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미녀와 순정남'은 시청률 부진이라는 씁쓸한 성적표를 받고 있는 KBS 드라마 계에 구원 투수가 될 수 있을까. '신사와 아가씨'로 대상을 수상한 지현우와 50%라는 시청률을 기록한 김사경 작가, 홍석구 감독이 재회했다.

21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KBS 새 주말드라마 '미녀와 순정남'(극본 김사경/ 연출 홍석구/ 제작 래몽래인)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연출을 맡은 홍석구 감독과 배우 임수향, 지현우, 고윤, 차화연, 이일화, 윤유선이 참석했다.

'미녀와 순정남'은 하루아침에 밑바닥으로 추락하게 된 톱배우와 그녀를 사랑해 다시 일으켜 세우는 초짜 드라마 PD의 산전수전 공중전 인생 역전을 그린 파란만장한 로맨스 성장드라마다. 50%에 육박했던 '하나뿐인 내 편'의 김사경 작가와 홍석구 감독이 의기투합한 두 번째 작품이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지현우가 분한 '고필승'은 기필코 성공하겠다는 야무진 꿈을 품고 있는 혈기 왕성한 막내 드라마 PD로 다부지고 비위가 좋은 그는 필요에 따라 얼굴에 철판을 깔고 아부도 막힘없이 하는 성격으로 그만큼 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인물.

신사와 아가씨 이후 3년 만의 KBS 복귀다. 지현우는 "대본이 나오기 전에 김사경 작가님께서 러브콜을 주셔서 결정하게 됐다"면서 "제가 '신사와 아가씨' 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지 않았나. 지금도 식당을 가면 얘기해주시고 잘봤다는 얘기를 많이 해주신다. 한번 더 김사경 작가님과 같이 해서 주말극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 작가님들이 쓰는 캐릭터를 잘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맛있게 잘 포장해서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다"라고 복귀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또한 '신사와 아가씨'로 대상을 수상하게 된 데에 대해 지현우는 "전에도 큰 상을 받았을 때 저 혼자만 잘해서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주말드라마는 남녀 주인공 두 사람만 연기로 잘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배우들이 애정을 가져주셔서 잘된 것 같다. 대표로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연출을 맡은 계기에 대해 홍석구 감독은 "주말 드라마를 세번째 연출 중이다. 드라마 연출할 때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김서경 작가와는 '하나뿐인 내편' 할 때 호흡이 잘 맞았고 작가님의 작품의 방향이나 성격이 연출하기 좋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이후에 이런 기회가 또 있을까 생각했는데 이런 기회가 와서 작품을 좀 더 재미있게 더 흥미롭게 연출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연출을 하겠다고 했다"고 답했다.

최근 KBS 드라마는 아쉬운 시청률을 기록하며 부진하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홍석구 감독은 "KBS 주말극은 가족적인 성격이 강해서 평이하거나 클리셰적인 전개가 불가피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는 "전 세대에 어필을 하고자 하는 주말드라마의 미덕을 유지하면서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배우분들이 다르게 보이게 색다른 색깔로 보일 수 있게 안배하고 차별화하려 한다. 작가님도 전작 '신사와 아가씨' 보다는 변화를 줘서 다채로운 전개를 펼칠 거라고 하셨다. 그런 점에서 좋은 결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앞서 지현우에게 대상을 안겨준 '신사와 아가씨'가 38.6%라는 시청률로 막을 내렸기에 시청률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을 터. 지현우는 "시청률은 저희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 것 같다"며 "시청률을 신경 쓰면서 연기를 하진 않는다. 현장에서 대본을 잘 소화하다 보면 배우들끼리 으쌰으쌰 하다보면 보시는 시청자분들에게 잘 전달이 돼서 올라가는 것 같다"고 소신을 전했다.

50%에 육박했던 '하나뿐인 내 편'의 김사경 작가와 홍석구 감독이 의기투합한 두 번째 작품인 만큼 기대가 높은 상황이다. 홍석구 감독은 "전작 '하나뿐인 내 편'의 시청률이 워낙 높게 나와서 부담이 없다면 거짓말"이라며 "전작 시청률은 사고 같은 일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미녀와 순정남'이라는 제목이 다소 직관적이라는 평도 있었다. 이에 대해 임수향은 "처음 제목을 듣고 감독님께 '미녀와 순정남'으로 가는 거냐고 여쭤봤다"며 "미녀를 맡는 데에 부담도 있었다. 직관적이지 않나 생각했는데 듣다 보니까 귀에 쏙쏙 들어오고 안 잊혀지더라. 얼마전에 시장에 갔는데 많은 분들이 '미녀와 순정남' 이라고 기억해주시는 걸 듣고 좋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홍석구 감독은 "이 드라마에서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마음 속으로 집중하는 것은 모든 씬을 찍을 때 마다 드라마를 보실 시청자 한명한명의 얼굴을 떠올리려고 노력한다. 그 분들이 위안을 받고 즐거움을 받을 수 있게 열심히 하다 보면 결과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설사 시청률이 따라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KBS 2TV 새 주말드라마 '미녀와 순정남'은 오는 23일(토) 저녁 7시 55분 첫 방송된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