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오마이걸 유아가 데뷔 10년차가 된 소감을 전했다.

최근 오마이걸 유아와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만나 새 앨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유아의 첫 싱글 앨범 'Borderline'은 지난 22년 11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 앨범 'SELFISH'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의 컴백으로 유아의 또다른 변신, 비상(飛上)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이번 앨범에는 작사가 서지음과 작곡팀 쏠시레, 작곡가 겸 음악 프로듀서 라이언전 등 유명 히트메이커들이 이름을 올렸다. 타이틀 곡 ‘Rooftop’은 중독성 있는 스트링 사운드와 808 베이스가 두드러진 힙합 댄스 장르의 곡으로, 꿈을 찾아 비상하고 싶은 마음을 새에 비유한 가사와 유아의 독특한 음색,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유아는 "원래는 자존감이 낮은 편"이라며 "나라는 사람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고 소심한 부분이 많았다. 아이돌 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이야기와 평가들이 있지 않나. 거기에 휩쓸리지 않고 나를 잃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운을 뗐다.

나다운 모습을 제일 아껴주고 소중히 대했을 때 대중들도 자신을 사랑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유아는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출근할 때 비장하고 와일드한 노래를 들으면 신이 나는 기분이다. 이번 '루프탑'도 출근하기 진짜 싫을 때 새벽에 이 노래 들으면서 비장하게 걸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램을 드러냈다.

자존감 낮은 아이였지만 나를 잃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유아는 "큰 마음의 변화가 있으려면 고민에 빠지고 의심에 빠지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스스로 부족하고 속상해서 울었던 날들이 많았다. '춤이 참 좋았는데 춤을 보여드리는게 무섭다'라는 딜레마에 빠지거나 했던 순간들이 있었지만 결국 그 모든걸 이기게 해준 원동력이 된 것 같다"고 했다.
/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런 순간이 참 무섭고 마음의 멍처럼 느껴졌지만 결국은 그런 순간들 덕에 '이렇게 할 수 있게 됐구나' 싶어서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싶어요"

2015년에 데뷔해 어느덧 10년차가 됐다. 유아는 "오마이걸이 10년차가 됐다. 멤버들끼리 '넥스트 스텝은 무엇일까' 하고 얘기를 많이 한다. '다음의 나는 뭘까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하며 자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 시간이 오게 되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건 못 넘을 것 같았는데 이런 모습은 나한테 없었을 것 같았던 것들을 깨고 싶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활동하면서 여러가지도 경험하고 어려울 거라 생각했던 일들도 멤버들과 함께하면서 이겨내게 되니까 도전하면서 영감이 된 것 같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유아는 14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싱글 앨범 'Borderline'을 발매한다.

인터뷰 ③에서 계속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