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를 참석한 서인국(왼쪽), 이종석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를 참석한 서인국(왼쪽), 이종석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를 참석한 서인국(왼쪽), 이종석

‘노브레싱’은 젖산 에너지 시스템에 의존해 경기의 처음과 최후에 호흡을 멈추고 전속력을 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수영의 영법이다. 제목에서부터 영화 ‘노브레싱’은 박진감이 넘친다. 또 영화는 수영 유망주 정우상(이종석)이 국내 최고의 명문 체고에서 그의 유일한 라이벌 조원일(서인국)과 재회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30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열린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에서 서인국, 이종석, 소녀시대의 권유리, 박철민, 박정철, 신민철, 김재영,연출을 맡은 조용선 감독을 만나 볼 수 있었다. 이번 영화는 서인국, 권유리의 스크린 데뷔작이고 올해 5개의 작품을 소화해낸 이종석의 마지막 작품이다. 그만큼 이들에게 ‘노브레싱’의 의미는 남달랐다.

Q. 서인국과 이종석이 한 영화에 나온다니 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서로 호흡이 잘 맞았다고 생각하나.
서인국: 이종석이 나 보다 경험도 많고 연기 선배이다 보니 서로 격려도 많이 하면서 촬영했다. 개인적으로 호흡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이종석: 나는 사실 (서인국의) 조원일 역할을 탐냈었지만 서인국이 그 역할을 잘 살렸다. (서인국은) 가수가 연기할 때 사람들이 가지는 편견을 깨줄 거 같다.

Q. 촬영하면서 매력적인 장면이라던가, 걱정되는 장면은 없었나.
이종석: 우상이에게 정은이(권유리)는 첫사랑이다. 정은이를 찾아가서 치대는 장면들이 있는데, 걱정되는 한 장면이있다. 정은이에게 다가서서 어우~ (웃음) 이상입니다.
서인국: 먹는 장면을 더럽게만 안 봐주셨으면 좋겠다. 입에 꾸겨 넣었거든. 또 종석이와 라이벌 간의 장면 안에서 진지하게 라이벌적인 느낌을 받았다. 그게 고스란히 나왔으면 좋겠고 박철민 선배님과 학교 앞에서 찍은 장면이 있다. 정말 원일이에게 필요했던 존재를 박철민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게 정말 좋았고 기대가 됐다.

Q. 수영 선수이다 보니 몸을 만드는 데 힘들진 않았나.
이종석: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촬영을 병행하다보니, 바쁘다는 핑계로 운동을 많이 못했다. 이 영화를 통해서 수영은 처음이었고 식단 조절이 가장 힘들었다.
서인국: 촬영 들어가기 전까지 힘들었다. 훈련을 하려고 모였을 때, 스스로 실망을 했다. 친구들은 몸이 좋았지만 나는 살쪄있었고 통통했다. 살 힘들게 뺐다.

Q. 예고편을 보니, 서인국은 먹방이 장난이 아니더라.
서인국: 수영을 하려면 체력이 뒷받침 해줘야 한다. 하루 종일 먹고 찍으면서 살쪘다. 삼겹살도 통으로 먹다보니까 힘들었다.
박철민: 촬영을 20~30번 할 때 마다 삼겹살을 여섯 점씩 접어 먹었다. 역겨워서 뱉거나 하는데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원래 잘 먹는 건지, 각오가 정말 넘치는 건 지 (모르겠더라).
서인국: 원래 잘 먹고 배도 고팠고 (첫 영화다 보니) 각오도 남달랐던 거 같다.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 참석한 배우 김재영, 서인국, 조용선 감독, 권유리, 이종석, 신민철 (왼쪽부터)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 참석한 배우 김재영, 서인국, 조용선 감독, 권유리, 이종석, 신민철 (왼쪽부터)
영화’ 노브레싱’ 제작보고회 참석한 배우 김재영, 서인국, 조용선 감독, 권유리, 이종석, 신민철 (왼쪽부터)

Q. ‘노브레싱’은 권유리의 첫 영화인데, ‘슬램 덩크’의 채소연 역할과 비슷한 거 같다.
권유리: 채소연과 비슷한 점이 있긴 하지만 성격이 다르다. 정은이는 훨씬 털털하고 솔직 단백해서 나의 성격과 비슷한 거 같다. 기타를 치고 싶어서 일 년 전에 기타를 사기만 했었다. 이번에는 기타와 노래를 하는 싱어송라이터 윤정은 역할을 담당했다. (기타는) 선생님한테 배웠고 서인국과 노래도 부르고 흥얼흥얼했던 거 같다.

Q. 서인국의 조원일 역할은 만화 ‘슬램 덩크’의 강백호를 연상시킨다.
서인국: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남성들이 매력을 느끼는 솔직한 캐릭터다. 가벼워 보이지만 내재된 꿈과 큰 아픔이 있다. 그런 상반된 모습은 매력으로 비춰질 거 같다.

Q. 그럼 이종석의 역할 정우상은 서태웅과도 비슷한데, 둘 중 누가 권유리의 이상형에 가깝나?
권유리: (웃음) 나는 강백호 스타일을 좋아하는 거 같다. 편안하고 친구 같아서. 그런데 ‘노브레싱’에서 각각 여자의 마음을 흔드는 매력이 있다.

Q. ‘노브레싱’이 무슨 뜻인지 궁금하다.
조영선 감독: ‘노브레싱’은 호흡을 멈추고 물살을 가르는 영법을 말한다. ‘No Breathing’을 ‘노브리딩’으로 하는 게 사실인데, 현재 선수들은 ‘노브레싱’이라는 용어로 훈련하고 있다. 선수들이 갖고 있는 열정을 표현하기 위해 현장에서 쓰는 용어를 사용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했다.

Q. 캐스팅을 3년 전부터 했다는 게 사실인가.
조영선 감독: 3년 전에 사실 촬영 직전까지 갔었다. 그때 이종석씨와 미팅을 했는데, 딱! 마주치는 순간 이 친구랑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친구는 훌륭한 배우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3년 동안 과도기에 빠졌었는데, 크게 성장한 이종석이 다시 찾아주고 영화에 임했을 때 너무나도 기뻤다.

Q. 어떤 계기로 수영이라는 소재를 다루게 됐다.
조영선 감독: 우연한 계기가 있었던 거 같다. 세게 최초 아시아인 박태환 선수가 자유형으로 멜버른 세계선수대회에서 6위로 진입했다가 ‘노브레싱’ 영법을 사용해서 1위를 하면서 세계를 정복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 중계가 안됐었다. 내가 일본에서 인터넷 방송으로 그 장면을 보면서 전율을 느껴졌었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한국에서 할 수 있을 거 같아서 준비하게 됐다.

Q. 이종석이 박태환 선수와 흡사하다.
조영선 감독: 서인국이 맡은 원일이나 이종석이 맡은 우상이나, 모두 박태환 선수를 그리고 있다. 아테네 올림픽 때 부정출발로 실격를 겪었던 박태환 선수가 그걸 극복하지 못했다면 베이징 올림픽 때 금메달 따는 모습을 보지 못 했을 거다. 그래서 서로가 서로를 위로하고 또 응원하는 영화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비유하자면 과거의 박태환과 현재의 박태환이 서로 소통한다고 말하고 싶다.

글. 이은아 domino@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