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바운드' 규혁 역 정진운 인터뷰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가수 겸 배우 정진운이 영화 '리바운드'에서 호흡을 맞춘 안재홍에게 들었던 말에 대해 언급했다.

정진운은 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리바운드'(감독 장항준)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다. 2012년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 고교농구대회에서 부산 중앙고가 일궈낸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극 중 정진운은 규혁 역을 맡았다. 규혁은 실력파 선수였지만 발목 부상으로 농구를 그만두고 길거리 내기 농구를 전전하다 강 코치(안재홍 역)에 의해 부산 중앙고 농구부에 합류하는 인물이다.

이날 정진운은 극 중 사투리 연기한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저는 기본적으로 전라도 사투리가 편한 사람이다. 가족 중에 저 빼고 다 전라도 사람이기 때문에 저도 전라도 사투리가 편할 정도였다. 그래서 처음에 경상도 사투리를 배울 때 이질감이 들었다. 보통 언어의 커리큘럼이 있지 않나. 그게 무너지기 시작한 순간 어렵더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사투리 선생님이 계셨는데, 제게 알려주시면 저 혼자 음계로 대본 위에다가 적어서 외웠다. 그런데 내 감정에 전혀 그 음이 안 나오는 거더라. 그때가 어려웠다. 규혁이 성격에, 규혁이의 감정에, 규혁이의 상황에 그렇게 말을 안 할 것 같았다. 너무너무 어려워서 수업을 중단했다"고 덧붙였다.

정진운은 "경상도 사람들이랑 어울리자 싶었다. 그리고 규혁이처럼 생각해보자고 했다. 선생님이 알려준 걸 기반으로 '규혁이라면 어떻게 더 딱딱하게 할 수 있을까', '더 터프하게 할 수 있을까' 연구를 많이 했다. 정말 많이 배운 게 (이)신영이가 옆에 있었다. 신영이가 평상시에도 딱딱한 친구였다. 생각보다 유한 성격이 아니라 남자답고 터프하다"고 설명했다.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정진운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또한 "신영이가 말하는 걸 많이 들어봤다. 신영이와 비슷한 사람이 오디오 감독님이었다. 규혁이의 말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이 신영이랑 오디오 감독이지 않나. 사투리 선생님, 신영이, 오디오 감독님의 피드백을 담아 만든 규혁이의 사투리였다. 영화 보면서도 개인적으로 '그래도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치고는 경상도 사투리를 위해 노력했다'는 생각이 들더라"면서 만족감을 드러냈다.

"지는 걸 싫어하는 타입"이라고 밝힌 정진운. 그는 "평상시 운동할 때 제가 선배들이랑 형이 말씀하신 것 중에 '30대 되면 못 하겠다'고 한 걸 제 입으로 뱉고 싶지 않더라. 평소에 운동하기에 체력은 다른 친구들보다 낫지 않을까, 더 좋다고 자부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웃었다. 그러면서 "힘들었지만, 촬영 때 티를 내고 싶지 않았다. 동생들 시선에서 '형이 힘들대', '진운이 형이 힘들대'라는 말부터 마음에 안 든다. 절대 들은 적이 없다. 유일하게 힘들다고 표현한 건 (안)재홍이 형 앞에서다"고 했다.

정진운은 "내가 그 말을 싫어한다고 느낀 게 형이 '진운이도 힘들 때가 오는구나'라고 하더라. 저도 테이핑을 안 하고서는 못 할 것 같았다. 코트가 저를 잡아당기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재홍이 형과 둘이서 맥주를 마시면서 이야기했다. 형이 내게 '저도 힘든 날이 오네'라고 하셨다. 순간 자존심이 상했는데, 어떻게 하나. 실제로 형은 코치님 같았다. 그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이 이야기를 내가 싫어하는구나 싶더라"고 전했다.

한편 '리바운드'는 오는 5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