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빛, 블루라이팅’
‘희망의 빛, 블루라이팅’
가수 김호중이 tvN ‘희망의 빛, 블루라이팅’을 통해 기후 위기 직격탄을 맞은 케냐 투르카나 지역에 방문한다.

오늘(24일) 첫 방송되는 ‘희망의 빛, 블루라이팅’은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이 다시 한번 희망을 찾도록 마련한 캠페인 프로그램이다.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와 MC 한석준, 한가인이 생존 위기에 내몰린 아이들의 상황을 함께 살펴보며 작은 관심과 희망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김호중은 아이들의 평범한 미래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따뜻한 노래를 선물할 예정이다.

김호중은 약 18시간의 비행시간을 거쳐 케냐 투르카나 지역에 도착한다. 이동하는 도중 비행기 안에서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메마른 투르카나 지역의 대지를 보며 깊은 생각에 잠겼던 김호중은 흙먼지만 날리는 하천에 도착한 뒤, “물에 대한 흔적이 하나도 없다”며 허망함을 감추지 못한다. 3년 동안 4번의 우기가 사라지며 물이 말라버린 투르카나 지역의 현실을 몸소 깨닫게 된 것.

기후 위기를 넘어 생존의 위기까지 겪고 있는 투르카나 지역에서 김호중은 가장 도움이 절실한 아이들을 만난다. 아이들이 지하수를 얻기 위해 강바닥을 파내 만든 스쿱홀에서 흙과 부유물이 섞인 물을 자연스럽게 마시는 상황과 케냐 아동의 4분의 1인 200만 명 이상이 영양실조 또는 영양부족 위협인 상태를 전달한다. 특히 식수 부족으로 가축이 죽고, 이로 인해 아이들의 영양 부족이 늘어나는 악순환을 꼬집으며 도움이 절실한 상황을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12살 나이에 가장이 되어 식수를 얻기 위해 매일 왕복 5시간을 걸어 다니는 샤드락의 사연도 소개된다. 샤드락의 하루를 함께 지켜보던 김경일 교수와 MC 한석준, 한가인은 기후 위기가 만든 극한의 환경 속에서 가장 고통 받는 것은 아이들이라는 사실을 짚어주며 모두의 관심을 환기한다. 또한 흙탕물을 정수시킬 수 있는 정화제, 방문 의료 서비스, 친환경 급수 시스템 등 국제구호단체에서 실천 중인 현실적인 솔루션도 알려줄 예정이다.

한편 김호중, 김경일 교수, 한가인은 작은 관심과 도움이 모여 아이들에게 큰 희망이 되길 바라며 출연료 없이 재능 기부로 ‘희망의 빛, 블루라이팅’에 출연했다고 전해진다. 따뜻한 마음으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함께 케냐 투르카나 지역을 찾은 김호중의 이야기는 이날 오후 7시 30분 tvN에서 공개된다.

류예지 텐아시아 기자 ryuperst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