스를 보여준 것은 미국 팝의 주류 시장이 K팝을 포용하는 방식을 보여줬다.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방탄소년단에게 2관왕을 안겼을 뿐만 아니라 폴라 압둘의 피날레 퍼포먼스 바로 전에 방탄소년단과 할시의 협업 무대를 배치함으로서 방탄소년단과 K팝의 영향력을 인정했다. 지난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시청률이 역대 최저를 기록했던 터라, 전 세계 음악 팬들을 사로잡기 위해서 피할 수 없는 승부수였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미국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 지에 따르면 ‘2018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18~49세 연령대에서 2.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보다 약 8%포인트 급락한 수치라고 한다. 방탄소년단은 힘 있고 여유 있는 퍼포먼스는 물론 할시와 호흡을 맞추며 완벽한 라이브를 선사해 시상식장을 가득 채운 아티스트들과 팬들로부터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객석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떼창이 펼쳐졌고, 무대가 끝난 후엔 엄청난 함성과 함께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김진희 빌보드코리아 대표는 “BTS의 3연속 수상 소식은 K팝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값진 성과”라고 평가했다. ‘BTS: 더 리뷰’의 저자인 김영대 음악평론가는 “한국 그룹이 한국어로 된 음악으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새로운 전기라고 평가할 수 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수상 소식을 전하면서 “방탄소년단이 올해 처음 후보에 오른 톱 듀오·그룹부문에서 트로피를 거머쥐며 글로벌 슈퍼스타로서의 영향력을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방탄소년단에 앞서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수상한 한국 가수는 싸이다. 싸이는 ‘2013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강남스타일’로 ‘톱 스트리밍 송’의 비디오 부문을 수상했다.

방탄소년단의 RM은 톱 듀오·그룹 트로피를 안고 “우리는 여전히 6년 전 그 소년들”이라고 말했다.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의미다. RM은 이어 “그때와 같은 꿈을 꾸고, 같은 두려움과 생각들을 갖고 있다. 계속해서 함께 최고의 꿈을 꾸자”고 강조했다.

1964년 미국 음악 시장을 접수해 ‘브리티시 인베이전’을 이끈 세계적 영국 밴드 비틀즈를 떠올린다고 해서 ‘한국의 비틀즈’라는 별명이 붙은 방탄소년단. ’21세기 비틀즈’ 방탄소년단이 또 이뤄나갈 ‘최고의 꿈’들이 주목된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4~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로즈볼 스타디움을 시작으로 11~12일 시카고 솔저 필드, 18~19일 뉴저지 메트라이프 스타디움을 도는 월드 투어를 이어간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