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엄마' 라미란./사진제공=씨제스
'나쁜 엄마' 라미란./사진제공=씨제스
배우 라미란이 위암 말기' 인물을 연기했지만, 수척해지는 데는 실패했다고 밝혔다.

8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라미란과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 종영 인터뷰를 진행했다.

'나쁜 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 분)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되어버린 아들 강호(이도현 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라미란은 극 중 홀로 돼지농장을 운영하며 아들을 키우며 가난과 무지로 인한 고통을 대물림하지 않기 위해 나쁜 엄마가 되기를 자처한 진영숙 역을 맡아 열연했다.

라미란은 "역시 14부는 짧지 않았나 쉽다. 나도 좀 아쉬웠다. 초반에 작가님한테 조금 더 힘을 내보시라고, 마무리 급하게 하는 거 싫다고, 16부 정도면 좋을 것 같다고 했는데, 잘 마무리하신 것 같다"며 "작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촬영했다.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다. 조우리 마을 사람들과 있는 장면들이 많다보니까 옛날에 공연하던 생각도 나고, '응답하라 1988' 때처럼 사람들이 복작복작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종영 소감을 전했다.

이번 작품은 유독 눈물 장면 등 감정 소모가 많은 캐릭터였다. 이에 라미란은 "아침 첫 장면부터 감정신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항상 눈이 부어있는 경우가 많았다. 전날 짠 음식을 먹어서 일수도 있지만"이라고 너스레를 떨며 "어느 날은 부기가 빠졌다가, 어느 날은 부었다가 그랬다. 참 신기한 게 대본이 잘 쓰여 있으면 감정이 저절로 생긴다. 그래서 감정 연기에 대한 염려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눈물 연기를 이렇게까지 한 작품은 없었다. 심지어 많이 줄인 거다. 눈물이 나올까 봐 틀어막고 했던 장면도 많았다.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눈물이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걸 조절하고 클린하게 만드는 데 힘을 더 썼다"고 덧붙였다.

라미란은 '위암 말기' 인물을 연기했지만, 수척해지는 데는 실패했다며 "제 관리 부족 탓이다. 다른 배우들은 입금이 되면 쫙 빼던데 나는 안 되더라. 지방 촬영이 많다 보니 내가 사람들과 같이 밥 먹는 걸 좋아해서 끌어모으게 됐다. 그래도 다 조절할 수 있는데, 의지박약이라고 해달라"며 웃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