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집 나간 마누라를 찾으러 세 남자가 뭉쳤다. 겉보기만 멀쩡한 초딩남 성희(지진희), 10년째 감독 준비중 동민(양익준), 최단신 옴므파탈 유곽(이문식). 방송에서 이혼하자고 말해놓고도 자신보다 먼저 이혼을 선언하고 떠난 아내 영심(김규리) 때문에 억울한 성희는 동민과 길을 떠난다. 이 대책 없는 남자들은 영심의 흔적을 ㅉㅗㅈ아가지만 알면 알수록 이 여자 수상하다. 자살 시도 전적에 다단계에 빠져 있기도 했고 급기야 3년 동안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친오빠 유곽까지 등장한다. 사기 전과만 4범인 유곽까지 가세하지만 과연 이 남자들 아내를 찾을 수 있을까? 철없는 남자들의 여행은 시종일관 웃음을 터트리게 하고 갖은 잔재미로 무장했지만 영화는 종반의 묵직한 주제를 위해 존재한다. 곁에 있는 사람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알려고 노력조차 하지 않는 것은 분명 사과해야할 일이라고 외치는 영화 은 4월 8일 개봉한다.

“부부 사이에는 우리가 모르는 게 있기 마련”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아내를 찾아 나서는 주역인 지성희는 이름까지 지진희와 비슷하다. 이하 감독과 지진희는 전작 에 이어 두 번째 작업인데 계속 함께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이하 감독: 지진희라는 사람에게 관심이 많다. 배우로서도 그렇지만 사람으로서도 너무 좋아하고 궁금한 게 많다. 이번 영화까지 하면서 더 많이 알게된 것 같고 앞으로도 잘 지냈으면 하는 사람이다. (웃음)
지진희: 영화가 잘되야 계속 만나든지.. (웃음) 일단 나는 이하 감독의 팬이다.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부터 팬이 됐다. 이하 감독은 다른 사람들이 지진희에게서 느끼는 보편적인 느낌이 아닌 또 다른 나의 모습을 잘 파악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 영화에서 지성희라는 인물을 연기하는 게 편하고 좋았다. 실제 나와 많은 부분에서 닮았다.

처음으로 본인이 감독하지 않은 장편영화의 주인공이 되었는데 어떤가? 유난히 노출 신도 많더라. (웃음)
양익준: 편하게 자유롭게 공간을 열어줘서 할 수 있는 만큼 했다. 노출은 그냥 좋아한다. (웃음) 자꾸 배가 나오니까 술집이나 밥집 등 아무데서나 배를 보여주게 되더라.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꺼릴게 뭐가 있나 싶다. 부부, 애인 사이 다 보고 살잖아요? 하하하하 지금도 벗으라면 다 벗을 수 있다.

마지막 부분에 영심이 집을 나간 이유가 나오기는 하지만 그것이 집을 나갈 만큼의 개연성을 가진 것인가 하는 부분에는 의문이 든다.
이하 감독: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그런 건 아니고 사실 어려운 문제였다. 아내가 집을 나갔다는 게 영화의 주제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더 중요한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했고, 거기에 억지로 개연성을 끼워 맞추고자 하진 않았다.

