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사진제공=NEW
김성철 /사진제공=NEW
배우 김성철이 유해진의 칭찬에 대해 언급했다.

김성철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올빼미'(감독 안태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올빼미'는 밤에만 앞이 보이는 맹인 침술사가 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후 진실을 밝히기 위해 벌이는 하룻밤의 사투를 그린 스릴러.

특히 조선 왕가의 의문사인 소현세자의 죽음에 새로운 허구의 캐릭터를 가미하여 완성한 영화. "마치 약물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 같았다"고 기록된 역사적 미스터리에서 출발했다.

극 중 김성철은 소현 세자 역을 맡았다. 소현 세자는 비운의 죽음을 맞이한 인물.

앞서 유해진은 텐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김성철이라는 배우가 참 좋더라. 그 생각 많이 했다. 처음으로 소름 끼치진 데가 침 맞고 피 흘리는 장면이다"고 말했다. 이어 "소름이 돋더라. 평범한 대사를 어쩜 저렇게 잘할까 싶더라. 김성철이라는 배우가 참 좋은 배우라는 생각 많이 했다. 배우만 느끼는 건가. 처음에 그렇게 안 봤다"고 설명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성철 /사진제공=NEW
김성철 /사진제공=NEW
이날 김성철은 "유해진 선배님이 저를 칭찬해주신 기사를 보고 연락을 드렸다. 인터뷰하시느라 정신없으실 것 같아서 저녁에 연락을 드렸다. '좋은 말씀 감사하다'고 연락했다. 그랬더니 바로 선배님께서 전화를 주셨다"고 밝혔다.

이어 "유해진 선배님께서 엄청나게 상기되셔서 전화를 주셨다. 사실 선배님과 저는 현장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지 못했다. 선배님은 인조라는 캐릭터에 엄청나게 집중하고 계셨다. 분장을 지우거나 촬영이 끝나고는 가끔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김성철은 "선배님께 '저는 김성철입니다'라고 자기소개하고 그랬다. 선배님께서 전화를 주셨는 데 정말 좋았다. 아, 선배님께서 '내가 영화 홍보를 해야 하는데 네 홍보하고 있다. 네 홍보만 하고 왔다'고 하시더라. 그래서 '감사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안태진 감독 역시 "김성철 배우도 사극이 처음이었다. 본인에게도 저에게도 도전이었다. 사극 발성을 어떻게 할지도 몰랐고, 분장이 어울릴지도 몰랐다. 현대극 나온 걸 봤는데 왠지 잘할 것 같더라. 그런 느낌이 딱 왔다"며 "역시나 옷을 입혀봤더니 바로 세자더라. 사극 톤이 이렇게 좋은지 몰랐다. 이 정도까지 기대를 안 했다. 정말 세자답다고 해야 하나. 대사를 뱉으면 세자 같더라. 현장에서 의상을 입고 이야기하는 데 정말 세자 같더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김성철은 "안태진 감독님은 열려 있는 분이다. 마치 소현 세자 같은 분이다. 다 받아주신다. 하지만 감독님이 생각한 부분을 정확히 이야기해주신다. 저는 연기할 때 '에너지 있게 가보자', '침착하게 가보자' 등 많은 버전을 가져간다. 감독님께 어떤 게 맞는지 여쭤본다. 제가 하고 싶은 것도 해보고, 감독님께서 원하는 느낌도 해본다. 둘 다 해보고 난 뒤 좋은 걸 쓰신다"고 했다.

또한 "안태진 감독님과 소통은 쉬웠다. 모든 배우와의 커뮤니케이션도 마찬가지였다. 현장에 어려움이 없었다. 그렇다 보니 큰 에피소드도 없었다. 스케줄 대로 정확히 촬영했다. 저는 회차가 많지는 않았지만, 일정에 맞춰서 잘 찍었다. 빨리 끝나는 날도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올빼미'는 오는 23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