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유나의 듣보드뽀》
표절논란 '검블유' 작가 신작 '스물다섯 스물하나'
캐릭터 소개서 김연아-아사다 마오 언급
허구 드라마에 실존 인물을 라이벌로 빗대 '눈살'
'스물다섯 스물하나' 메인 포스터, 김연아./사진제공=tvN, 텐아시아DB
'스물다섯 스물하나' 메인 포스터, 김연아./사진제공=tvN, 텐아시아DB


《태유나의 듣보드뽀》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가 현장에서 듣고 본 사실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면면을 제대로 뽀개드립니다. 수많은 채널에서 쏟아지는 드라마 홍수 시대에 독자들의 눈과 귀가 되겠습니다.
'허구'의 드라마에 굳이 '실존' 인물을 비교해야 했을까. tvN 새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이 라이벌 관계인 두 여자 주인공을 소개하면서 전 피겨 스케이팅 선수인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를 언급했다. 국민적 스포츠 영웅인 김연아를 통해 캐릭터의 공감을 얻으려는 속셈이었겠지만, 결과는 낭패로 돌아갔다. 여기에 작가가 전작에서 표절 논란을 겪은 인물인 게 알려지며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오는 2월 12일 첫 방송되는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1998년 시대에 꿈을 빼앗긴 청춘들의 방황과 성장을 그린 드라마로, 청량한 첫사랑과 고민을 함께하는 다섯 청춘의 케미스트리를 담는다. 남주혁과 함께 보나, 최현욱, 이주명 등이 출연한다.
사진='스물다섯 스물하나' 공식 홈페이지 캡처.
사진='스물다섯 스물하나' 공식 홈페이지 캡처.
현재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에는 작품에 대한 기획 의도와 관전 포인트, 인물 소개, 인물 관계도 등이 올라와 있다. 문제는 관전 포인트. '숙명의 라이벌전' 키워드에서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는 서로에게 어떤 의미였을까. 서로에게 서로가 없었다면 두 선수 모두 지금보다 빛날 수 있었을까"라며 두 주인공을 김연아, 아사다 마오에 빗댄 것.

김연아로 비유된 여주인공, 아사다 마오로 비유된 서브여주 보나는 경쟁자이자 동반자, 인연이자 악연, 라이벌 등으로 칭해졌다. 여기에 여주가 서브여주를 꿈이자 동경의 대상으로 여겼다는 표현은 대중의 공분을 사기 충분했다.

네티즌들은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는 라이벌이 아니다", "김연아는 왜 끌어들이냐" 등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주니어 무대에서는 아사다가 우위이기 했지만, 실제 시니어 무대에서 김연아는 아사다 마오와 13번 만나 9승 4패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기 때문.


물론 펜싱이라는 스포츠를 다루고 있고, 두 여자의 경쟁이라는 소재에서 대중들이 잘 아는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를 비유했을 수 있다. 그러나 같은 학교 펜싱부 동료로서 경쟁하는 두 주인공의 관계를 한국과 일본이라는 국제적인 경쟁 관계에 놓여있는 김연아, 아사다 마오와 비교하는 것은 편치 않다는 것이 대중의 생각이다. 대중의 정서를 생각지 못한 제작진의 분명한 실책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두 여주인공 김태리와 보나다.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표절 논란으로 얼룩진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이하 '검블유')를 집필한 권도은 작가. 대중들의 시선이 호의적이지 않은 이유다.
사진='검블유', '미스 슬로운' 포스터./
사진='검블유', '미스 슬로운' 포스터./
'검블유'는 첫회 방송 직후부터 줄곧 표절 의혹이 제기된 작품이다. 소재는 다르지만, 영화 '미스 슬로운'과 거의 흡사했기 때문. 오프닝부터 초반 구성부터 여주인공 특징, 스토리 이슈까지 비슷했고, 남자관계나 여주인공이 이직하는 계기 역시 닮았다.

표절 논란은 최종회까지 이어졌다. 검색어 'WWW' 속에 숨겨놓은 실시간 검색어 조작 지시 증거를 전 국민에게 공개한 '검블유'와 IP 주소 속에 비리 증거를 숨겨놓았다가 전 국민에게 공개한 '미스 슬로운'은 데칼코마니처럼 똑같았다.

이에 당시 제작사 화앤담픽쳐스 관계자는 "확인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지만, 추후 아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극작가들과 평론가들은 의심의 여지 없이 '검블유' 작가가 '미스 슬로운'을 봤다고 확신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