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배우 이제훈과 인간 이제훈이 모습이 공개된다.

16일 seezn(시즌) 오리지널 영화 '어나더 레코드 : 이제훈'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행사에는 배우 이제훈과 윤단비 감독이 참석했다.

'어나더 레코드 : 이제훈'은 배우의 리얼한 모습과 영화적 엉뚱한 상상을 오가는 새로운 형식의 시네마틱 리얼 다큐멘터리. 이제훈이 친구와 주변인들을 만나 미처 몰랐던 이야기 속 숨겨진 모습을 알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가지 않은 길, 잊고 있던 꿈, 바라는 미래에 대한 그의 상상은 픽션으로 펼쳐진다.
'어나더 레코드' 윤단비 감독./사진제공=시즌
'어나더 레코드' 윤단비 감독./사진제공=시즌
윤단비 감독은 "이제훈 배우가 함께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제훈의 다큐멘터리라면 해보고 싶다, 재밌는 작업이 될 것 같고 새로운 얼굴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 연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훈 배우가 사생활이 많이 공개된 분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나도 알고 싶고, 같이 알아가는 경험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해보지 않은 시도라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덧붙였다.

걱정도 많았다는 윤 감독, 그는 "제목에 이제훈 배우가 들어가는 만큼 잘못하면 배우님 얼굴에 먹칠을 할 수 있으니까 부담이 컸다. 장애물이 되면 안되니까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혔다.

운 감독이 본 '인간' 이제훈은 어떨까. 그는 "농담을 했을 때 바로 웃긴 스타일은 아니다. 집에 갔을 때 생각하면 웃기다"라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어떤 사람들은 배우 이제훈과 인간 이제훈이 되게 비슷하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전혀 다르다고 한다. 은근히 착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보이는 것보다 다층적인 사람이라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이제훈은 "다른 쇼케이스들보다 더 떨리고 부담이 된다. 제목에 내 이름이 쓰여 있으니까"라며 "내가 잘 하는 게 맞나 걱정도 들지만, 촬영을 하면서 나에 대한 이야기를 꾸밈 없이, 거짓 없이 이야기 해보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다큐멘터리는 이제훈의 새로운 도전이었다. 그는 "가면 갈수록 하고 싶은 건 무한하게 많은데 실행하는 데는 주저하게 되더라. 했다가 욕 먹지 말고 하던 대로 하자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누군가가 나를 끄집어내서 발견해주길 원하는 것 같다"며 "이번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때는 영화, 드라마를 찍을 때와 다르게 아무런 계획과 생각 없이 던져지게 됐다. 순간순간의 리얼한 감정, 생각들을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인간 이제훈을 보여주는 만큼 걱정도 많았다. 그는 "사생활을 대중에게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다.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나 작품을 보여주는 일만 있었기에 나라는 사람을 보여줬을 때 대중들이 흥미로워할지 걱정이 들었다"며 "내가 살아온 배우라는 길의 스스로 되돌아보게 됐다. 선택에 대한 후회나 아쉬움은 있지만, 나는 평생 연기하고 싶은 사람이기에 지금의 기록을 통해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됐다"고 밝혔다.

윤 감독에 대한 믿음 역시 컸다. 이제훈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나라는 사람을 끄집어낸다는 걱정은 있지만, 감독님이라면 솔직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재미없는 부분은 잘 걷어내 주지 않을까 해서 용기가 생겼다"고 말했다.
'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어나더 레코드'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이번 다큐멘터리에서 이제훈은 배우가 되지 않았다면 '피아노 연주자'와 '회사원'이 됐을 거로 상상했다. 이에 이제훈은 "그런 상상을 연출로서 담아내는 게 너무 좋았다.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찍을 수 있는 게 아니니까"라며 "이런 상상을 할 기회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비행기 조종사도 해보고 싶다는 상상도 한다"고 만족했다.

배우 박정민, 이동휘부터 윤성현 양경모 감독까지 이제훈의 지인들도 대거 등장한다. 윤 감독은 "이제훈 배우와 친한 분들이니까 가장 솔직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겠다, 이제훈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겠다 생각했다. 예상보다 말씀을 다들 잘해서 촬영하면서도 재밌게 들었다"고 회상했다. 이제훈은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초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는 자체가 마냥 신나고 기분 좋았다. 사전에 전혀 약속된 것 없이 평소대로 입을 털었다"고 밝혔다.

공개된 예고편에서 박정민은 "이제훈이 화가 많다"고 폭로하기도. 이에 이제훈은 "그만큼 나를 잘 알고 나에 관해서 이야기하는데 포장 없이 솔직하게 표현한다. 박정민 배우, 잊지 않을거야"라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어나더 레코더 다음 편은 박정민이 했으면 좋겠다"고 소망하기도.

이동휘 배우와의 인연도 밝혔다. 이제훈은 "이동휘 배우와 작품의 인연은 없다. 나와 같이 제작사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양경모 감독의 '원라인'이라는 영화에 이동휘 배우가 나왔고, 그 작품을 찍은 배우들과 인연이 되면서 이야기를 많이 나누게 됐다. 배우로서 앞으로 나아 가야 할 길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이다. 서로의 고민을 들어주며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수다를 떤다"고 말했다.
'어나더 레코드' 윤단비, 이제훈./사진제공=시즌
'어나더 레코드' 윤단비, 이제훈./사진제공=시즌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며 새로 알게 된 모습이 있냐고 묻자 이제훈은 "내가 이렇게 화가 많았었나"라고 웃으며 "내가 화내는 순간이 언제인지 생각해보면 연기하고 나서 연기를 못한 내 모습을 모니터링 했을 때인 것 같다. 내가 무능력해 보이고 한심해 보인다. 이런 화는 앞으로 계속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제훈은 "평생 동안 프레임 안에서, 작품 안에서 살아가고 싶은 사람이다. 그 중간 기록을 '어나더 레코드'를 통해 남길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 앞으로의 기록들도 잘 지켜봐 달라"고 관심을 요청했다.

'어나더 레코드 : 이제훈'은 오는 18일 오후 6시 시즌에서 공개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