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딕
리딕
9년 만에 돌아온 ‘리딕’에 북미 관객은 환호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북미 극장가는 썰렁했다. 전통적으로 9월 첫 째주 북미 극장가의 경향이다. 1위부터 12위까지 흥행 수익 총합이 6,607만 1,229달러로 올해 최저다. 지난해 9월 첫 째주(9월 7~9일) 북미 극장가 역시 1위부터 12위까지 약 5,100만 달러로 지난해 최저를 기록했다. 당시 1위는 1,000만 달러를 넘기지 못했다. 그나마 올해 ‘리딕’의 귀환으로 2,000만 달러에 가까운 흥행 수익을 올린 셈이다.

10일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빈 디젤 주연의 ‘리딕’은 9월 6~8일 동안 3,107개 상영관에서 1,903만 375달러의 흥행 수익을 올려 개봉 첫 주 1위로 데뷔했다. 제작비 3,800만 달러를 생각하면 굉장히 만족스러운 성적이다. 상영관당 수익은 6,125달러다. ‘리딕’은 2000년 ‘에이리언 2020′(원제는 국내 개봉 제목과 동떨어진 ‘피치 블랙’이다), 2004년 ‘리딕 -헬리온 최후의 빛’(원제 ‘The Chronicles od Riddick’) 이후 9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이다. ‘리딕-헬리온 최후의 빛’은 국내 개봉 당시 약 42만(배급사 공식 집계) 관객을 불러모으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조만간 개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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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편들의 흥행 성적을 엿보면, ‘피치 블랙’은 개봉 첫 주 약 1,157만 달러, 최종 3,900만 달러를 벌어 들였다. 유니버셜이란 메이저 스튜디오와 만난 두 번째 편은 개봉 첫 주 약 2,400만 달러, 최종 약 5,776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흥행 대박’을 만든 건 아니지만 독특한 캐릭터와 액션, 비주얼로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데이빗 토히 감독이 다시 한 번 메가폰을 잡았고, 빈 디젤은 제작자로도 참여했다.

리 다니엘스 감독의 ‘버틀러’는 2주 연속 2위 자리를 지켰다. 3,340개 상영관에서 840만 1,729달러의 수익을 더했다. 누적 수익은 9,140만 3,106달러로 1억 달러 고지가 눈 앞이다. 지난주 9.8%에 불과했던 수익 감소율이 45.3%로 다소 커졌다. 제작비 3,000만 달러를 생각하면 와인스타인의 효자 상품이다. ‘버틀러’와 함께 안정적인 흥행을 이어가던 ‘위 아 더 밀러스’는 3,445개 상영관에서 769만 5,027달러(누적 1억 2,361만 3,931달러)로 4위를 기록했다. 전주 보다 1계단 하락했다. 수익 감소율도 39.5%다. 이 작품 역시 제작비 3,700만 달러에 불과하다. 워너브러더스에게 큰 웃음을 만들어주고 있다.

9월 6~8일 북미 박스오피스 순위. 제작비 단위 100만 달러.
9월 6~8일 북미 박스오피스 순위. 제작비 단위 100만 달러.
9월 6~8일 북미 박스오피스 순위. 제작비 단위 100만 달러.

주목할 작품은 ‘인스터럭션스 낫 인클루디드’다. 개봉 첫 주 불과 347개 상영관에서 784만 달러를 벌어들여 4위로 데뷔했다. 그리고 개봉 2주차를 보낸 이 작품은 369개 상영관을 더한 717개 상영관에서 814만 9,289달러의 수익을 올려 순위를 한계단 끌어 올렸다. 수익도 3,9% 증가했다. 상영관당 수익은 1만 1,366달러다. 개봉 첫 주 2만 1,614달러에 비해 1만 달러 가까이 줄었지만 10위권 내에선 단연 1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유지니오 더베즈 감독이 연출과 주연을 겸한 멕시코 코미디 영화의 선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이다.

소녀 팬들의 마음을 훔친 영국출신 보이밴드 원 디렉션은 예상대로 첫 주 장사가 전부였다. 1위로 데뷔했던 ‘원 디렉션:디스 이즈 어스’는 2,735개 상영관에서 404만 6,455달러 수익으로 6위에 랭크됐다. 무려 74.4% 수익 감소율을 맛 보며 큰 폭으로 하락했다.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와 ‘블루 재스민’은 지난주보다 순위를 끌어 올리며 8~9위에 자리했다. 물론 두 영화가 잘해서라기 보다 다른 영화에 비해 낙폭이 그나마 양호했던 게 그 이유다.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는 2,045개 상영관에서 242만 5,539달러, ‘블루 재스민’은 1,069개 상영관에서 234만 7,694달러를 각각 벌었다. 각각 45,9%, 41.1%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블루 재스민’의 경우 12위에서 9위로 점프, 10위권내로 처음 진입했다.

9월 둘째 주에는 뤽 베송 감독 연출, 로버트 드니로, 미셀 파이어 등이 주연한 ‘더 패밀리’가 와이드 개봉된다. 최근 ‘컨저링’으로 신선한 흥행 기록을 남긴 제임스 완 감독이 다시 한 번 자신의 장기인 공포 스릴러를 들고 온다. ‘인시디어스’ 후속편인 ‘인시디어스 챕터2′다. 침체된 북미 극장가를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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