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음악상
한국대중음악상
한국대중음악상

제12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싱식이 오는 26일 마포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시상식 후보는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1월 30일까지 12개월 동안 발매된 음반을 대상으로 해 총 4개 분야, 26개 부문을 수상한다. 선정위원회는 학계, 대중음악평론가, 음악담당기자, 음악방송 PD. 시만단체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 70여명으로 구성됐다. 일반인들이 선정하는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부문’ 3개 부문(남자/여자/그룹)은 2월 3일부터 22일까지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를 통해 투표를 진행된다.

2004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한국대중음악상은 ‘한국의 그래미상’을 표방하는 한국 최초의 ‘음반’ 중심 시상식이다. 가수보다 음반과 곡에 주목하고 판매량이 아닌 음악적 성취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 없이 한국대중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이 이 상의 목적이자, 가장 큰 차별점이다.

방송사 주도의 연말 가수상 및 인지도, 음반 판매량만으로 수여하는 기존의 시상식이 음악인으로서의 가수를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발, 음악성을 기준으로 하는 권위있는 음악상을 만들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상업성보다 음악성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공평하게 심사를 하는 음악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대중음악상’은 음악성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낯선 뮤지션들의 눈에 띄는 편이다. 여느 가요 시상식에서 아이돌 그룹을 빼 놓고 진행조차 어렵지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는 올해 아이돌그룹 후보가 태양, 박재범, 핫펠트(예은), 인피니트 정도다.

특히 올해는 ‘최우수 포크 음반’, ‘최우수 포크 노래’ 등 2개 부문이 신설돼 후보에 오른 포크 뮤지션들에도 눈길이 모아진다. 최근 들어 포크 계열에서 좋은 싱어송라이터들이 다수 나오고 있어 이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최우수 포크 음반 부문에는 권나무, 김사월X김해원, 빅베이비드라이버, 시와, 최고은이 후보에 올랐다. 최우수 포크 노래 부문에는 권나무, 김사월X김해원, 시와, 이영훈, 이장혁, 최고은 등이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데뷔EP ‘비밀’을 발표한 김사월X김해원은 신설된 포크 장르의 2개 부문 외에도 종합분야인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신인’ 등 총 5개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다음으로 4개 부문에 지명된 후보는 9와 숫자들, 단편선과 선원들, 권나무 세 팀이다. 정규 2집 ‘보물섬’을 발표한 9와 숫자들은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최우수 모던록 음반’ ‘최우수 모던록 노래’ 4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단편선과 선원들은 앨범 ‘동물’로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록 음반’ ‘최우수 록 노래’에 노미네이트됐다.

3개 부문 후보에 오른 팀은 총 일곱 팀이다. 작년에 데뷔앨범 ‘플레이(PLAY)’로 최고의 신인으로 떠오른 악동뮤지션은 ‘올해의 신인’ ‘최우수 팝 음반’ ‘최우수 팝 노래’에 후보로 올랐다. 이승환은 ‘올해의 음악인’을 비롯해 ‘최우수 팝 음반’ ‘최우수 팝 노래’레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로로스, 최고은, 크러쉬, 권나무, 바버렛츠, 화지도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지난해 돌풍을 일으킨 소유X정기고 ‘썸 (Feat. 릴보이 Of 긱스)’은 ‘올해의 노래’와 ‘최우수 팝 노래’ 2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작년에 대거 컴백한 90년대 가수들 중에는 서태지, 윤상이 2개 부문에 올라 눈길을 끈다. 재즈 뮤지션 이원술은 솔로앨범 ‘인 투 더 타임(In To The Time)’과 자신이 속한 트리오 클로져로 각각 2개 부문 씩 총 4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작품성을 바탕으로 심사하는 ‘올해의 음반’에는 9와 숫자들의 ‘보물섬’, 김사월X김해원의 ‘비밀’, 단편선과 선원들의 ‘동물’, 로로스의 ‘W.A.N.D.Y’, 화지의 ‘EAT’이 후보로 올랐다.

작품성과 함께 대중성을 함께 고려하는 ‘올해의 노래’에는 9와 숫자들의 ‘숨바꼭질’, 자이언티의 ‘양화대교’, 권나무의 ‘어릴 때’, 김사월X김해원의 ‘비밀’, 소유X정기고의 ‘썸’, 윤상의 ‘날 위로하려거든’이 지명됐다.

‘올해의 음악인’에는 단편선과 선원들, 서태지, 이승환, 이원술, 최고은이 후보에 올랐다. 최고의 신인을 가리는 ‘올해의 신인’에는 크러쉬, 권나무, 김사월X김해원, 바버렛츠, 악동뮤지션이 지명됐다. 특별분야인 ‘공로상’에는 송창식이 선정됐다.

‘최우수 랩&힙합’ 부문에서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빈지노, 에픽하이, 바스코, 그리고 언더그라운드의 화지, 차붐 등이 올랐다. ‘최우수 알앤비&소울’에서는 박재범, 태양, 자이언티, 크러쉬, 태완 등 등 아이돌 출신 뮤지션과 이 장르의 기존 강자들이 조화를 이뤘다.

지난해 열린 11회 시상식에서는 윤영배의 ‘위험한 세계’가 올해의 음반, 조용필의 ‘바운스’가 올해의 노래, 선우정아가 올해의 음악인, 로큰롤 라디오가 올해의 신인으로 선정됐다. 네티즌이 뽑은 아티스트상은 남자 부문 지드래곤, 여자 부문 이하이, 그룹 부문 엑소가 각각 수상했다.

인기와 음반판매량 등 상업적 매체가 아닌, 예술로서 음악을 바라보겠다는 한국대중음악상이 권위있는 가요시상식으로 입지를 굳건히 할 지 주목된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제공. 한국대중음악상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