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개봉 '디바', 다이빙 소재 미스터리 스릴러
신민아, 러블리→서늘한 캐릭터 변신
신민아-이유영, 다이빙 특훈으로 쌓은 연기 케미
조슬예 감독 "제목 '디바', 박찬욱 감독이 지어줬다"
배우 이유영(왼쪽부터), 신민아, 조슬예 감독, 이규형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배우 이유영(왼쪽부터), 신민아, 조슬예 감독, 이규형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러블리한 신민아와 오묘한 매력의 소유자 이유영이 영화 '디바'를 통해 만났다. 다이빙을 소재로 한 이 영화를 위해 두 사람은 특훈을 함께하며 연기 호흡도 쌓아나갔다고 밝혔다.

'디바'는 다이빙계의 퀸 이영(신민아 분)이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한 후, 잠재됐던 욕망과 광기가 깨어나며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영화 '디바'의 제작보고회가 13일 오전 온라인으로 열렸다. 조슬예 감독과 배우 신민아, 이유영, 이규형이 참석했다.

이번이 상업영화 데뷔작인 조슬예 감독은 “‘디바’를 처음 만났을 때 아름다운 미스터리 스릴러를 만들어보자는 각오로 임하고 촬영했다”고 밝혔다. ‘디바’라는 제목은 박찬욱 감독 덕분에 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조 감독은 “박찬욱 감독에게 시나리오 리뷰를 부탁드렸다. 지나가는 말로 ‘디바’ 어떠냐고 하셨다. 집에 가서 찾아보니 디바는 이탈리아어로 여신이라는 뜻이 있었고, 이란에서는 전설적인 괴물이라는 뜻이 있더라. 이영과도 잘 어울리고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이중적인 의미가 잘 어울리겠다 싶었다”고 전했다. 박찬욱 감독이 그런 뜻을 알고 제안했느냐는 물음에 “여쭤보진 않았는데 모르셨을 것 같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배우 신민아가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배우 신민아가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신민아는 다이빙계의 세계적인 스타 이영 역을 맡았다. 신민아는 "인사에 앞서 수해 입으신 많은 분들, 빠른 복구를 바라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드라마로는 그간 시청자들을 만나왔지만 스크린 복귀는 6년 만이다. 신민아는 “준비 과정부터 촬영, 개봉까지 애정을 갖고 있었던 작품이라 개봉 소식을 들을 때부터 지금까지 설레고 떨린다. 한편으로는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민아는 “시나리오의 강렬함이 굉장했다. 이영의 감정선을 따라가면서 ‘내가 이영이라면 어땠을까’ 생각하게 되면서 이입됐다. 이영을 표현하면 재밌겠다고 생각했다. 다이빙도 해야 하고 감정도 표현하는 게 어렵겠지만 도전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배우 신민아(왼쪽부터), 이유영, 이규형, 조슬예 감독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배우 신민아(왼쪽부터), 이유영, 이규형, 조슬예 감독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조 감독은 신민아를 캐스팅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세계적인 스타가 추락하는 이야기를 생각하며 이영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며 “다이빙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스포츠라 최정상의 이미지가 확 와닿지 않았는데, 신민아가 보완해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간 한 번도 보여주지 않은 얼굴을 보여주면 어떨까 생각했다”며 “신민아와 첫 만남에서 시나리오 얘기를 6시간이나 했다. 신민아가 이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감동이었고,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고 전했다.

신민아는 이번 영화를 통해 서늘하고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촬영하면서 감독님이나 관계자 분들이 새로운 얼굴을 봤다고 하더라. 나도 티저 영상이나 포스터를 보면 ‘저게 나야?’ 할 정도다. 기존에 안 보여줬던 모습이라 신선하기도 하고 낯설기도 했다”고 말했다.

다이빙 선수로 나오는 만큼 수영복을 입고 하는 촬영이 많았던 신민아. 그는 “감독님이 수영복을 전투복이라고 생각하라고 하셨다. 처음에는 부끄러워서 가리곤 했는데 나중에는 머리를 질끈 묶을 때 마음을 다지는 느낌을 점점 갖게 되더라”고 이야기했다.

