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대외비' 해웅 역 조진웅 인터뷰
조진웅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조진웅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배우 조진웅이 자신의 목격담 짤에 대해 알고 있다고 밝혔다.

조진웅은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대외비'(감독 이원태)와 관련해 라운드 인터뷰를 진행했다.

'대외비'는 1992년 부산,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조진웅 역)과 정치판의 숨은 실세 순태(이성민 역), 행동파 조폭 필도(김무열 역)가 대한민국을 뒤흔들 비밀 문서를 손에 쥐고 판을 뒤집기 위한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는 범죄드라마.

극 중 조진웅은 해웅 역을 맡았다. 해웅은 빽도 족보도 없이 뚝심 하나로 20년을 버틴 국회의원 후보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조진웅의 목격담이 화제를 모았다. 조진웅과 친한 권율도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시사회 뒤풀이에서 조진웅, 최원영 형님이 오니까 아르바이트생이 'XX 또 왔어' 했다"고 언급하기도.

이날 조진웅은 해당 짤에 대해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 아르바이트 협회 모여서 말하고 싶지만, 요새는 빨리 간다. 요새는 그렇게 못 먹고, 먹을 수도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개인적으로 권율하고 참 친하다. 그 지점에 대해 한 번은 응징을 해야겠다. 다른 계기가 없더라. 집에 불러다가 혼을 낼 수 없고, 혼내고 좌시고 할 건 아니지만"이라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조진웅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조진웅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조진웅은 오는 3월 2일 첫 방송되는 tvN '텐트 밖은 유럽 스페인 편'에 출연한다. 그는 "이번 여행을 계기로 응징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텐트 밖은 유럽'을 율이 없으면 안 간다고 했다. 주어진 상황, 기간, 공간이 있어서 빼박이지 않나. 유치하게 때리지 않고 학을 떼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또한 "권율이 고생을 많이 했다. 총무를 자처했다. 저는 운전하는 걸 좋아해서 운전을 많이 했다. 뭐만 하면 권율을 불렀다. 다시 한 번 이 여행을 가고 싶냐고 했더니 텐트 여행을 가고 싶은데 얘네만 아니면 된다고 했다"고 말해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조진웅은 "사실 텐트 캠핑을 1도 안 좋아한다. '거기서 왜 자?' 이런 생각이다. 처음에는 힘들고 몰랐는데, 나중에는 텐트를 완성시키니까 뿌듯해지더라. 그 집에 대한 애착이 가더라. 내가 치고, 내 집이지 않나. 가서 저희 고생 좀 했다. 몇 십년 만에 오는 폭설도 맞고, 폭우도 맞았다"고 토로했다.

조진웅이 '텐트 밖은 유럽 스페인 편' 출연을 결정한 이유는 대학 때부터 로망이었다고. 그는 "중동, 아랍권을 한 번 가보고 싶었는데 첫 번째가 스페인이었다. 플라맹코 춤이라든지 보고 싶었다. 배낭여행 가보고 싶다고 했는데, 시간이 지났다. 이번에 스페인이라고 하더라. 거기에 꽂혔던 거 같다"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한 번 가보고 싶더라. 스페인이 아니었으면 굳이 싶었을 것 같다. 유럽이 힘들다는 건 잘 알고 있다. 칸도 가보고, 니스 등 가봤는데 너무 멀더라. 비행기 타는데 욕창 걸릴 것 같고 미치겠더라. 그래서 먼 곳은 너무 힘들다고 했다. 그래도 스페인 여행은 로망이었다"고 말했다.

조진웅은 "잊고 살았는데 '텐트 밖 유럽'이 이번엔 스페인이라고 하더라. 그래서 같이 가게 됐다. 경관도 너무 좋고, 미세 먼지도 안 끼고 너무 좋았다. 폭설이 오고 폭우가 왔다. 제작진도 힘들어햇다. 실제로 여행 하면서 지구 이상기온에 대해 심각하구나 싶더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진웅이 출연한 '대외비'는 오는 3월 1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