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빈, 이서진, 홍종현, 김상중(왼쪽위부터 시계방향)
현빈, 이서진, 홍종현, 김상중(왼쪽위부터 시계방향)
현빈, 이서진, 홍종현, 김상중(왼쪽위부터 시계방향)

조선 왕실 역사상 가장 드라마틱한 군주로 알려진 정조. 그래서 인지 정조를 주인공으로 삼거나 정조시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와 영화 등이 끊이지 않고 탄생하고 있다. 이들 작품들은 정조를 각기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각기 다른 면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영화 ‘역린’이 개봉한 가운데 이는 정조를 다룬 전작들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사극액션활극을 표방하는 영화 ‘역린’은 정조 1년 실제 임금 시해 사건이 벌어졌던 기록에 의거해 하루동안 벌어진 사건을 중심으로 미약했던 왕권을 거머쥐게 되는 정조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빈이 해병대 전역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복귀작인데다 정재영, 조정석, 조재현 등 명배우들이 펼치는 연기 대결 역시 기대를 모은다.

영화가 다루고 있는 이른바 정유역변은 1777년 7월28일 홍계희의 손자인 홍상범 등이 주축이 돼 사도세자의 서자인 은전군 이찬을 추대하려고 했다는 역모 사건이다. 정무를 끝낸 정조가 처소 뒤편 툇마루에서 책을 보던 중 보장문 동북쪽 지붕 위에서 나는 발걸음 소리를 들었다. 정조는 바로 금위대장 홍국영을 불러 급히 대궐을 대대적으로 수색하게 했고, 거처를 경희궁에서 창덕궁으로 옮겼다. 8월 9일 밤이 돼서야 임금을 암살하기 위해 창덕궁서쪽 담장을 넘던 범인이 붙잡혔다.

‘역린’은 기득권 세력과 맞선 개혁군주로서 정조를 그려내기보다는, 이처럼 정조가 왕권을 잡게 되는 계기를 중심 소재로 다뤄 흥미를 자극하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정조의 견제 세력이 소탕됐음은 물론, 무려 20여명이 죽음을 맞았고 20여 명이 귀양을 갔다. 이찬 역시 임금으로 추대받았다는 사실 때문에 나중에 죽임을 당하고 만다. 정조가 정국을 자기중심으로 바꾼 마지막 계기가 됐다.

앞서 정조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 중 유명한 드라마로 MBC ‘이산’이 있다. ‘이산’은 정조(이서진)라는 왕보다는 이산이라는 한 인간에 더 주목한 사극으로, 11살에 아버지 사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고 끊임없이 암살 위협을 겪는 등 파란만장한 삶을 지낸 정조의 인간적인 모습을 그려내 방영 당시 큰 호평을 받았다.

‘역린’과 ‘이산’에서 유사한 부분은 정조와 정순왕후의 관계다. ‘역린’에서는 정조의 즉위 초,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한지민)가 실권을 잡고 있는 것처럼 묘사된다. ‘이산’에서도 정순왕후(김여진)와 노론이 이산과 대적하는 악의 세력으로 그려졌다. 정조보다 겨우 7살 많은 할머니 이자 궁궐의 최고 어른인 대왕대비 정순왕후는 영화와 드라마에서 모두 눈길을 끌만한 인물이다. 재밌는 것은 ‘이산’에서 정조의 사랑을 받는 의빈 성씨로 출연했던 한지민이 영화에서는 정조를 위협하는 정순왕후로 등장한다는 점이다.

2011년 방송된 SBS ‘무사 백동수’도 영-정조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대신 왕실의 역사가 아닌 조선 최고의 협객으로 ‘무예도보통지’라는 무예 훈련서를 만든 실존인물인 백동수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뒤주에서 죽음을 맞이한 사도세자가 큰 세력을 갖고 있었다면’이라는 가정에서 시작하는 이 드라마는 문인 중심으로 보는 영-정조 시대가 아닌, 정의로운 검객 백동수와 같은 무인들의 눈으로 영-정조 시대를 바라봤다는 점에서 색달랐다. 모델 출신 배우 홍종현이 정조 역할로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2007년 케이블채널 채널CGV에서도 10부작 TV영화 ‘정조암살미스테리-8일’을 통해 또 다른 정조의 이야기를 선보인 바 있다. ‘정조암살미스테리-8일’은 오세영 작가의 ‘원행’을 원작으로 삼은 드라마로, 사도세자의 묘가 있는 수원 화성으로의 천도를 계획하던 개혁파 정조가 수원으로 행차를 떠난 8일 사이 정조 암살 세력과 이를 저지하려는 세력 사이의 암투를 그렸다.

김상중이 정조 역을 맡아 문무를 겸비한 왕의 모습을 연기했다. 왕권강화, 군제개편 등 왕으로서 모습에 더해 사도세자의 죽음과 관련해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오해의 실타래를 풀어가는 모습 등을 세밀하게 그려냈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제공. ‘역린’ 스틸컷, MBC, SBS, OCN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