극중에서 지성희는 먼저 이혼을 선언 했다가 아내가 집 나간 걸 알고 분노해서 찾으러 가는데 기혼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이해했나?
지진희: 단순히 아내가 먼저 집을 나간 배신감 때문일 수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3년간의 결혼 생활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둘의 자존심 싸움이나 문제가 쌓인 상태에서 둘만이 아는 이유들이 있었을 거다. 그런 걸 다 보여주면 좋겠지만 더 중요하고 하고 싶은 얘기들이 있었기에 그렇게 표현이 됐던 거 같다. 실제로도 옆집 부부만 봐도 다 아는 거 같지만 사실 잘 모르니까. 성희와 영심 사이의 관계에서 성희가 영심을 찾으러 가고, 영심이 말도 없이 집을 나간 데에는 우리가 모르는 이유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와이프에게 더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양익준 “노출은 근사하다. 마음에 대한 것도, 신체에 대한 것도”
집 나온 세 남자들은 정말로 유치하고 찌질한데, 내가 생각해도 이 캐릭터는 진짜 찌질하다고 생각되는 건 누구인가?
이문식: 지금 앉아 있는 순서(오른쪽부터 지진희, 양익준, 이문식)가 딱 인류의 진화를 보여준다. 내가 아주 오래된 인류, 그 다음이 양익준, 그리고 지진희가 현생인류. 비주얼적으로도 그렇고 내가 제일 찌질한 거 같다. 캐릭터가 제비라고 해도 기장이나 비주얼이 잘 하려고 해도 잘 안 되는 인물이다. (웃음)
양익준: 다들 별로 찌질하지 않은 것 같다. 다들 그냥 살아 가려고 사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니까. 세상 어떤 사람이든 찌질한 사람이 있을까? 영화는 시작과 엔딩이 있지만 그들의 보이지 않는 과거가 있고 엔딩 이후에도 살아가야 한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그 자체가 멋진 것 같다. 우리는 찌질하지 않다. 여러분도 찌질하지 않다. 하하하
지진희: 성희 입장에선 동민이나 유곽의 모습을 처음에는 찌질하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근데 같이 여행하고 여러가지 일들을 겪으면서 자신도 알아가고 그들도 알아가면서 그런 부분이 없어진 거 같다.

그렇다면 스스로 평소 생활에서 가장 찌질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지 궁금하다.
이문식: 나는 살아온 과정 자체가 찌질하다. (웃음) 그래서 뭘 꼬집어서 하나만 말하기가 어렵다. 차라리 어느 때 찌질하지 않았다는 걸 찾는 게 더 쉽다. 잘 하려고 하는데 많이 찌질해진다.
양익준: 질문에 바로 생각 난 건데, 화장실에서 큰 일을 보는데 휴지가 없다, 2미터 정도 떨어진 주방 테이블 위에 두루마리 휴지가 있을 때. (웃음) 그 다음은 다들 아시니까..
지진희: 그래서 어떻게 됐나?
양익준: 다리를 게다리처럼 하고 가서 집어 오는데 그 모습이… 여러분도 그런 경험 있지 않나요? 하하하
지진희: 사람들한테 강요하진 말고. (웃음) 물론 나도 있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나이에 따라 상황에 따라 바뀌고, 그 날 양말에 신었나 안 신었나, 팬티를 입었나 안 입었나에도 많이 달려 있다. 하지만 난 단 한 번도 내 자신을 찌질하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절대로. (웃음)

지진희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진지한 남자인데 특별히 코미디를 연기할 때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지진희: 기본적으로 코미디를 좋아한다. 진지한 것도 멋있긴 하지만 코미디도 예쁘게 봐줬으면 좋겠다. (웃음) 이번에 라고 MBC 월화 사극을 하고 있다. 의 이병훈 감독 작품이고, 그 분 작품 중에서 같은 주인공이 두 번 나온 건 나말고 없더라. (웃음) 그 작품에 진지하게 나오니까 재밌게 봐달라. 관객들도 진지한 모습 보다가 코믹한 모습 보면 색다른 모습에 희열 느낄 수 있고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 같다. 어떻게 보면 더 극대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극중에서 지성희는 아내의 손목을 본 적이 없다고 할 정도로 아내에게 무심한 사람인데 들을 찍고 나서 아내를 대하는 행동이 변한 건 없나?
지진희: 와이프에게 잘 하고 더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낯간지럽지만 핸드폰에 저장돼있는 와이프 이름을 하트 세 개로 바꿨다. 참 이걸 하면서 내가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했지만 영화를 보고 느끼는 바가 있었다. 내가 과연 아내에 대해 다 알까? 물론 알려고 결혼한 건 아니지만 어느 순간부터 바쁘다는 핑계로 소홀하지만 않았나? 일부러 더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고 결심했다.

글. 이지혜 seven@10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