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공조’
‘공조’
영화 ‘공조'(감독 김성훈)가 1일, 개봉 15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했다.

‘공조’는 남한으로 숨어든 북한 범죄 조직을 잡기 위해 남북 최초의 공조수사가 시작되고, 임무를 완수해야만 하는 특수부대 북한형사와 임무를 막아야만 하는 생계형 남한형사의 예측할 수 없는 팀플레이를 그린 영화다. ‘공조’가 1일 오후 6시 20분 개봉 15일째 누적 관객수 5,000,017명을 달성했다.

‘공조’는 개봉 13일째 400만 관객을 돌파한 데 이어 이틀 만인 1일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역대 1월 개봉 흥행작인 ‘7번방의 선물'(개봉 17일째 500만 돌파, 최종 12,811,213명), ‘수상한 그녀'(개봉 18일째 500만 돌파, 최종 8,659,340명)보다 빠른 흥행 속도다. 또한 천만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개봉 18일째 500만 돌파, 최종 12,323,555명)와 ‘국제시장'(개봉 15일째 500만 돌파, 최종 14,262,198명)과 비교했을 때도 비슷하거나 빠른 흥행 속도다.

이처럼 ‘공조’가 설 연휴 기간 드라마틱한 역주행 흥행에 이어 오래도록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데는 모든 출연 배우들의 호연과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새로운 오락 영화 문법으로 풀어낸 색다른 스토리가 남녀노소 모든 관객들에게 유쾌하게 다가갔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공조’는 개봉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입소문을 타며 점차 관객이 증가했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는 물론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주요 극장 홈페이지에는 실관람객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관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500만 관객을 돌파한 것에 대해 김성훈 감독은 “’공조’에 뜨거운 성원과 관심을 보내 주신 관객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모든 배우 분들과 스태프들이 진심을 다해 땀 흘려 주신 덕에 관객 분들께 넘치는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공조’를 보시는 관객 분들이 잠시나마 걱정을 덜고, 시원하게 웃고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한 해를 시작하는 때에, ‘공조’가 더 좋은 에너지가 되었기를 기원한다. 다시 한 번 ‘공조’를 선택해 주신 관객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공조’
‘공조’
현빈은 “3년 만에 스크린을 통해 관객 여러분과 만나게 되었는데 이렇게나 큰 사랑 주셔서 감사하다. ‘공조’가 이렇게 빛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들께서 저희와 함께 공조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저희 ‘공조’와 함께 하시면서 모든 근심 걱정 다 잊으시고 시원하고 통쾌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했고, 유해진은 “’공조’를 사랑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길 바란다”고, 김주혁은 “’공조’가 관객 분들께 뜨거운 반응을 얻게 되어 정말 기쁘다. 설 연휴 동안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시고, 재미있게 봐 주셔서 감사하다. ‘공조’는 저에게도 새롭고 색다른 도전이었다. 그만큼 어떻게 봐 주실까 궁금하기도 했던 작품이었는데, 많은 분들이 좋게 봐 주시고, 감명 깊게 봐 주셨다니 행복할 따름이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제작을 맡은 윤제균 감독은 “기쁘고 행복하다는 생각보다 감사함이 앞선다. 특히 영화에 참여한 모든 배우와 스태프들의 땀과 노력, 그리고 간절함과 진정성에 보답을 받은 것 같아 관객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모든 공은 김성훈 감독과 배우, 스태프 분들께 돌리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