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를 지켜라>, 새로운 세대를 열망하는 성장동화
, 새로운 세대를 열망하는 성장동화" /> 16회 SBS 수-목 밤 9시 55분
보스도 사랑도 위기에 처했다. 차봉만(박영규) 회장의 퇴임 선언과 함께 DN그룹은 신숙희(차화연) 회장대행체제로 들어섰고, 주요 계열사 사업 책임자에서 물러난 지헌(지성)은 은설(최강희)에게 잠시 동안 결별을 고한다. 모두를 지키기 위해 “넘어지지 않고 지탱하고 서 있는 데” 온 힘을 쏟아왔던 슈퍼 비서 은설도 끝내 울음을 터뜨리고 만다. 그동안 지헌의 공황장애 외에는 이렇다 할 시련과 갈등 없이 유쾌하게 이야기를 이끌어왔던 에 대단원을 앞두고 결정적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하지만 이 난관은 “겉만 늙은” 어른들이 벌여놓은 탐욕과 이기의 진흙탕 싸움에서 젊은이들이 그들을 뛰어넘어 성장하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그 미숙과 성숙의 경계를 가르는 기준은 바로 “부끄러움”이다.

엄마의 기대에 맞춰 살고자 했던 무원(김재중)이 은설로 인해 부끄러움을 알고 변화해간 것처럼 지헌 역시 아버지에게 “최소한 쪽팔린 건 아셔야” 한다 일갈하고, 나윤(왕지혜)은 엄마를 대신해 은설에게 미안하다 사과한다. 기성세대가 구축한 낡은 질서의 혁명적 전복까지는 아니더라도 그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개선의 의지를 다짐하는, 더 이상 무력하지 않은 젊은 세대의 건강함은 이 드라마의 빛나는 성취다. 의 이러한 이상은 SBS 을 연상시키는 구석이 있다. 두 드라마의 순진한 풍자 수준은 현실 정치와 재벌가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정면으로 담아내지는 못하지만, ‘계급장’이 아닌 인간을 지향할 때 ‘조국의 미래’가 있다는 동일한 메시지는 지금 이 시대가 가장 필요로 하는 미덕이기에 마음을 움직인다. 그런 면에서 역시 로맨틱코미디의 외피를 입은, 새로운 세대에 대한 열망을 그린 성장동화다.

글. 김선영(TV평론가)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