신민아는 근육량을 늘리는 훈련도 받았다고 했다. 그는 “훈련장에 가서 지상 훈련을 2시간 하고 수중 다이빙 훈련 1시간 반 정도 했다. 조금씩 기초를 늘려가며 우리가 늘릴 수 있는 데까지 실력을 늘렸다. 다이빙 선수에 적합한 근육 훈련 위주로 지상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배우 이유영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배우 이유영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이유영은 이영의 절친한 친구이자 노력파 다이빙 선수 수진 역을 맡았다. 이유영은 “다이빙 선수 역할을 하기 위해 4개월 정도 훈련 받았다. 힘들게 촬영했던 작품이라 기대하고 있고 설렌다”고 말했다. 그는 “시나리오 속 수진은 속을 알 수 없는 캐릭터다. 연기하는 내 입장에서는 수진의 마음을 완벽히 이해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수진의 진짜 마음과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마음의 차이에서 중심을 잡는 게 어려웠고,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유영은 “영화에서 여자 캐릭터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항상 갈증을 느꼈는데 그걸 해소시켜주는 역할이었다”며 캐릭터에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다이빙이라는 소재가 스릴러와 만났을 때 짜릿한 느낌을 주더라. 새로운 영화가 나올 수 있겠구나 확신이 있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조 감독은 이유영에 대해 “상큼하게 웃고 있지만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매력의 소유자다. 그게 배우로서 뛰어난 매력이라고 생각한다”고 칭찬했다. 또한 “수진 캐릭터는 다채로운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야 하는데, 내가 시나리오 쓸 때의 수진보다 이유영이 연기해준 수진이 더 사랑스럽고 좋다는 얘길 많이 했다”고 밝혔다.

신민아와 이유영은 함께 훈련 받으며 우정을 쌓아갔다고 했다. 신민아는 "영화 들어가기 4개월 전부터 이유영과 만나서 훈련했다. 그러다보니 동지애, 전우애 같은 친밀감을 느꼈다. 촬영할 때도 친구 같은 편안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유영 씨가 굉장히 열심히 한다. 파트너로서 얻는 힘이 있다. 호흡이 좋았다"고 자랑했다.

이유영도 "촬영 전부터 도전해야 하는 것들을 많아 신민아 선배와 피, 땀, 눈물을 함께해오다 보니 촬영에 들어가서 친구처럼 편하게 할 수 있었다. 촬영하면서도 잘 챙겨주시고 항상 배려해주셔서 감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후배라 어렵고 무서운 게 있으면 나서서 먼저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결국엔 항상 선배님이 먼저 (다이빙 훈련할 때도) 뛰고, 높은 다이빙대에 올라가서 먼저 뛰는 모습을 보여주셨다"고 존경심을 드러냈다.
배우 이규형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배우 이규형이 13일 열린 영화 '디바'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이규형은 극 중 이영과 수진의 코치 현민 역을 맡았다. 이규형은 “감독님이 ‘택시운전사’, ‘가려진 시간’에 참여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신민아와 이유영이 나온다고 해서 출연한다고 했다. 강한 신뢰와 감독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감독은 “시나리오를 다 썼을 때는 이미 이규형이 ‘비밀의 숲’과 ‘슬기로운 감빵생활’을 통해 배역에 따라 180도 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며 “연기력에 있어서는 말할 필요가 없고, 다른 부분을 얘기해보자면 목소리가 좋았다. 진실만을 말할 것 같은 신뢰감 있는 목소리를 가졌고, 또 무게감이 있어서 작품의 중심을 잘 잡아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규형은 "코치 역할을 위해 다이빙 역사를 먼저 공부했다. 제도가 어떻게 성립됐는지, 어떤 식으로 채점하는지, 또한 코칭하는 장면을 위해 사전조사를 열심히 했다"고 밝혔다.

이규형은 최근 MBC ‘나 혼자 산다’에서 맨몸으로 깊은 물에 입수하는 프리 다이빙을 선보였다. 그는 “우리 영화의 다이빙과는 전혀 다르다”면서 그간 공부해온 다이빙 지식을 줄줄 늘어놓았다. 이규형이 ‘수중발레의 대모’로 불리는 신민자 선수를 언급하자 신민아는 “실제로 우리 어머니 성함이 신민자”라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조 감독은 “다이빙이라는 매력적인 스포츠와 배우들의 불꽃 튀는 연기 대결을 극장에서 확인해달라”로 말했다. 이유영은 이 영화만의 특별한 점으로 “아름다운 스릴러는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신민아는 “배우들의 피, 땀, 눈물이 있다”며 관람을 당부했다.

'디바'는 오는 9월 개봉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