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텐아시아DB
/ 사진=텐아시아DB
故장자연이 세상을 떠난 지 15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억울함은 계속되고 있다.

장자연은 지난 2009년 3월 7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향년 30세.

당시 고인은 "저는 나약하고 힘없는 신인 배우입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라고 적은 유서를 남겨 모두를 놀라게했다. 유서에는 연예 기획사, 대기업 금융업 종사자, 언론사 관계자 등 31명의 실명이 적혀있었으며, 이들에게 100회 이상의 술 접대와 성 상납을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찰은 일명 '장자연 리스트'라 불리는 해당 문건을 수사했지만 전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만 재판에 넘겨지고 '장자연 리스트'에 올랐던 유력인사 10명은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다.

2018년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장자연 사건을 검찰에 재수사해달라 권고해 재수사가 착수됐지만, 과거사위원회는 "장자연의 문건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른바 접대 리스트의 실체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결론지었다.

고인의 동료 배우 윤지오는 장자연 리스트의 유일한 목격자로 고인에게 성추행을 한 가해자를 지목하며 제보자로 나섰지만 후원금 사기 의혹 등에 휘말린 뒤 2019년 4월 캐나다로 출국했다.

지난해 장자연의 전 소속사 더컨텐츠엔터테인먼트 대표는 "10여 년간 장자연 사건의 가해자로 몰려 억울하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지난 2월에는 배우 윤지오와 당시 장자연의 로드 매니저였던 김모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경찰, 검찰 그리고 각종 언론기관이 저를 장자연에게 성접대를 강요하고 죽음으로 내몬 가해자로 낙인 찍었다"면서 당시 폭행, 협박 혐의로만 기소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박은 무죄 판결을 받았고 폭행은 증인들의 거짓말로 일부 유죄 판결을 선고받았다고 했다.

故 장자연은 2006년 CF 모델로 데뷔 후 2009년 KBS 2TV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출연해 얼굴을 알리며 주목 받았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