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웅남이' 박성광 감독 인터뷰
박성광 감독 /사진제공=웅남이문화산업전문회사·CJ CGV
박성광 감독 /사진제공=웅남이문화산업전문회사·CJ CGV
박성광 감독이 아내 이솔이에 대해 언급했다.

박성광 감독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웅남이'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웅남이'는 반달곰이라는 특별한 비밀을 가진 사나이가 특유의 짐승 같은 능력으로 국제 범죄 조직에 대항하여 공조 수사를 벌어지는 코믹 액션 영화다.

박성광은 2011년 초 단편영화 '욕'을 연출했다. 이어 2017년 단편 영화 '슬프지 않아서 슬픈', 2020년 '돈릭스2'에서 진행한 영화 프로젝트 '끈'을 연출했다. 그에게 있어 '웅남이'는 첫 상업영화다.
박성광 감독 /사진제공=웅남이문화산업전문회사·CJ CGV
박성광 감독 /사진제공=웅남이문화산업전문회사·CJ CGV
이날 박성광 감독은 첫 상업 영화인 '웅남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스케일이 커지니까 책임감이 더 커졌다. 중압감도 커지기는 했는데 독립 영화, 단편 영화는 제 생각만으로도 만들 수 있다. 그러니까 독립 영화, 단편 영화이지 않나. 상업 영화는 투자사, 제작사, 배급사 등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반영해야 해서 설득하는 게 많이 힘들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그런 부분이 조금 힘들었다. 호흡이 긴 영화니까 다 잘 찍고 싶더라. 나중에 더 잘 찍어야 할 때 집중을 못했다. 선택과 집중을 배웠다. 어떤 부분은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하고, 어떤 부분에서 포인트를 줘야 하는 지 알았다"고 덧붙였다.

박성광 감독은 "저의 목표는 개봉까지였다. 개봉 이후의 목표는 아직이다. 예전에는 목표를 길게 잡았는데 40대가 넘어가서는 멀리 보지 말고 조금씩 하나씩 스텝 바이 스텝을 할 생각이다. 관대하게 보자면 많은 사람에게 '그래도 개그맨 감독으로서 괜찮은 감독'이었다는 평가받고 싶다. 인생 영화가 뭐냐고 물어봤을 때 몇 분한테는 제 영화가 인생 영화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인생 영화를 한 번 만드는 게 목표"라고 했다.

박성광 감독의 인생 영화는 '엽기적인 그녀', '어바웃 타임', '스타 이즈 본' 등이다. 공통점을 꼽자면 바로 멜로 영화라는 점이다. 박성광 감독은 "멜로를 좋아해서 와이프랑 잘 맞다. 우리 와이프는 수사물을 좋아한다. 남녀가 바뀌었다. 와이프는 '나는 신이다'를 보면서 욕을 하더라"고 전했다.

한편 '웅남이'는 오는 22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