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협박' 받는 아이유…이담엔터, 암표 누명 논란 계속 [TEN초점]
이담엔터테인먼트가 암표 누명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소속 아티스트 아이유가 이에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아이유 역시 논란의 피해자가 아닌 주체라는 이유에서다. 다만, 아이유는 해당 콘서트 진행에 있어 결정권자가 아니었다는 점, 회사와의 계약 관계일 뿐, 사과의 뜻을 전할 당사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해당 주장이 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9일 아이유의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공식 팬카페를 통해 일련의 사태에 대한 사과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담엔터는 "먼저 소속 아티스트 아이유(IU)의 2024 월드투어 서울 단독 콘서트(이하 '서울 단독 콘서트') 티켓 예매 관련해 당사의 과도한 소명 절차로 인하여 피해받으신 당사자 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전한다"며 "아티스트를 향해 언제나 큰 응원 보내주시는 팬분들께도 심려 끼치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앞서 아이유의 팬이라고 밝힌 A씨는 콘서트 티켓 금액을 친구가 대신 입금해줬다는 이유로 멜론 티켓으로부터 부정 티켓 거래자로 지목됐다. 이후 사측으로부터 소명 요구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부정 거래가 아님을 밝히기 위해 신분증과 티켓 입금 내역, 공식 팬클럽 카드, 티켓팅을 도와준 친구와의 대화 내용을 소속사에 보냈으나 팬클럽에서 영구 제명됐다.

이담엔터는 이에 "이번 일로 당사에게 실망하고 마음 아팠을 아티스트 본인에게도 사과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문장과 관련해 여러 의견이 나왔다. 팬들에게 전해야 할 사과문에 주인공이 바뀌었다는 비판도 있다. 소속사의 사과와 함께 아이유는 '사과받을 입장'이 아닌 '사과해야 하는 입장'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아이유가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이 과하다는 반론도 있다. 먼저 콘서트 진행 전반에 대한 계약, 절차 등은 회사 시스템 아래 이뤄진다.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됐던 '암행어사 제도'는 이담엔터 자체 방침을 통해 이뤄졌다. 이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다면, 회사의 내부 시스템을 향한 비판이 우선되어야 한다. 소속사의 사과에도 아이유의 사과를 받아내려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아이유와 소속사를 동일시해 보았을 때 가능한 행동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의 화살이 엉뚱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모양새다.

이담엔터는 이례적으로 아이유에게 사과했다. 사측 역시 아이유와 소속사를 분리해 봤다는 뜻이다. 더불어 회사와 아이유 간 이번 사건 대한 판단이 달랐고, 나아가 비판 역시 회사를 향해 달라는 이유에서다.

'암행어사 제도'가 생긴 이유는 여러 가지다. 암표로 인한 회사 차원의 손실, 팬들의 기회 박탈, 티켓 판매처와의 계약 내용, 암표상 처벌을 강화한 정부 차원의 움직임 등이다. 암표를 잡는 것 자체를 문제 삼을 필요는 없다. 원활한 콘서트 진행을 위해서라도 필요했던 제도다. 아쉬운 것은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잡음 조율'이다. 불안한 시스템을 향한 지적이 필요한 시점일 뿐, 누군가를 저격해 '감 놔라, 배 놔라' 할 필요는 없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