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음 소희' 소희 역 김시은 인터뷰
김시은 /사진제공=트윈플러스파트너스(주)
김시은 /사진제공=트윈플러스파트너스(주)
배우 김시은이 영화 '다음 소희' 촬영 장면 중 느낀 수치스럽고 불쾌함에 대해 언급했다.

김시은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다음 소희'(감독 정주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다음 소희'는 당찬 열여덟 고등학생 소희(김시은 역)가 현장실습에 나가면서 겪게 되는 사건과 이를 조사하던 형사 유진(배두나 역)이 같은 공간, 다른 시간 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강렬한 이야기. 지난해 한국 영화 최초로 제75회 칸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 폐막작에 선정된 작품.

극 중 김시은은 김소희를 연기했다. 김소희는 할 말은 할 만큼 씩씩하고 똑 부러지지만, 때로는 해맑고 서툴기도 한 평범한 고등학생.

이날 김시은은 "배려를 많이 받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현장에서 소희의 흐름을 따라가게끔 노력을 많이 해주셨다. 초반에는 소희의 밝음을 많이 담고, 지치거나 고립된 모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먼저 만들어주셨다. 그래서 조금은 더 빠르게, 편하게 연기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시은 /사진제공=트윈플러스파트너스(주)
김시은 /사진제공=트윈플러스파트너스(주)
이어 "되도록 감정 연기가 편할 수 있게 순서대로 흐름을 짜주셨다. 콜센터에서 상담원 연결하는 장면에서 제가 헤드셋을 쓰지 않았다. 이때 다른 방에 배우분이 음성으로 연기를 해주셨다. 그런 경우에 원래 조감독님이나 다른 분들이 음성으로 대신 말해주는 경우가 많았다"고 덧붙였다.

김시은은 "'다음 소희' 현장에서는 배우와 배우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감독님께서 많이 배려 해주셨다. 그래서 조금은 더 편하게 연기를 할 수 있었다. 소희의 감정 연결이 되니까 조금은 더 수월하게 했던 거 같다"고 했다.

또한 어려운 장면에 대해서도 털어놨다. 김시은은 "극 중 고객이 소희에게 성희롱하는 장면이 약간은 수치스럽고 이런 표현을 하면 안 되겠지만, 불쾌하고 더럽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 그래서 그 장면을 찍을 때 눈물이 났다. 극 중 소희가 많이 울지 않는다. 후반부에서야 눈물을 터트린다. 충분히 울 수 있는 상황에서도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시은은 "저는 눈물이 나는데 감독님께서 '지금 울면 안 돼'라고 하시더라. 그 장면 찍을 때도 눈물이 나서 눈에서 눈물이 떨어졌는데 감독님께서 안 된다고 해서 참았다. 그런데 숨이 턱 막히더라. 그때 당시에 힘들었다. 티를 안 냈는데 감독님께서 섬세한 분이시다. 연기할 때도 그랬지만, 저를 바라봐주시더라"고 했다.

김시은은 "감독님께서 말씀이 엄청 많은 편은 아니다. 저는 감독님한테 미주알고주알 말을 다 하는 편이지만, 감독님은 그렇지 않은 분이었다. 그런 분이 저한테 오셔서 '시은아, 네가 현장에서만 소희이면 돼. 일상생활에서까지 힘들지 않아도 돼'라고 해주시더라. 제가 전적으로 믿는 분이 정답 같은 말을 해주시니까 해소가 많이 되더라"고 전했다.

한편 '다음 소희'는 오는 2월 8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