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세이프>, 한국 영화계의 경사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기념 기자회견" /><세이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기념 기자회견

“문병곤 감독 개인의 영광일 뿐 아니라 우리 영화계 전체의 기쁨”

국민배우 안성기의 말처럼 한국 영화계에 기쁜 소식이 5월 26일 날아들었다. 문병곤 감독(31)의 영화 <세이프>가 2013 칸 영화제 단편 부문 황금종려상을 거머쥔 것. 그로부터 5일이 지난 31일, 수상 기념 기자회견이 서울 이수 아트나인에서 열렸다.문 감독의 해맑은 미소는 칸에서나 한국에서나 변함없었다. 문 감독은 자리를 가득 채운 영화계 주요 인사들과 취재진에 약간 놀란 듯 상기된 표정이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큰 상을 받은 문 감독은 칸에서 입었던 턱시도 대신 간편한 차림으로 기자회견장에 나타났다. 이민지, 강태영, 김현규 등 <세이프>에 출연한 배우와 각본을 쓴 권오광 작가도 참석했다. 한국 영화의 역사를 다시 쓴 젊은 영화인들은 밝고 긍정적인 기운을 뿜어냈다.

단편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lt;세이프&gt;, 한국 영화계의 경사
각본 권오광, 배우 강태영, 이민지, 감독 문병곤(왼쪽부터)" /><세이프> 각본 권오광, 배우 강태영, 이민지, 감독 문병곤(왼쪽부터)

황금종려상 수상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는 문 감독은 기자회견장에서 “지금도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해외 영화제 경력이 있는 배우들도 황금종려상 수상은 실감나지 않는 눈치였다. 여자 아르바이트생 역할을 맡은 배우 이민지는 자신이 출연한 단편 <부서진 밤>이 2011년 베를린영화제에서 단편 부문 은곰상을 수상한 경험도 있다. 그럼에도 믿기지 않는다는 표정이다. “단편영화제 뒤풀이 자리에서 문병곤 감독을 처음 만났다”는 이민지는 “해본 적 없던 장르였기 때문에 재밌겠다 싶어서 참여했는데, 칸 영화제에서 큰 상까지 받게 되다니 아직도 실감이 안 난다”는 소감을 밝혔다. 도박 중독자를 연기한 강태영은 2011년 칸 영화제 단편 경쟁부문 초청작 <고스트>에 출연했다. 다소 왜소한 체구의 강태영은 “감독님은 덩치 큰 남자의 이미지를 생각하셨었는데, 내가 이 영화에 욕심이 나서 ‘하고 싶다’고 말했다”는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 외에 불법 게임장 사장 역할을 맡은 배우 김현규는 미장센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적이 있는 연출자. 각본을 쓴 권오광 작가는 문 감독과 스무 살 때부터 알고 지냈던 사이다. 권 작가는 “영화 제작 전부터 시나리오가 형의 연출과 잘 어울릴 거라고 생각했다. 각색도 잘됐고 영화가 잘 나와서 기쁘다”고 말했다.

단편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lt;세이프&gt;, 한국 영화계의 경사
스틸." /><세이프> 스틸.

“메시지에 자신이 있었다”

영화 <세이프>는 한 평이 될까 말까 한 불법 게임장 환전소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등장인물은 셋에 불과하고 15분 분량의 짧은 영화지만 메시지는 분명하다. 제인 캠피온 감독이 시상하면서 문 감독에게 “메시지가 너무 좋다”고 말했을 정도. 문 감독 또한 <세이프>의 강점으로 ‘메시지’를 꼽았다. “요즘 경제위기로 말이 많은데, 또 워낙 복잡하게 얽혀 있다 보니 문제의 원인도 명확하지 않다. 환전소라는 공간이 금고로 바뀌는데, 그 과정이 괜찮은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문 감독은 “개인적으로 장르와 이야기, 캐릭터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한다”며 ‘메시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차기작이 기대되는 말도 했다. “<세이프>는 주인공이 금고에 갇히면서 끝나는 비극이다. 다음번에는 이 주인공이 그 속에서 무엇을 깨닫고 어떻게 빠져나올 건지를 이야기하고 싶다”며 <세이프>의 메시지를 확장시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제 갓 서른을 넘긴 젊은 감독은 또 어떤 역사를 만들어 갈까. 행사에 참석한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은 “칸 영화제가 예전부터 한번 수상한 사람은 식구처럼 챙기는 경향이 있다”며 장편 황금종려상에 대한 기대를 내심 드러냈다. 1986년 영화 <과일 껍질>로 단편 부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후 7년 뒤 영화 <피아노>로 황금종려상을 받았던 제인 캠피온 감독과 문 감독을 비교하기도 했다. 문병곤 감독은 “쏟아지는 격려와 기대가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결과를 섣불리 예상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찬욱, 봉준호, 김지운의 이름을 말하면서도 “입봉 감독님들은 다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는 문병곤 감독. 앞으로의 목표를 묻자 그는 흥행 성적이나 해외 영화제 진출 대신 구체적인 영화의 특징을 말했다. “니콜라스 윈딩 레픈 감독의 영화 <드라이브>처럼 스펙터클이 넘치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글. 기명균 kikiki@ten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사진제공. 신영균예술문화재단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