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2TV '효심이네 각자도생' 방송 화면 캡쳐
사진 = KBS2TV '효심이네 각자도생' 방송 화면 캡쳐
강태희(김비주 분)이 엄마 장숙향(이휘향 분)을 보러 면회를 갔다.

16일 방송된 KBS 2TV 토일드라마 '효심이네 각자도생'(극본 조정선/연출 김형일)에서는 강태희가 장숙향을 찾아간 모습이 그려졌다.

강태희는 엄마 장숙향의 면회를 갔다. 정숙향이 "어떻게 왔냐"라고 묻자 강태희는 "엄마 내가 면회 온 게 싫냐. 그러니까 그런 일은 왜 했냐. 그런 일 안 했어도 엄마 충분히 잘 살 수 있었잖아"라고 얘기했다.

장숙향은 "훈계하러 왔냐. 여기 들어와서 앉아 있으니까 이런저런 생각 많이 든다. 그냥 다 내 운명이려니 생각하니까 마음이 편해"라고 말했다. 딸 강태희가 "후회는 하냐. 반성은 하는 거냐"라고 묻자 장숙향은 "후회? 후회를 한다면 어디서부터 후회를 해야 하는 걸까. 방직 공장에서 네 아버지 만나던 그날부터 후회를 해야 할지, 다 낡아빠진 가방 하나 달랑 메고 네 아버지 따라서 태산가 대문 넘던 그날부터 후회를 해야 할지"라고 회상했다.

이어 장숙향은 "반성? 반성은 뭘 부터 해야 할까. 모자란 네 아버지 세우기 위해서 발버둥쳤던 지난날부터 반성해야 할까? 그러다가 도가 지나쳐버려서 나 자신도 통제할 수 없을 만큼 멀리 가버린 내 운명을 반성해야 할까? 솔직히 나 잘 모르겠다"

강태희는 "그래도 태민, 태호 오빠 부모님을 그렇게 한 건 엄마가 정말 잘못한 일이야. 두 사람한테 평생 속죄하면서 살아야 돼. 그런 일 있어서도 두 사람 예전처럼 잘해줘"라며 당부했다.
장숙향이 여전히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태민 형제를 탓하자 강태희는 "엄마 정신 좀 차려라. 여기 데려온 거 태민 오빠다. 면회 오기 싫었는데, 오빠가 가라고 해서 등 떠밀어 온 거다. 오빠 밖에서 지금 기다리고 있다"라고 호소했다.

강태희는 "오빠 마음이 어땠겠는지 한번 생각해 봐라"라고 얘기하자 장숙향은 "알았으니까 그만 가라. 태민이는 네가 잘 챙겨줘라. 네 오빠잖아. 아침에 출근할 때 와이셔츠 단추 떨어지는 거 없나 체크하고 좋은 여자 만나게 네 주위에 좋은 여자가 있을 리가 없지만 좋은 여자 만나게 잘 부추겨"라고 얘기했다.

강태희가 "오빠한테 할 말은 없어?"라고 묻자 장숙향은 "없어. 잘 살라 그래. 한때 엄마였던 나 마음속에서 지워버리고 행복하게 잘 살라고 해"라고 말했다.


조나연 텐아시아 기자 nyblueboo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