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방실이/사진 = 재킷 커버
가수 방실이/사진 = 재킷 커버
가수 방실이(본명 방영순)가 지난 20일 오전 별세했다. 향년 61세. 고인의 향년이 61세로 비교적 짧다는 점, 17년의 긴 투병 생활을 해왔다는 점이 알려지며 더욱 먹먹한 눈물을 자아내고 있다.

20일 가요계에 따르면 방실이는 이날 오전 인천 강화의 한 요양병원에서 투병 중이던 뇌경색으로 세상을 떠났다. 방실이는 지난 2007년 이래 무려 17년간 투병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은 지난 1980년대 미8군 부대에서 활동을 시작해 1985년 박진숙, 양정희와 여성 3인조 서울시스터즈를 결성, 활발하게 활동했다. '첫차', '뱃고동', '청춘열차' 등의 히트곡을 배출하며 사랑받았다. 방실이는 서울시스터즈 해체 후 1990년 솔로로 전향, '서울 탱고', '여자의 마음' 등의 곡으로 사랑받았다.

후배들과 협업에도 나서며 도전했다. 방실이는 2007년 2월 그룹 슈퍼주니어의 트로트 유닛 슈퍼주니어-T와 히트곡 '첫차'를 함께 불러 음원을 내기도 했다. 안타깝게도 같은해 6월 뇌졸중으로 쓰러져 투병 생활을 해 왔다.

개인사도 굴곡이 있었다. 방실이는 1994년 한 일본인 킥복싱 프로모터와 결혼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11년 뒤인 2005년 "자는 사이에 결혼 발표가 났고, 결혼식을 올린 뒤 남편과 단 하루도 같이 산 적이 없다"고 고백해 놀라움을 주기도 했다.
故 방실이/사진 = TV조선
故 방실이/사진 = TV조선
방실이는 지난해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해 대중의 시선을 끌었다. 당시 그는 뇌경색으로 전신이 마비된 데 이어 당뇨에 따른 망막증 악화로 시력을 거의 잃은 상태였다. 당시 왼쪽 눈은 거의 안 보이고 오른쪽 눈도 80% 정도 시력을 잃었다. 방실이는 "눈이 갑자기 확 안 좋다. 눈을 떴는데 갑자기 까만 물체가 보여서 깜짝 놀랐는데, 그 다음부터 시야가 안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방실이는 "키가 168cm였는데, 투병으로 인해 키가 6cm가 줄었다"고 털어놔 안타까움을 자아낸 바 있다.

빈소는 인천 강화군 참사랑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22일 낮 12시.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