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비비/사진제공=필굿뮤직
가수 비비/사진제공=필굿뮤직
싱어송라이터 비비가 싱글 '밤양갱'을 통해 음원차트를 장악하며 대중성 측면에서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배경에는 '밤양갱' 커버 챌린지의 성공과 가수 장기하의 프로듀싱이 있었다.

지난 13일 발매된 바비의 새 싱글 '밤양갱'은 발매 13일 만에 국내 음악사이트 음원차트를 올킬했다. 선배 가수 아이유, 태연과 같은 음원 강자를 제치고 이뤄낸 성과라 의미가 더 크다. '밤양갱'은 지난 26일 멜론, 지니, 유튜브 뮤직, 플로, 바이브, 벅스와 같은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 일간, 실시간 차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지니와 벅스에서는 실시간, 일간, 주간 차트 모두 1위에 기록됐다.

'밤양갱'은 공개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으나 선배 가수 이효리를 시작으로 이어진 '커버 챌린지'가 각종 숏폼에서 반향을 일으키며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특히, 아이유부터 악뮤(AKMU)의 이수현, 오혁, 김광석까지 유명 가수의 목소리로 생성한 AI 커버가 원곡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며 홍보 효과를 톡톡히 냈다. 싱어송라이터 스텔라장이 프랑스어로 번역해 부른 것도 유효하게 작용했다.
가수 비비/사진='밤양갱' 뮤직비디오 캡처
가수 비비/사진='밤양갱' 뮤직비디오 캡처
최근 동영상 플랫폼 등이 부상하면서 짧은 분량 만으로 대중의 공감과 시선을 끄는 곡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비비의 '밤양갱'이 이에 부합했다는 분석이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비비 '밤양갱'의 흥행 요인에 대해 "숏폼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이어짐에 따라 일상에서 쉽게 공감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음악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며 "이번 '밤양갱' 커버 챌린지가 그 수요와 맞아떨어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비와는 다른 스타일의 음악 세계를 가진 장기하의 프로듀싱도 크게 한몫했다. 비비는 그동안 자신이 직접 프로듀싱한 곡을 통해 섹시한 매력을 선보여 왔는데, 진솔한 독백 형식의 곡을 써온 장기하와의 협업으로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히는 도전을 꾀했다. 유튜브에 공개된 비비의 '밤양갱' 라이브 영상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그들은 "센 노래 부르는 것만 보다가 이 노래를 들으니 마음이 녹아내린다", "어쩜 이렇게 사랑스러울까", "노래를 부르는 비비 표정이나 제스처가 매력을 배로 만든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비의 새로운 음악과 이미지를 반겼다.

김도헌 평론가는 이와 같은 네티즌의 반응에 대해 "'밤양갱'의 성공에는 장기하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본다"고 평했다. 이어 "비비는 장기하의 프로듀싱을 통해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음악적 면모와 이미지를 선보였고, 그 결과물이 신선하게 다가가면서 대중의 호응을 얻었다"고 풀이했다.

섹시한 이미지를 내려놓은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앞서 비비는 첫 정규앨범 타이틀곡 '나쁜X'을 통해 주목받았지만, 섹시한 콘셉트가 음악적인 면모를 가렸다는 평가도 있다. '밤양갱' 발매 이전 비비는 가수로서 낸 작업물보다 방송에서 보인 패션과 거침없는 발언으로 더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비비는 유튜버 침착맨과의 협동 방송에서 가슴노출로 논란을 빚었다. 이밖에도 같은 해 미국 유명 연예 프로그램 '엔터테인먼트 투나잇' 출연 당시 '언더붑' 패션 등이 화제를 모으면서 상대적으로 음악적 관심도은 다소 떨어진 지점이 있다.

김도헌 평론가는 "비비가 그동안 자신의 섹시 콘셉트에 갇혀 있는 것 같았다. 그동안 비비의 매력이 오롯이 담긴 작업물이 섹시함에 가려 나오지 못하고 있었는데, '밤양갱'이 나와 다행스럽다"며 안도했다. 이어 "섹시한 이미지가 강했던 비비가 '밤양갱'을 통해 귀엽고 사랑스러운 의외의 이미지를 선보였지 않았나"라며 "이를 통해 대중적으로 더 친숙하게 다가갔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나아가 김도헌 평론가는 "언젠가 비비의 음악 세계가 정립된다면, 그때 섹시함은 비비만의 무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비비의 스펙트럼에 있어 섹시 콘셉트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민경 텐아시아 기자 2min_ro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