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화가 세운 글로벌 기록
정용화가 세운 글로벌 기록
정용화가 세운 글로벌 기록

가수 정용화가 중화권을 점령했다.

정용화는 지난 20일 솔로 첫 정규 앨범 ‘어느 멋진 날’을 발표했다. ‘어느 멋진 날’에는 윤도현, YDG(양동근), 버벌진트 등 내로라하는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정용화의 아티스트적 성장을 도운 앨범이기도 하다.

그중 눈길을 끄는 콜라보레이션 아티스트는 임준걸이다. 국내팬들에게는 생소한 임준걸은 중화권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다. 그는 지난 2003년 데뷔해 발표하는 앨범마다 차트 1위에 올려놓으며 13년째 최정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3년 대만골든멜로디어워드 신인상, 2005년 싱가포르히트어워드 최우수 남자아티스트상, 작곡가상, 2006년 베이징뮤직어워드 최우수 남자 아티스트상, 2014년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아시안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상 등 대표적인 수상경력만으로도 임준걸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화 또한, 중국에서 각종 차트를 휩쓸며 글로벌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어느 멋진 날’이 중국에서 세운 기록을 살펴보면 임준걸과 협업하는 가수로 손색이 없을 정도다.

정용화는 ‘어느 멋진 날’ 발매 당일 중국 인위에타이 차트에서 100점 만점으로 1위, 아이튠즈 차트 7개국 1위(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마카오) 등 글로벌 위상을 과시했다. 대만에서는 임준걸과 함께 부른 ‘체크메이트’가 KKBOX와 O뮤직 일간 1위에 올라 임준걸의 인기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화의 ‘어느 멋진 날’은 인위에타이, 아이치이, 대만 파이브뮤직 주간차트에서 1위를 차지해 그의 인기가 반짝 인기가 아님을 증명하고 있다.

정용화가 중국에서 세운 최초의 기록도 많다. 정용화는 ‘어느 멋진 날’ 발표와 더불어 한국 가수 최초로 웨이보 음원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한국 연예인 최초로 중국 9개 지역 기상청의 공식 웨이보 계정에 일기예보를 전하는 ‘날씨 남신’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정용화는 중국 웨이보 차트에서 한국 연예인 최초로 총점 100%를 달성하면서 현재 10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정용화는 지난 23일 텐아시아와 만남에서 “부산에서 그냥 학생이었던 내가 대만의 톱가수와 노래를 부르다니..글로벌 스타가 된 느낌?”이라며 감격스런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글로벌 스타가 된 느낌?”이라고 겸손하게 소감을 전했지만, 실제로 글로벌 스타의 행보를 걸어가고 있다. 그가 세운 기록과 더불어 앨범 속에 담긴 정용화의 음악과 꿈은 정용화를 단순 아이돌 밴드의 리더를 넘어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디딤돌이 되고 있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FNC엔터테인먼트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