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열 /사진=텐아시아 DB
김무열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김무열이 영화 '대외비'를 통해 부산 사투리를 연기한 소감을 밝혔다.

20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대외비'(감독 이원태) 언론배급시사회가 열렸다. 시사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는 이원태 감독, 배우 조진웅, 이성민, 김무열이 참석했다.

'대외비'는 1992년 부산,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조진웅 역)과 정치판의 숨은 실세 순태(이성민 역), 행동파 조폭 필도(김무열 역)가 대한민국을 뒤흔들 비밀 문서를 손에 쥐고 판을 뒤집기 위한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는 범죄드라마다.

극 중 김무열은 필도를 연기했다. 필도는 돈 앞에서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행동파 조폭이다.

이날 김무열은 "저는 부산 사투리가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정말 조진웅 선배님 말씀대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 같았다. 저는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권에서 자라다 보니 이런 말투로 평생을 살아왔다. 그래서 버릇을 고치기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투리 음의 높낮이가 막막했다. 두 선배님의 연기가 제 표현으로는 너무 얕고 저렴해서 감히 어떻게 표현을 해야할 지 모르겠다. 그런데도 .제 자신이 대견하다. 저기서 부산 사투리로 연기를 하지라면서 스스로 다독였다"고 덧붙였다.

김무열은 "조진웅 선배님이 현장에서 제가 연기하기 전에 사투리가 막히는 것 같으면 대본에 나와 있는 음 높낮이를 읽어주셨다. 현장에서 대사를 바뀌눈 순간 앞이 깜깜해지는데, 조진웅 선배님이 대사를 슬쩍 읽어주셨다. 도움을 많이 줬고, 큰 힘이 됐다. 감히 두분과 부산 사투리 연기를 잘 마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대외비'는 오는 3월 1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