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SBS '과몰입 인생사' 방송 화면 캡쳐
사진 = SBS '과몰입 인생사' 방송 화면 캡쳐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가 나르시스트에 대해 언급했다.

15일 방송된 SBS 예능 '과몰입 인생사' 시즌 1 마지막 회에서는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와 함께 20세기 세계사를 뒤흔든 최악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의 선택을 조명했다.

이날 '과몰입 인생사'에서는 히틀러의 성격을 짚어봤다. 박지선 교수는 "자신의 눈높이보다 자신을 과대평가, 자아도취적인 성격이 반영된 것 같다. 사실 히틀러는 극도의 나르시시스트로 알려져 있다"라고 얘기했다. 이어 그는 "지난 10년 동안 사이코패스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면 최근에는 나르시즘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고백했다.

박지선 교수는 "주변에서 사이코패스를 마주칠 확률은 낮다. 나르시시스트는 주변에 잘 보면 있다"라고 말했다. 이찬원이 "MZ 세대에서는 가장 경계해야할 인물은 나르시시즘에 빠진 사람이라는 얘기가 있다"라고 하자 이용진은 "저도 자기애가 좀 있다. 극도는 아니지만 있는 것 같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박지선 교수는 나르시즘 단어에 대해 설명하며 "나르시시즘이란 자기상이라는 단어가 핵심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가치를 과도하게 부풀려서 생각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 자기애는 있는 것이 건강하다. 자기애가 너무 없으면 우울하다. 병리적 자기애의 두 가지 특징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지혜는 박지선 교수에게 "일상생활에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냐'라고 질문했다. 박지선 교수는 "남의 말을 끊는 사람이다.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주변 사람을 나를 위해 존재하는 도구로 여긴다"라고 얘기했다.

이어 히틀러가 이런 쿠데타를 일으키게 된 이유가 자신에 대한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보다는 자기 과잉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히틀러가 나르시시스트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화도 언급됐다.

아돌프 히틀러는 독일 총통(총리 겸 대통령)으로,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약 6,0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장본인이다. 그뿐만 아니라, 수백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하고 심지어 안락사 프로그램을 주도해 자국민까지 죽음으로 몰아넣은 역사에 다신 없을 충격적 인물이다.

조나연 텐아시아 기자 nyblueboo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