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켓소년단' 제작발표회
"배드민턴 매력 알릴 것"
"성장기이자 힐링드라마"
'라켓소년단' 이재인 최현욱 탕준상 김상경 조영광 오나라 손상연 김강훈 이지원/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이재인 최현욱 탕준상 김상경 조영광 오나라 손상연 김강훈 이지원/ 사진=SBS 제공
SBS가 지난해 '스토브리그'에 이어 새 스포츠 드라마를 선보인다. 이번에는 SBS 새 월화드라마 '라켓소년단'을 통해 배드민턴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25일 '라켓소년단' 제작발표회가 온라인 생중계됐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김상경, 오나라, 탕준상, 손상연, 최현욱, 김강훈, 이재인, 이지원, 조영광 감독이 참석했다.

'라켓소년단'은 배드민턴계 아이돌을 꿈꾸는 소년들의 도전기이자, 땅끝마을 농촌에서 펼쳐지는 열여섯 소년, 소녀들의 성장 드라마다. 인간미 넘치는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꿈을 좇는 이들의 순수하고 따뜻한 시선을 통해 시트콤적 재미와 휴머니즘 감동을 동시에 선사할 전망이다.

이날 조영광 감독은 작품에 대해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며 "해체 위기의 오합지졸 배드민턴부가 소년체전에 도전하는 이야기이자, 도시에서 시골로 귀촌해 사람들과 자연과 함께 만들어가는 힐링 농촌 라이프, 하고 싶은 게 많은 셔틀콕 같은 중3 소년들의 성장기"라고 설명했다.

조 감독은 배드민턴 소재의 드라마를 제작한 이유에 대해 "배드민턴은 일상 속에 가까이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지만 올림픽 외에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 게 현실"이라며 "300km 넘는 속도의 박진감 넘는 랠리를 드라마틱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첫 시도라 부담스럽지만 의외로 배드민턴에 대한 관심이 높다. 동호인도 300만 명 이상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분들이 저희에게 힘이 되어줄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처음 작가를 만났을 때 전화번호부 책 만큼의 인터뷰를 보여줬다. 그동안 만난 배드민턴 관계자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녹아 있어서 드라마에 갖고 왔다"며 "자세, 시선 처리 등 꼼꼼하게 확인해서 열심히 찍고 있다. 스포츠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치열한 승부 속에 펼쳐지는 휴머니즘, 인간관계가 녹아들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선한 캐스팅 라인업에 대해선 "캐스팅 과정에서 하고 싶었던 분들이 다 출연해서 감사했다. 김상경은 전부터 꼭 함께 하고 싶었다. 따뜻하면서도 허당미 있는 캐릭터를 연기할 수 있는 최고의 배우라 생각했다. 오나라는 전부터 인연이 있었는데 따뜻하고 카리스마 있는 코치 역할에 잘 어울렸다. 두 분이 있어서 든든하다"고 말했다.
'라켓소년단' 최현욱 탕준상 손상연 김강훈/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최현욱 탕준상 손상연 김강훈/ 사진=SBS 제공
신예 배우들에 대해선 "작품이 결정되고 한 달 넘게 수없이 오디션을 봤는데 그 과정이 힘들었지만 이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던 계기였다. 함께해서 너무 좋고 잘 따라줘서 든든하다. 나이도, 개성도 다 다르지만 하나되는 과정에 집중했는데 너무 잘하고 있어서 흐뭇하고 뿌듯하다"고 했다.

또한 "스포츠 드라마라고 하면 잘 안 될 거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기존의 드라마들은 스포츠를 도구로서 러브라인, 권력관계로 쓰는 것 같았는데 우리는 본격 스포츠드라마"라고 강조했다. 이어 "배드민턴의 본질과 매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가짜처럼 만들고 싶지 않았다. 캐스팅된 순간부터 피나는 노력을 통해 선수처럼 보이도록 열심히 했다"며 "쉬는 시간에 배우들이 배드민턴을 치느라 정신이 없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는 단계에 올랐다. 경기신을 찍다보면 체력적으로 힘들 텐데 한순간의 장면을 위해 배우들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다. 그만큼 스포츠 드라마의 좋은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땅끝마을이라는 배경에 대해선 "항상 새로운 배경에 대한 호기심과 갈증이 있었다"며 "땅끝이라는 말이 주는 단절, 외로움이 해강이네 가족이 처한 현실과 맞아떨어져서 설정한 것 같다. 도시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 마주하는 비극적 현실이 재밌는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켓소년단' 김상경/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김상경/ 사진=SBS 제공
김상경은 극중 해남서중학교 배드민턴부 코치로 부임한 윤현종 역을 맡는다. 그는 자신의 배역에 대해 "보증도 잘못서고 상태가 안 좋아서 해남으로 내려가 아주 어리숙한 친구들을 만난다. 국가대표 출신이지만 세상 때를 많이 묻은 인물"이라며 "어른들도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간다. 잊고 있었던 무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작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김상경은 "대본을 보고 주로 선택하는데 근래 보기 힘든 대본이다. 유행을 하면 편향적으로 흐르는 드라마가 많은데 대본을 보는 순간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드라마라고 생각했다"며 "코로나19로 많이 짜증나고 힘드실텐데 재밌게 보다가 갑자기 울릴 수 있다. 전국민이 웃다가 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체적인 인물을 좋아한다. 처음에는 생활에 찌들어있지만 어린 아이들을 보면서 어른들이 배울 게 많다. 같이 성장하는 모습이 좋았다"며 "무거운 역할을 많이 했는데 이번엔 안해 본 역할이다. 웃음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주책을 떨어보려했다. 별의 별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라켓소년단' 오나라/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오나라/ 사진=SBS 제공
오나라는 해남제일여중 코치 라영자를 연기한다. 그는 자신의 캐릭터를 두고 "현역시절 한 번도 진 적 없는 역할이라 무서운 이미지 같지만 인간적인 매력이 철철 넘치는 반전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작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따뜻하고 인간미 넘치는 작품을 해보고 싶었던 찰나에 만나게 됐다"며 "좋아하는 작가님과 감독님 이야기를 듣고 대본을 보기도 전에 결정했다. 기대가 크면 실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읽어보니 더 빠져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 이름이 앞에 나와있지만 아이들이 주인공이다. 어떻게 묻어갈지 고민하다가 현정화 코치, 나경민 배드민턴 선수처럼 지도자들의 아우라를 많이 연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오나라하면 풀세팅, 화려한 메이크업과 의상을 보셨는데 이번 작품에선 화장기 없는 모습에 패션도 신경 안 쓰는 털털한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아이들이 코트에서 어려운 기술을 직접 시연한다. 나도 뭔가 해야될 것 같아서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운동선수에게 나오는 에너지는 다른 것 같다. 단단한 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신예 배우들과의 호흡에 대해 오나라는 "저 나이땐 낙엽만 굴러가도 웃지 않나. 뭐가 재밌나 들어보면 재미 없다"며 "카메라 불만 들어가면 눈빛이 바뀐다. 진지하게 경기를 다 시연하고 연기도 멋지게 하는 걸 보며 후배가 아니라 동료배우라고 생각들 정도로 잘하고 있다. 지금처럼 성실하고 순수하게 꾸준히 해나갔으면 좋겠다.

