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수애가 아들 서우진의 생모가 이이담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지난 20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공작도시'에서는 윤재희(수애 분)가 자신의 아들 생모가 김이설(이이담 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 김이설은 칼로 정준혁의 가슴을 찔렀다. 이를 본 윤재희는 깜짝 놀라 소리를 질렀다. 김이설은 "어쩔 수가 없었어요. 나도 정말 어쩔 수가 없었어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건 김이설의 상상일 뿐이었다. 정준혁은 김이설의 손을 붙들고 방에서 빠져나갔다. 윤재희는 두 사람의 발자국 소리에 눈을 떴다.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정준혁은 "이렇게 금방 들어날 마음을 왜 시치미 뗐어?"라고 물었다. 이어 "오빠가 네 마음 다 알았으니까 안심해. 앞으로 말 잘 들어야해. 또 한 번 손 놓고 까불면 혼나"라고 덧붙였다. 한동민(이학주 분)은 윤재희에게 전화를 걸어 "CCTV가 없다는 걸 생각도 못했어요. 정식 수사 절차를 밟지 않으면 더 이상 도와줄 방법이 없는데 왜 이렇게 서운하고 창피하던지"라고 털어놨다. 윤재희는 자책하지 말라며 김이설에겐 잘 설명하겠다고 했다.

윤재희는 김이설에게 "가진 거 없이 산다는 건 참 힘든 일이야. 소중한 사람을 지키지도 못하고"라며 "네가 낳은 아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 모르게 세상을 떠났지만 내 아이는 그저 내 아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좋은 집에서 안전하게 살고 있는 거 그게 내가 바로 정준혁을 견디면서 사는 이유야. 알겠니?"라고 말했다. 이를 들은 김이설은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윤재희는 서한숙(김미숙 분)을 찾아가 "그런데요 죽었다는 준혁씨 아이 말이에요. 혹시 아이 엄마가 누군지도 아시나요?"라고 물었다. 서한숙은 "왜? 궁금하니? 나는 네 시아버지가 움직이는 걸 쫓은 것 뿐이라. 지금이라도 찾아줄까?"라고 되물었다. 윤재희는 웃으며 "의외네요. 그렇잖아요. 바이올린 선생도 그렇고 교수한테 흘러간 동영상도 전부 어머님이 가지고 있던 자료들이었으니까"라고 답했다. 이어 "준혁씨 문제들을 어머님께서 이용해야하는 마음을 먹게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라는 불안 속에서 살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절 예전처럼 함부로 대하지 마시고요. 아셨죠? 앞으로 대선 레이스 제가 총괄 지휘합니다"라며 경고했다.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한동민은 정준혁과 술을 마시며 김이설을 향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다. 정준혁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전화의 주인공은 박정호(이충주 분)이었다. 박정호는 정준혁에게 인쇄된 종이들을 건넸다. 그러면서 "7년 전 형산동 참사 직전 있었던 모임 기억하세요? 그날 성접대 받으셨던 김이설씨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종이 속에는 김이설의 얼굴이 담겼다. 이를 본 정준혁은 깜짝 놀랐다. 박정호는 "더 늦기 전에 해결하셔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정준혁은 윤재희에게 "미술관에서 김이설 내보내. 주변에 그런 사람 있는 거 거슬려. 걔하는 짓 못 봤어? 정신 나간 애 말 같지도 않은 말에 휘둘리는 거 보니 당신도 요즘 판단 능력이 손상된 거 아닌지 의심스럽더라"고 말했다. 윤재희는 "사정이 좀 있었어. 설이가 아이를 낳은 적이 있거든. 키울 형편이 안돼 입양을 보냈는데 아이가 죽었다나봐. 사람이 큰 충격을 받으면 이상해지기도 하잖아. 그런데 애 아빠라는 작자는 뭐하는 인간일까? 7년 전이면 설이 고작 스물 셋일텐데 그 어린 애를 임신시키고 나몰라라"고 했다. 정준혁은 김이설의 문제라고 몰아세웠다.

정준혁은 김이설과 만나 "질척거리고 지저분하게. 원하는 게 뭐에요?"라고 물었다. 김이설은 "본인이 한 짓을 몰라서 물어요?"라고 되물었다. 정준혁은 "난 7년 전에 정당한 대가를 다 치른 거 같은데"라고 답했다. 이어 "나 협박하자고 우리 집사람한테 접근한 거 야비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라고 덧붙였다. 김이설은 7년 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밝혀볼까요라며 얘기했다. 이에 정준혁은 "어디서 감히 내 허락없이 아이를 낳은 것도 모자라서. 아이 핑계로 날 협박해서 뭘 얻어내려고 계획을 세웠다가 망친 것 같은데 차라리 도와달라고 하라"고 했다.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공작도시' 방송화면 캡처
윤재희는 병원에 입원한 서한숙을 찾아갔다. 서한숙은 자신을 찾아온 윤재희를 내보내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윤재희는 "모두들 나가주세요. 어머님께 조용히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고 했다. 병실에는 윤재희와 서한숙만 남게 됐다. 윤재희는 누워있는 서한숙에게 다가가 "이제 그만 인정하세요. 어머님 끝나셨어요. 어머님 보호 아래서 호위호식 하던 사람들 전부 등 돌렸고요. 저한테 예의 바르게 행동해주시고 쓸모 다하지 않았다는 걸 증명해주시면 어디서 모욕 당하지 않게 지켜드릴게요"라고 했다.

윤재희는 정준혁에게 "어머님 수족이었던 3인방과 조강현(정해균 분)까지 네 명 다 TF팀 합류시키기로 했어"라고 말했다. 이어 "믿고 갈 사람들도 아니고 어차피 쓰고 버릴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고선미(윤주령 분)는 서한숙에게 "김이설이 아이의 행방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서한숙은 "죽은 아이의 흔적이라도 찾고 싶어하는 어미 심정이 가련하지 않니? 내가 도와줘야겠구나"라고 했다. 박정호는 윤재희를 찾아왔다.

박정호는 "현우(서우진 분) 생모가 나타났어. 널 꼭 만나야겠다고. 거절하면 입양 사실을 폭로하겠대. 재희 너는 알고 있어"라고 말했다. 윤재희는 집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마주친 건 김이설이었다. 왜 여기있냐고 물어본 윤재희는 테이블 위에 펼쳐진 현우의 사진을 보고 깜짝 놀랐다. 서한숙은 현우의 손을 잡고 나타났다. 서한숙은 고개를 들어 윤재희와 김이설을 바라봤다. 윤재희는 현우의 생모가 김이설이란 사실을 알고 다시 한 번 놀랐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