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912275567172_1
2012030912275567172_1
1년 반 만에 컴백한 3인조 밴드 버스커버스커가 2집 수록곡 전곡을 주요 온라인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1~9위에 올린 가운데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혜 논란의 근원지는 음원 공개 시간이다. 작년까지 신곡의 음원 공개는 자정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음원 공개 시점에서 시스템적인 오류가 생길 경우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약 1년 전 음원사와 유통사, 기획사의 합의 하에 정오 12시 공개로 합의를 이뤘다. 때문에 최근 신곡들은 정오에 공개되고 있다. 하지만 버스커버스커의 새 앨범 음원들은 이를 무시하고 자정에 단독으로 공개됐다. 이로써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차트를 독식해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멜론의 한 관계자는 “자정에 음원을 공개하게 되면 관리를 위해 많은 인원이 붙어서 일을 해야 한다. 피로누적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이 이어지면서 음원유통사들이 정오에 음원을 공개하는 것으로 합의를 봤다”고 전했다. 버스커버스커의 정오 음원 공개에 대해 관계자는 “통상적으로는 낮 12시 공개가 맞지만 아티스트 측에서 특별히 요구할 경우 예외적으로 자정에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특별한 경우 음원사이트들끼리 합의를 보면 밤 12시에 공개를 할 수 있다. 버스커 버스커가 그런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러한 예외조항이 특혜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이다.

관계자는 “낮 12시에 음원이 일괄적으로 공개가 되다보니 경쟁자가 많다. 하지만 자정에 단독으로 음원을 공개하면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차트를 독식하기가 쉬워진다”고 지적했다.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차트 상위권에 오르면 다른 신곡들이 공개되는 낮 12시까지 경쟁자가 없는 셈이다. 다른 관계자는 “밤 12시에 앨범을 내는 이유는 팬들이 밤새도록 스트리밍을 돌려서 일반인들이 아침에 출근하면 이미 1위를 찍고 있는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일반 소비자들은 음원차트 1위에서 9위까지 오른 버스커버스커의 곡을 자동으로 클릭하게 된다. 이것은 자동 ‘추천’ 제도와 다름이 없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 인디레이블 관계자는 “버스커버스커가 음원 영향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어기고 예외를 만들어주면 다른 아티스트들이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언론에 노출도 잘 안 되는 뮤지션들의 음원들이 발표되자마자 묻히는 가운데 자본의 논리에 의해 원칙이 바뀌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전했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 텐아시아 DB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