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D 안희연, 스크린 데뷔
술, 담배, 욕설 등 파격적인 연기
이유미 '박화영' 이어 세진 役
'박화영' 이환 감독 차기작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이환 감독(왼쪽 부터), 배우 이유미, 안희연, 신햇빛./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이환 감독(왼쪽 부터), 배우 이유미, 안희연, 신햇빛./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10대 청소년의 임신, 폭력, 가출, 그리고 낙태 등을 다룬 문제작이 또 나왔다. 영화 '박화영'(2018)으로 10대들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담아냈던 이환 감독의 차기작 '어른들은 몰라요'다. 걸그룹 EXID 출신 배우 안희연(하니)이 파격적인 연기 변신을 선보였고, '박화영'에서 '세진'을 연기했던 이유미가 동일인물 세진의 새로운 스토리를 그려냈다.

6일 오후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배우 이유미, 안희연, 신햇빛과 이환 감독이 참석했다.

'어른들은 몰라요'는 가정과 학교로부터 버림받은 10대 임산부 '세진'(이유미 분)이 4년 차 동갑내기 친구 '주영'(안희연 분)과 함께 험난한 유산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영화는 거리로 내몰린 10대 청소년들의 민낯을 파격적인 스토리로 그린다. "임신 했어요. 애 뗄 거예요"라는 말을 입에 달고 유산을 위해 분투하는 세진과 그의 곁에 나타난 주영, 그리고 또 다른 친구들을 통해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민낯을 리얼하게 표현했다.

이환 감독은 "시나리오를 맨처음에 생각할 때 쯤 낙태 찬반에 대한 의견으로 떠들썩했다. 저도 토론회 같은 것을 보면서 찬성인가 반대인가에 대해 생각 해봤다. 나 역시 답을 못 내리겠더라. 영화를 완성할 때까지도 답을 찾지 못했다"며 "이런 주제나 화두를 영화로 옮겨서 관객들과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배우 이유미./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배우 이유미./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이유미는 임신한 18살 고등학생 '세진'으로 열연했다. 이유미는 앞서 이환 감독의 전작 '박화영'에서도 세진 캐릭터를 맡아 신스틸러로 활약했다.

이날 이유미는 "세진 역할은 '박화영' 때 너무 좋아했던 캐릭터다. 정말 재미있게 연기했던 기억이 있다"며 "'박화영'이 끝난 이후 감독님이 '세진이를 중심으로 영화 하나 찍을거야'라고 하시더라. 며칠 뒤 시나리오를 주셨는데, 읽고 나서 감독님께 가장 처음 한 말이 '세진이 왜 이래요?'였다. 그 뒤로도 계속 이렇게 물어봤다"고 털어놨다.

이어 이유미는 "'어른들은 몰라요'라는 제목처럼 내가 어른이라 모르는건가 싶었다. 그러면서 세진 캐릭터에 호기심이 생겼다"며 "'세진이를 알려면, 인물이 되어서 알아봐야 겠다. 세진이를 표현해보자'라고 마음 먹었다"고 말했다.
배우 안희연./ 사진=리틀빅픽처스
배우 안희연./ 사진=리틀빅픽처스
'어른들은 몰라요'는 그룹 EXID 출신 안희연(하니)의 스크린 데뷔작이다. 10대 가출 청소년 주영 역을 맡은 하니는 술, 담배를 하고 거침없는 욕설을 내뱉는 등 파격적인 변신을 선보였다.

안희연은 그동안 쌓아온 자신의 이미지와 상반된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에 대해 "걱정을 안 했다. 영화를 찍고 싶었고, 그 사실이 가장 중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희연은 "연기를 안 해 본 내가 이 역할을 소화할 수 있을지, 어려운 장면이 많은데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많이 걱정했다"고 털어놨다.

또한 안희연은 "나는 연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었다"라며 "이환 감독님은 촬영 전에 워크숍 시스템을 진행한다. 저도 몰랐는데 '박화영' 때도 했다고 하더라.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가르쳐 주셨다"며 웃었다.

이환 감독은 영화 경험이 없는 안희연을 과감하게 캐스팅한 것에 대해 "대중이 그렇게 느끼듯 저 역시 TV에서 본 안희연은 '굳세어라 금순아' 같은 해맑고 건실한 모습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이나 관객들에게 좋은 배신감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 과정 안에서 좋은 배신감을 만들어 내면 안희연에게도 좋은 의미의 작업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고 했다.

특히 영화 후반부 '세진'을 돌로 내려찍는 등 과격한 장면부터 눈물샘이 터지는 모습까지 안희연의 연기 포텐이 터진다. 안희연은 "나는 28년 간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 그렇지만 너무나 잘 하고 싶었다. 진심으로 잘 찍고 싶었다"고 말했다.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포스터./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 포스터./ 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
안희연은 "'어른들은 몰라요'는 개인적으로 특별하고 소중한 영화다. EXID 계약이 끝나고 미래에 대해 아무것도 정하지 않았을 때 감독님이 이 시나리오를 주셨다. 제안을 받고 감독님에게 '저는 아무것도 정한 게 없다. 그런데 한 가지는 정했다. 아무것도 모르겠지만 앞으로 제가 할 일이 조금이라도 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줬으면 좋겠다. 이 영화가 그 방향으로 가고 있나요?'라고 물었다"라며 "감독님께서 '많은 걸 바꾸진 못할 수도 있지만 저도 그런 꿈이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 그 다음날부터 워크숍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이 영화에 내가 이렇게 함께 했다는 게 감사하다. 관객들도 엔딩 크레딧을 끝까지 보면서 OST를 끝까지 들어보고 곱씹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어른들은 몰라요'는 오는 15일 개봉된다.

노규민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