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N '트레인', 11일 첫 방송
윤시윤X경수진, 1인 2역 도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드라마"
배우 윤시윤(왼쪽부터), 류승진 감독, 배우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OCN 새 오리지널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OCN
배우 윤시윤(왼쪽부터), 류승진 감독, 배우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OCN 새 오리지널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OCN
출연하는 작품마다 눈부신 열연을 펼쳤던 배우 윤시윤과 경수진이 색다른 연기 변신을 예고했다. 두 사람은 평행 세계를 넘나들며 1인 2역에 도전하는 등 환상적인 판타지 케미를 선보인다. OCN 새 오리지널 '트레인'에서다.

6일 오전 '트레인'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류승진 감독과 윤시윤, 경수진이 참석했다.

'트레인'은 연쇄살인범에게 소중한 사람을 잃은 남자가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뒤틀린 두 세계를 넘나드는 내용을 담은 드라마다.

앞서 SBS 드라마 '더 킹: 영원의 군주'와 같이 평행 세계를 소재로 한 드라마가 먼저 나온 바 있다. '트레인'만의 차별점은 무엇일까. 류 감독은 "평행세계는 오랫동안 관심을 갖고 있던 소재다. 연결된 두 세계의 통로를 통해서 중요한 사건이 벌어진다는 것과 흩어진 증거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게 흥미로운 지점"이라면서 "주인공이 다른 세계로 넘어가면서 주변 인물들의 운명이 달라진다는 게 특별하게 다가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시간 속 대비된 풍경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류 감독. 그는 "두 세계의 중요한 무대라고 할 수 있는 기차역이 나온다. 같은 시간 속 캐릭터의 스타일, 도시 등이 다른 분위기가 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시윤과 경수진을 캐스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류 감독은 "극 중 서도원(윤시윤 분)은 12년 전 사건 이후 A와 B로 갈라진다"며 "윤시윤이 가진 반듯하고 열정적인 모습이 캐릭터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수진은 청순하고 러블리한 매력을 가진 배우다. 최근 예능에서 솔직하고 털털한 반전 매력을 보여줬다"면서 "이러한 상반된 매력을 보고 한서경(경수진 분)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이야기했다.

류 감독은 '트레인'의 핵심 키워드로 '선택'을 꼽았다. 그는 "어떤 순간에 결정한 선택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운명도 바꿀 수 있다"며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이 우리 드라마가 가진 메시지"라고 전했다.
배우 윤시윤은 '트레인'에서 물불 가리지 않고 범인을 잡아내면서 이른 나이에 강력계 팀장까지 오르게 된 서도원 역을 맡았다. /사진제공=OCN
배우 윤시윤은 '트레인'에서 물불 가리지 않고 범인을 잡아내면서 이른 나이에 강력계 팀장까지 오르게 된 서도원 역을 맡았다. /사진제공=OCN
윤시윤은 극 중 평행세계를 넘나들며 아버지의 죄를 대신 갚기 위해 속죄의 삶을 선택한 경찰 서도원과 아버지의 죄로 인해 타락의 길을 선택한 경찰 서도원을 맡았다.

그는 출연 계기에 관해 "시놉시스보다 대본을 먼저 본다. 1, 2회 대본을 쭉 읽어봤는데 매우 잘 짜여있는 단막극 형식의 범죄 수사물 같더라"라면서 "심플하면서 재밌다고 느꼈다. 또 다른 세계로 이야기가 연결되는 구조인데 상당히 신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은 이야기들이 맞춰지면서 다른 세계를 만든다는 게 이 작품의 메리트다. 어느 시점에서 보더라도 쉽게 이해하면서 볼 수 있는 드라마"라고 강조했다.

1인 2역을 맡았을 때 중점을 둔 점은 무엇일까. 윤시윤은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악의 취향이 다르다. 음색, 톤 등 종류가 다르듯 그 사람이 좋아하는 테마곡이 있을 것"이라며 "A와 B가 어울릴 만한 노래나 참고할 만한 캐릭터를 보고 있다. 집중하면서 보다 보면 그 느낌을 조금이나마 흉내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윤시윤은 '트레인'의 전작인 '번외수사'에서 주연을 맡았던 차태현과 KBS 2TV 예능 '1박 2일 시즌3'를 통해 호흡한 바 있다. 따로 조언을 구한 것은 없었을까.

