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사진 = 제이앤씨미디어그룹
배우 김규리가 영화 '1980' 개봉을 앞둔 소감을 전했다.

26일 김규리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 '1980' 관련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1980'은 1980년 5월 17일 전남 도청 뒷골목에서 개업한 중국 음식점의 철수네 대가족을 소재로 한다. 12·12 군사반란 이후 서울역으로 집결한 대학생들과 서울역 회군, 1980년 5월 14일에서 3일간 전남도청 앞 시위를 담은 후 아무것도 모르고 개업하는 중국집으로 시선을 옮겨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천만 영화 관객을 동원한 '서울의 봄' 그 이후의 이야기다. 극 중 김규리는 철수 엄마로 등장한다.

이날 김규리는 "개봉할 줄 몰랐다. 소식이 워낙 없어서 언제 하지 기다리고만 있던 작품이었다"며 "나를 찾아주는 촬영장에 모든 배우가 가려고 하지 않나. '당신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한 번 더 보게 된다. 시기상으로 맞물렸다"고 말했다.

이어 "라디오 '퐁당퐁당' DJ를 하고 있을 때라서, 목포에 내려가서 촬영하는 게 부담이었다. 근데 라디오가 일주일 후에 없어진다는 소리를 들었다. 허탈해서 많이 울고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길은 계속 날 거야' 싶더라"라며 "영화 대본이 생각났다. 읽었는데 재밌었고 바로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규리는 지난해 흥행작 '서울의 봄' 덕분에 개봉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사회적인 이슈를 만들었고, 호응을 이끌지 않았나. 12·12사태 이후의 이야기라 많은 분이 관심 있어 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1980'은 27일 개봉한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