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시상자로 참석한 배우 윤여정. / 사진=아카데미 시상식 공식 인스타그램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시상자로 참석한 배우 윤여정. / 사진=아카데미 시상식 공식 인스타그램
배우 윤여정이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시상했다.

28일(한국시간) 오전 미국 로스앤잴래스(LA) 돌비극장에서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다.

윤여정은 무대에 올라 "할리우드에 다시 오게 돼서 기쁘다. 제가 할리우드 사람은 아니지만 제 어머니가 이런 말씀을 하셨다. 네가 심는 대로 거둔다고. 제가 엄마 말을 잘 들었던 것 같다"고 인사했다. 이어 "작년에 제가 사실 제 이름이 제대로 발음 안 되는 것에 대해서 한소리를 했는데, 죄송하다. 왜냐하면 제가 이번에 후보자님들의 이름을 보니까 참 이름 발음이 쉽지 않다는 것을 제가 이제야 알았다. 그래서 제가 미리 발음 실수에 대해서 사과 말씀드린다"고 말해 유머 감각을 뽐냈다.

윤여정은 "'미나리'는 아니다"며 남우조연상 수상자로 '코다'의 트로이 코처를 호명했다. 트로이 코처는 청각장애인으로 두 번째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게 됐다. 수어를 해야하는 트로이 코처를 위해 윤여정은 무대에서 트로피를 들어주는 배려심 깊은 모습으로 또 한 번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미나리'로 한국 배우 최초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은 전년도 수상자가 성별만 바꿔 동일한 부문을 시상하는 아카데미의 관례에 따라 남우조연상 시상을 맡았다. 남우조연상 후보로는 키어런 하인즈('벨파스트'), 트로이 코처('코다'), 제시 플레먼스('파워 오브 도그'), J.K. 시몬스('비잉 더 리카르도스'), 코디 스밋 맥피('파워 오브 도그')가 올랐다.

윤여정은 이날 투버튼 디테일이 들어간 블랙 드레스를 입고 클러치를 들었다. 윤여정은 드레스의 왼쪽 어깨 부분에는 유엔난민기구(UNHCR)에서 전개하는 캠페인 '#WithRefugees'(난민과 함께)'의 파란색 리본을 달아 눈길을 끌었다.

'오스카상'으로도 불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