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주) 쇼박스, YG엔터테인먼트
/ 사진제공=(주) 쇼박스, YG엔터테인먼트
일부 중국인들의 한국 문화 트집 잡기가 계속되고 있다. K팝 혐오에 이어 한국 영화계까지 영향을 끼친 모양새다.

최근 한 중국인 누리꾼은 영화 '파묘' 속 얼굴 축경 분장에 대해 지적했다. 해당 누리꾼은 "중국에서는 얼굴에 글을 쓰거나 새기는 행위가 매우 모욕적이고 굴욕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이 얼굴에도 모르는 한자를 쓴다는 게 참 우스꽝스럽다. 한국에서는 멋있는 말이 중국어로 번역되면 우스꽝스러워진다"며 "얼굴에 한글을 쓰는 것에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나"라며 비꼬았다.

이러한 조롱에 한국 누리꾼들은 "말도 안되는 트집 잡기"라면서 "파묘는 한국의 영화이기에 중국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분노를 표출했다.

실제로 영화 내에선 '봉길' 역의 이도현이 온몸에 축경(태을보신경)을 새기는 모습과, 상덕 역의 최민식, 영근 역의 유해진, 화림 역의 김고은이 얼굴에 금강경을 새긴 장면이 담겨있다.
/ 사진=텐아시아DB
/ 사진=텐아시아DB
이러한 중국의 터무니없는 주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K-POP'이 아닌 'ASIAN-POP'으로 바꿔야 한다며 K팝에 대한 혐오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들은 마카오에서 진행된 블랙핑크의 월드투어를 관람한 연예인들에게 맹목적인 악플 세례를 남겼다. 중화권 영화배우 안젤라베이비에게는 '중국인이 한국 연예인을 보러 가냐'는 악플을 쏟아내기도. 우주소녀 출신 성소 역시 비판 대상에 올랐다.

중국은 K팝을 아시안 팝으로 부르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국은 중국의 '음력 설' 춘제를 따르는 국가로, 중국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억측을 쏟아내면서다. 서양인들이 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을 악용, 한국의 아이돌 문화를 중국의 것이라 인식하게 만들 전략으로 보인다.

일부 중국 누리꾼들의 '한국 트집 잡기'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 문화적 '동북공정'을 막기 위해 경계의 태세를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