그는 "(차태현은) 방심하고 있을 때 크게 한 방씩 준다. 첫 촬영 장면을 캡처해서 보내준 적이 있는데, 작품 시청률을 이야기하면서 '바통을 잘 넘겨주려고 최선을 다했다. 근데 잘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더라"라면서 "좋아하는 형이자 존경하는 배우다. 차태현이 그렇게 말하니까 책임감과 뜨거움이 생겨서 더 열심히 연기할 수 있었다. 누군가를 이어서 한다는 것에 자긍심이 느껴진다"고 전했다.
배우 경수진은 '트레인'에서 솔직하고 당당하며 감정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는 검사 한서경을 연기한다. /사진제공=OCN
배우 경수진은 '트레인'에서 솔직하고 당당하며 감정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는 검사 한서경을 연기한다. /사진제공=OCN
경수진은 솔직하고 당당하며 감정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는 검사 한서경과 소시오패스로 불리는 강력계 독종 형사 한서경을 연기한다.

그는 "1인 2역에 대한 부담감이 없지 않다. 주인공이 가진 감정선을 표현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면서 "하지만 배우로서 잘 표현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윤시윤과 함께한다는 소식을 듣고 합을 맞춰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인물의 톤에 중점을 뒀다는 경수진. 그는 "A와 B가 가진 감정이 갈라져 있다. A는 의지할 수 있는 오빠가 있어서 감정선이 무겁지 않았다. 그래서 말하듯이 연기했다"며 "B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 자체가 서툴다. 자연스럽게 톤이 나뉘었다"고 이야기했다.

경수진이 생각하는 '트레인'의 관점 포인트는 무엇일까. 그는 "우리는 무엇이든 선택을 하면서 삶을 살아간다"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A와 B의 에너지와 삶이 달라진다. 이러한 관점을 생각하면서 보면 재밌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이야기가 굉장히 빠르게 전개된다. 현실이 답답한 분들은 시원한 여름을 났으면 좋겠다. 반전 있는 캐릭터를 보는 재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배우 윤시윤(왼쪽)과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OCN
배우 윤시윤(왼쪽)과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OCN
앞서 윤시윤은 SBS 드라마 '친애하는 판사님께'를 통해, 경수진은 웹드라마 '멜로홀릭'을 통해 1인 2역에 도전한 바 있다.

윤시윤은 "1인 2역을 연기적인 역량으로 풀려고 하면 큰 패착이 될 것 같더라. A와 B의 교집합을 없애는 것만이 시청자들을 설득할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면서 "1인 2역을 연기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시청자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한 마음도 있지만 믿음을 갖고 촬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수진은 "한서경이라는 인물은 아버지의 죽음에 의해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는 합집합이 있다. A와 B가 겪는 상황이 다른 만큼 외적인 모습도 분명히 나뉘어야 했다"면서 "시청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른 톤을 많이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윤시윤은 경수진이 가진 내면의 삶에 감탄했다.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경수진과 작품을 함께 한다고 하니까 욕(?)을 엄청 하더라. 사람들이 보는 경수진의 외적인 아름다움이 엄청나다"며 "실제로 보니까 실물이 예쁘더라. 정말 호감형이라고 느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함께 촬영하면서 경수진이 내면의 삶에 신경을 많이 쓰고 산다는 것을 느꼈다"며 "본인이 얼마나 예쁜지 잘 모르더라. 그게 경수진만의 특징이자 매력인 것 같다"며 웃었다.
배우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OCN
배우 경수진이 6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트레인’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OCN
실제로 평행 세계가 있다면 두 사람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윤시윤은 "배우를 꿈꾸기 전에 신학과와 연극영화과를 고민한 적 있다. 만약 평행세계가 있다면 작은 아파트에서 전도사를 하지 않았을까 싶다"며 "아이들과 함께 웃고 떠들면서 소소한 삶을 살 것 같다"고 말했다.

경수진은 "다른 세계에 있었다면 요리사나 건축가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류 감독은 "두 배우의 호흡이나 현장 분위기가 너무 좋다. 윤시윤과 경수진이 맡은 캐릭터의 케미가 드라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이야기했다.

윤시윤은 "요즘은 원플러스 원이 대세다. 뭘 좋아할지 몰라서 두 개 준비했다"며 "평행세계의 어려움이나 헷갈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선을 다해서 친절하게 준비하고 있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본 방송을 독려했다.

'트레인'은 오는 11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된다.

박창기 기자 spe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