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테일' 봉준호 감독의 영화 속 12가지 비밀 코드…'봉준호 코드' 출간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12가지 테마로 살펴보는 도서 '봉준호 코드'가 출간된다.

봉준호는 영화 '기생충'으로 한국 영화 최초로 칸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으며 아카데미시상식에서 4개 부문을 수상하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낳았다. '봉테일(봉준호+디테일)'이라는 별명답게 작품 곳곳에 세밀하게 숨겨놓은 연출들이 모여 그야말로 대기록을 만든 것이다. 비영어권 영화로 오스카 작품상을 가져간 사례는 오직 '기생충'뿐이다.

세계는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을 주목했고, 한국문화는 이제 주류로 올라왔다.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는 한국적 자부심이면서 새로운 글로벌 문화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봉준호 코드'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유니버스를 꼼꼼히 들여다본다.

이 책은 이전에 발표된 글들과 접근 방식을 달리했다. 7편의 작품을 하나의 일관된 전집으로 보면서 작품 한 편마다가 아닌 '봉준호 월드' 안에서 몇 가지 핵심 테마를 선정했다. 그리고 이것이 영화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코드화되어 있고, 관객은 그 코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조목조목 살펴본다.

12개의 코드 이외에도 봉준호 영화에 꼭 포함되어 해석돼야 할 여지가 있는 단어도 많다. 그러나 저자들은 이 12개 코드는 봉준호 월드를 이해하기 위해 한걸음 바싹 다가갈 수 있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한다. '봉준호 코드'는 이전에는 시도하지 않았던 한 작가감독의 영화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