이에 이재인은 "가장 가까이서 경기를 봐주시는 분인데 실제 코치님처럼 격려를 해주시고 긴장감을 풀어주신다. 항상 감사했다"고 했고, 이지원은 "드라마 안에서는 호랑이 선생님이지만 실제로는 너무 다정하고 친구처럼 잘 챙겨주신다. 두 가지 얼굴을 가지셨다"고 설명했다.
'라켓소년단' 김강훈/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김강훈/ 사진=SBS 제공
김강훈은 해남서중 배드민턴부 막내 이용태 역을 맡는다. 그는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이용대 선수의 덕후다. 팬티도 이용대 팬티를 입는다"고 설명해 웃음을 안겼다.

사투리 연기에 도전한 김강훈은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아빠가 전라도 사람이라 함께 연습하면서 많이 배웠다"고 밝혔다.

김강훈은 누군가의 아역이 아닌 주연을 맡은 것에 대해 "부담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라며 "형, 누나, 선배님들이 잘 이끌어주셔서 믿고 따라가고 있다. 형들이 생각보다 너무 잘해줬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드민턴 실력에 대해 "연습 첫 날 갔을 때 나름 잘 친다고 생각했는데 형, 누나들이 치는 걸 보니 주눅 들었다"며 "조금 더 열심히 해서 많이 늘었다. 지금 실력은 팀 내 2위 정도인 것 같다"고 회상했다.

이재인은 배드민턴 전국 1등에 빛나는 해남제일여중 배드민턴부 한세윤으로 변신한다. 자신의 배역에 대해 "전국 1등으로서 멀리서 보면 냉철하지만 가까이서 보면 중3의 매력을 담고 있는 친구"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력적인 인물이다. 배드민턴을 잘하는 친구니까 선수 같은 모습, 실감나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연습도 많이 했다"며 "어려운 상황임에도 다들 열심히 연습했다. 이 열정이 시청자분들께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지원은 "해남제일여중 배드민턴부 이한솔은 군기반장이다. 친구들이 실수를 하면 다그치지만 뒤에서 챙겨주고 후배들을 도와준다"며 "무엇보다 핵인싸다. 라켓소년단 멤버들과도 잘 지내고 친화력이 좋다"고 말했다.

작품을 위해 노력한 점을 묻자 그는 "배드민턴 드라마니까 연습을 열심히 했다"며 "어딜가든 핵인싸라 다른 배우들과의 케미를 맞추려고 노력했다. 처음으로 내 나이와 같은 역할을 맡아서 도움이 많이 됐다"고 답했다.
'라켓소년단' 이재인/ 사진=SBS 제공
'라켓소년단' 이재인/ 사진=SBS 제공
절친으로 분한 이재인에 대해선 "천사다. 두 살 차이인데 친구처럼 챙겨주고 배려해주고 같이 놀아준다. 너무 너무 좋은 언니"라고 말했다.

끝으로 관전포인트 묻자 이지원은 "'라켓소년단'은 힐링 줄 수 있는 드라마다. 땀 흘리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꿈을 이루기 위해 희망 가득한 사람들의 이야기, 성장하는 소년 소녀 들의 이야기니까 여러분들의 삶을 함께 그려나가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인은 "스릴 넘치고 멋진 경기 장면과 대비되게 따뜻한 이야기를 가졌다"고 말했고, 김강훈은 "열심히 했으니까 꼭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오나라는 "어서 빨리 마스크를 벗고 공원에서 다같이 배드민턴을 칠 수 있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다. 그 전에 우리 작품으로 위로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경은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드라마가 나왔다. 백신만큼 건강한 드라마다. 지켜봐달라"고 설명했다. 조 감독은 "따뜻한 인간의 모습이 그립거나 중학교 시절을 다시 느끼시고 싶다면 시청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라켓소년단'은 오는 31일 오후 10시 첫 방송된다.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