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최민식(왼쪽부터), 김동휘, 조윤서, 박해준./ 사지제공=쇼박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최민식(왼쪽부터), 김동휘, 조윤서, 박해준./ 사지제공=쇼박스
배우 최민식부터 박해준, 그리고 박동훈 감독까지 '수포자'들이 뭉쳤다. 대배우 최민식이 신인 배우 김동휘, 조윤서와 유쾌한 케미로 소소한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다. 수학 포기자들을 위한 수학 영화가 아니라 인생 포기자들을 위한 '힐링 영화'임을 강조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다.

22일 오후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배우 최민식, 김동휘, 박해준, 조윤서와 박동훈 감독이 참석했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탈북한 천재 수학자 이학성(최민식)이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고등학교 경비원으로 일하던 어느 날, 수학을 포기한 학생 한지우(김동휘)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천문: 하늘에 묻는다' 이후 3년 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최민식이 명불허전 무게감으로 극을 단단하게 지탱한다. 여기에 김동휘, 조윤서 등 신인배우를 과감히 주연으로 내세워 신선함을 더했다. 또한 박병은, 박해준 등 연기파 배우들이 가세해 균형을 잡아주며 몰입도를 높였다.

이날 박동훈 감독은 "고등학생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졸업 이후에도 늘 경쟁하며 사는 사람들이 가끔 '포기하는게 편하지 않나'라고 생각할 때가 있다. 그럴 때 주변을 돌아보고, 긍정적인 휴식기를 가지면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을 넌지시 던지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최민식./ 사진제공=쇼박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최민식./ 사진제공=쇼박스
최민식은 탈북한 천재 수학자 이학성 역을 맡았다. 먼저 최민식은 "이런 비대면 간담회는 처음 해본다. 이상하고 어색하다. 극장에 와서 좋지만 마스크를 빨리 벗고 싶다. 답답해 죽겠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최민식은 "극 중 이학성에게는 계속해서 수학 천재, 탈북자, 이 단어가 따라다닌다. 저는 오히려 영화를 상징하는 이 두 가지를 배제하려고 노력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최민식은 "어쩔수 없이 북한 사투리를 구사했다. 하지만 그것보다 사랑하는 학문을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인, 상심이 큰 학자가 또 다른 큰 상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학생을 만났을때 교감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사람과 사람 사이 디테일한 감정에 신경 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민식은 "학원 드라마 같지만 사실 어른들을 위한 영화인 것 같다. 삶이 여러 갈래가 있고,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건지 정답이 없지 않나. 어떻게 사람들과 소통하고 살아가는 게 괜찮은 건가 생각해보고, 반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김동휘./ 사진제공=쇼박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김동휘./ 사진제공=쇼박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대배우 최민식과 신예 배우 김동휘, 조윤서의 케미가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김동휘와 조윤서는 이 영화를 통해 스크린 신고식을 치렀다.

김동휘는 "처음 오디션에 붙었을 때 안 믿겼다. '내가 이걸 한다고?' '나를 왜?' 라는 의구심을 가졌다"라며 "오늘 스크린을 통해 제 모습을 봤다. 아직까지 이 자리가 맞는건지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해서 특별한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어 조윤서도 "오디션 붙었을 때 믿기지 않았다. 혹시 배역이 바뀌지 않을까 걱정했다. '거짓말 아닌가?' '이걸 나한테 준다고?'라며 촬영 들어가기 전까지 의심했다"라며 "정말 존경하는 선배님들과 함께 하니 누가 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즐겁게 촬영했다. 촬영 없을때도 현장에 놀러갈 정도로 좋았다. 이렇게 영화가 완성된 걸 보니 벅차오른다"라고 말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조윤서./ 사진제공=쇼박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조윤서./ 사진제공=쇼박스
김동휘는 최민식과의 호흡과 관련해 "선배님과 진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선배님이 먼저 다가와 주셨고, 친해지려고 노력해 주셨다. 저 또한 연기를 위해 선배와 후배 사이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의 동등한 위치에서 다가가려고 했다"고 했다.

박해준은 극 중 이학성을 돕는 안기철 역을 맡았다. 그는 "살면서 인생의 멘토가 있지 않나. 존경하는 사람과 가까이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저한테는 최민식 선배가 그렇다"라고 밝혔다.

이어 "극 중에서도 그런 마음으로 다가갔다. 이학성(최민식)을 존중했다. 최민식 선배에 대한 존경심이 이 영화에 묻어나길 바랐다"라고 말했다. .

특히 박 감독부터 최민식, 김동휘, 조윤서까지 모두 '수포자'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최민식은 "저야말로 오리지널 수포자다. 살아가는 데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만 필요하고 미분이나 적분, 이런 건 몰라도 된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수학 천재 역할을 할 줄 알았겠나. 연기 하면서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냐, 설명 좀 해달라'라고 감독에게 물었는데, 감독도 모르더라"라며 웃었다. 박해준 역시 "수학이 웬말이냐. 저는 산수때부터 덧셈을 왜 해야 하는 지 의심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마지막으로 박동훈 감독은 "우리 모두 굉장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최근에 제가 '코로나 터널'이라는 단어를 접했다. 이 터널에 들어왔을 때 2km면 끝나겠지 했는데 계속 연장이 됐다. 출구와 내 차의 간격이 줄어들지 않는, 이런 불쾌한 악몽이 지속되고 있는데 우리 영화가 이런 불쾌함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다면 우리의 역할은 다 하는 거다"라고 힘있게 말했다.

최민식은 "영화계도 힘들고 극장도 힘들다. 여기 와서 위기 의식을 더 느낄 수 있었다. 이겨내야 겠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가 작은 위로를 드리고 힘이 됐으면 한다"고 소망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